사카타5법 酒田五法 / 봉차트 분석
사카타 오법은 일본에서 유래한 괘선 중에서도 가장 고전적이며, 괘선 분석의 기본으로 매우 유명합니다.
사카타 오법은, 「3산」 「3천」 「3공」 「3병」 「3법」이라고 하는 5개의 차트의 패턴이 기본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기본 패턴은 차트의 포메이션 분석이나 다양한 다중 봉차트 분석의 토대가 되고 있습니다.
◇ 3산(三山)
3회 돌파하지 못한 고가는 더 이상 돌파할 수 없을 것이라는 추측으로 시세의 천장을 가늠하는 패턴 분석입니다.
세 개의 산 가운데 산이 가장 높은 패턴을 특히 삼존(三尊)이라고 합니다.
3개의 산을 묶은 선을 천장이라고 하고, 시세가 천장을 뽑는 일은 더 이상 없을 것이다, 라고 하는 분석으로부터 매도, 라고 하는 활용법이 됩니다.
3산은 포메이션 분석의 헤드 앤 숄더 톱이며 트리플 톱이기도 합니다.
더블 톱은 삼산의 출현수가 적기 때문에, 2개의 산에서도 천장이 될 확률이 높다, 라고 하는 생각으로, 널리 세계에 퍼지고 있습니다.
천장을 확인하면 팔라는 것은 맞지만, 천장에서의 거꾸로 당기는 것은 노리지 않고 천장을 확인하고 나서 차례로 팔아라, 라는 심오함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 3천(三川)
3산의 반대로 역삼산이라고도 합니다.
3회 돌파하지 못한 저가는 더 이상 돌파하지 못할 것이라는 추측으로 시세 바닥을 가늠하는 패턴 분석입니다.
3개의 싼값을 계곡이라고 생각하고, 계곡에는 강이 흐르고 있다고 생각해, 3천입니다.
3개의 골짜기 가운데의 골짜기가 가장 낮은 패턴을 특히 역삼존이라고 합니다.
3개의 계곡을 묶은 선을 바닥이라고 하고, 시세의 바닥이 빠지는 일은 더 이상 없을 것이다, 라고 하는 분석으로부터 매수, 라고 하는 활용법이 됩니다.
3천(三川)은 포메이션 분석의 헤드 앤 숄더 보텀이며 트리플 보텀이기도 합니다.
더블 보텀은 3천의 출현 수가 적기 때문에, 2개의 계곡에서도 바닥이 될 확률이 높다, 라고 하는 생각으로, 널리 세계에 퍼지고 있습니다.
바닥을 확인하면 사라는 것이긴 합니다만, 바닥에서의 거꾸로 가는 것은 노리지 말고 바닥을 확인하고 나서 순서대로 사라는 심오함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 3공(三空)
공(=창문)에 초점을 맞춘 패턴 분석입니다.
공은 돌발적인 뉴스 등으로 시세가 패닉적으로 움직였음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그것이 3회 계속되면, 패닉은 지나친 것이며, 역지사지의 찬스! 라고 하는 활용법이 됩니다.
시세의 고가권에서, 4개의 양선과 3개의 상방향의 하늘이 연속하는 패턴을, 3공후미아게라고 합니다.
강렬한 매수 재료가 나와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실제로 하는 것은 꽤 무서운 것입니다만, 용기를 내서, 역지사지 매도! 라고 하는 패턴입니다.
저가권에서, 4개의 음선과 3개의 아래 방향의 공이 연속하는 패턴을, 3공 때려 박기라고 합니다.
강렬한 매도 재료가 나와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실제로 하는 것은 꽤 무서운 것입니다만, 용기를 내서, 반대로 사는 것! 이라는 패턴입니다.
순방향의 활용법이 많은 사카타 오법 중에서, 3공(三空)은 명확한 역방향이라는 특이한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삼공의 패턴을 실제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자금과 기분의 여유를 가지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 3병(三兵)
연속되는 3개의 양선, 혹은 음선을 삼병이라고 합니다.
시세의 저가권에서, 3개의 연속된 양선이 나오는 패턴을 적삼병이라고 합니다.
양선은 흰색 또는 빨간색으로 차트에 기입하는 것이 기본이기 때문에 이 이름으로 되어 있습니다.
