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글 시즌1 http://cafe.daum.net/kicha/ANo/17385
관련글 시즌2 http://cafe.daum.net/kicha/ANo/17992
1호선 석계역만 살펴보면 그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특이한 점들이 많습니다.
석계역의 역사(歷史)를 살펴보면
1. 개통 당시에는 원래 없던 중간 추가역
2. 섬식 승강장 중 승강장 폭을 확장공사한 역
(외대앞이나 신도림과 같이 외측에 승강장을 만들어 변칙(섬식과 상대식 혼용)으로 사용하는 경우는 많은데 섬식 승강장을 확장하는 경우는 드물다고 봅니다.)
과 같은 내용이 있고,
특징 시리즈에서 보자면..
시즌2의 1. 역 플랫폼 밑이 굴다리(o) 이고 출입구(x) 대합실(x)이 굴다리 안에 있는 역 (일부 해당)
3. 지상역인데 대합실이 지하에 있는 역 (해당)
시즌1의 23. 완전히 분리된 free area를 가진 역 (1호선 1곳(①,⑥) 6호선 3곳(⑤/⑦/②,③,④) 해당-아래 그림 참조)
27. 고가-지하 환승역 (일부해당-지상역인데 하부에 도로와 하천이 흐르고 있어서 1호선 역사의 반은 고가 상태임?)
그리고 전체 석계역 주변의 교통현황 측면으로 보자면..
아래서부터 6호선-하천 및 도로-1호선-고가도로 및 북부간선도로의 4층 구조로 되어 있는 복합지점입니다.(아래 손그림 참조)
위 그림은 평면도로 최대한 비슷하게 그렸으나 실제와 다를수 있으며,
빨간색에 가장 하부의 6호선입니다.
그 위는 연필로 그린 도로와 하천입니다.
그 위는 녹색의 1호선 입니다.
그 위는 청색의 화랑로 고가도로와 북부간선도로 입니다.
첫댓글 추가적인 특징으로 하천위있는 역(일부 걸쳐서), 두 환승역 역사는 겹쳐 있으나 구조적인 특징 때문에 환승통로가 빙 돌아가는 역, 인근역인 신이문역은 고가도로 상에 역건물이 위치한 역(동대구역도 비슷?)으로 특이합니다.
고가도로 상이라기 보다도, 역사 위에 고가도로가 존재하는 역으로... 영등포역 일부도 같은 구조지요. ^^;
영등포역은 기존 역사 플랫폼에 교각을 세우고 고가도로를 만든 것으로 신이문 역과는 좀 다르다고 봅니다. 신이문 역은 아예 역사 지붕위에 고가도로가 붙어 있는 형태죠...
왜 이렇게 복잡하죠... 시골사람이라 그런가...
석계역..복잡하죠. 6호선과 1호선