양선의 기본적인 생각을 이해하고 있다면, 저점권에서 3개 연속의 양선이 출현하는 패턴이 매수의 기본 패턴 중 하나가 된다는 것은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강한 시세를 따라가는 순매수 패턴으로 활용합니다.
시세의 고가권에서, 3개의 연속된 음선이 나오는 패턴을 흑삼병이라고 합니다.
음선은 검은색으로 차트에 기입하는 것이 기본이기 때문에 이 이름으로 되어 있습니다.
검은색을 까마귀에 비유해서 삼바오(三羽烏)라고도 합니다.
높은 지역에서의 하락을 시사하는 불길한 패턴을 세 마리의 까마귀에 비유한 이름입니다.
에도 시대의 쌀 시세가 격렬하게 움직이고 있음을 시사하는 네이밍 센스입니다.
약한 시세를 따라가는 순매도 패턴으로 활용합니다.
윗수염의 기본적인 생각을 떠올리면 다음과 같은 응용도 가능합니다.
매도의 강한 저항을 시사하는 긴 윗수염이, 2번째와 3번째의 양선에 붙어 있으면, 적삼병의 매수 패턴이 실패할 가능성도 있다는 시사가 됩니다.
이 패턴을 적삼병의 끝막힘, 이라고 합니다.
◇ 3법(三法)
움직이지 않는 시세에서는 쉬고, 시세가 움직이기 시작하면 거래를 시작한다는 분석을 3법이라고 합니다.
삼법은, 레인지 시세에서는 거래를 쉬고, 시세가 레인지로부터 떨어져 움직이기 시작하면, 움직이는 방향으로 설정한다는 브레이크 아웃의 순으로 되어 있는 패턴 분석이 됩니다.
레인지 시세라는 개념이 에도 시대부터 있었다는 증거이며, 그 선진성은 놀라울 뿐입니다.
레인지 시세에서는 거래를 쉬고, 시세가 레인지 시세의 고가를 명확하게 위로 빠지면, 구매로 건다고 하는 패턴을, 상승3법, 이라고 합니다.
레인지 시세에서는 거래를 쉬고, 시세가 레인지 시세의 저가를 명확하게 밑으로 빠지면, 매도로 거는 패턴을, 하락3법, 이라고 합니다.
https://info.monex.co.jp/technical-analysis/indicators/013.html#:~:text=%E9%85%92%E7%94%B0%E4%BA%94%E6%B3%95%E3%81%AF%E3%80%81%E6%97%A5%E6%9C%AC,%E5%9F%BA%E6%9C%AC%E3%81%AB%E3%81%AA%E3%81%A3%E3%81%A6%E3%81%84%E3%81%BE%E3%81%99%E3%80%82
[참고] 봉차트 분석
https://info.monex.co.jp/technical-analysis/indicators/011.html
酒田五法
ローソク足分析
酒田五法は、日本古来の罫線の中でも最も古典的であり、罫線分析の基本として非常に有名です。
酒田五法は、「三山(さんざん)」「三川(さんせん)」「三空(さんくう)」「三兵(さんぺい)」「三法(さんぽう)」という5つのチャートのパターンが基本になっています。
これらの基本パターンは、チャートのフォーメーション分析や様々な複数足分析の土台になっています。
三山(さんざん)
3回突破できなかった高値は、もう突破できないだろう、という推測で相場の天井を見極めるパターン分析です。
3つの山の真ん中の山が一番高いパターンを特に三尊(さんぞん)といいます。
三山(さんざん)①
3つの山を結んだ線を天井(でんじょう)といい、相場が天井を抜くことはもうないだろう、という分析から売り、という活用法になります。
三山(さんざん)②
三山は、フォーメーション分析のヘッドアンドショルダーズトップであり、トリプルトップということもあります。
ダブルトップは、三山の出現数が少ないことから、2つの山でも天井になる確率は高い、という考えであり、広く世界に広まっています。
天井を確認したら売り、ということではありますが、天井での逆張りは狙わずに天井を確認してから順張りで売れ、という奥深さを含んでいます。
三川(さんせん)
三山の逆で逆三山(ぎゃくさんざん)ともいいます。
3回突破できなかった安値は、もう突破できないだろう、という推測で相場の底を見極めるパターン分析です。
3つの安値を谷と考え、谷には川が流れていると考えて、三川です。
3つの谷の真ん中の谷が一番低いパターンを特に逆三尊(ぎゃくさんぞん)といいます。
三川(さんせん)①
3つの谷を結んだ線を底(そこ)といい、相場の底が抜けることはもうないだろう、という分析から買い、という活用法になります。
三川(さんせん)①
三川は、フォーメーション分析のヘッドアンドショルダーズボトムであり、トリプルボトムということもあります。
ダブルボトムは、三川の出現数が少ないことから、2つの谷でも底になる確率は高い、という考えであり、広く世界に広まっています。
底を確認したら買い、ということではありますが、底での逆張りは狙わずに底を確認してから順張りで買え、という奥深さを含んでいます。
三空(さんくう)
空(=窓)に焦点を当てたパターン分析です。
空は、突発的なニュースなどで、相場がパニック的に動いたことを示唆しています。
それが3回続けば、パニックは行き過ぎであり、逆張りのチャンス!という活用法になります。
相場の高値圏で、4本の陽線と3つの上方向の空が連続するパターンを、三空踏み上げ(さんくうふみあげ)といいます。
強烈な買い材料が出ていることが多いので、実際にやるのはかなり怖いものなのですが、勇気を出して、逆張りの売り!というパターンです。
三空(さんくう)①
安値圏で、4本の陰線と3つの下方向の空が連続するパターンを、三空叩き込み(さんくうたたきこみ)といいます。
強烈な売り材料が出ていることが多いので、実際にやるのはかなり怖いものなのですが、勇気を出して、逆張りの買い!というパターンです。
三空(さんくう)②
順張りの活用法が多い酒田五法のなかで、三空は明確な逆張り、という特異な性格をもっています。
三空のパターンを実際に使うには、十分な資金と気持ちの余裕をもっていることが、大切と思われます。
三兵(さんぺい)
連続する3本の陽線、あるいは陰線を三兵といいます。
相場の安値圏で、3本の連続した陽線が出るパターンを赤三兵(あかさんぺい)といいます。
陽線は、白または赤でチャートに記入するのが基本なので、この名前になっています。
陽線の基本的な考え方を理解していれば、底値圏で3本連続の陽線が出現するパターンが買いの基本パターンの1つになることは、理解できると思います。
強い相場についていく順張りの買いのパターンとして活用します。
三兵(さんぺい)①
相場の高値圏で、3つの連続した陰線が出るパターンを黒三兵(くろさんぺい)といいます。
陰線は、黒でチャートに記入するのが基本なので、この名前になっています。
黒を烏(カラス)に例えて、三羽烏(さんばがらす)ということもあります。
高値圏からの下落を示唆する不吉なパターンを三羽の烏(カラス)に例えた名前です。
江戸時代の米相場が激しく動いていことを示唆するネーミングセンスです。
弱い相場についていく順張りの売りのパターンで活用します。
三兵(さんぺい)②
上ヒゲの基本的な考え方を思い出せば、次のような応用も可能です。
三兵(さんぺい)③
売りの強い抵抗を示唆する長い上ヒゲが、2本目と3本目の陽線についていると、赤三兵の買いパターンが失敗する可能性もある、という示唆になります。
このパターンを赤三兵の先詰まり(あかさんぺいのさきづまり)、といいます。
三法(さんぽう)
動かない相場では休んで、相場が動き出したら、取引を始める、という分析を三法といいます。
三法は、レンジ相場では取引を休み、相場がレンジから離れて動き出したら、動いた方向に仕掛ける、というブレイクアウトの順張りのパターン分析になります。
レンジ相場という概念が、江戸時代からあったことの証左であり、その先進性には驚くばかりです。
レンジ相場では取引を休み、相場がレンジ相場の高値を明確に上に抜けたら、買いで仕掛けるというパターンを、上げ三法(あげさんぽう)、といいます。
三法(さんぽう)①
レンジ相場では取引を休み、相場がレンジ相場の安値を明確に下に抜けたら、売りで仕掛けるというパターンを、下げ三法(さげさんぽう)、といいます。
三法(さんぽう)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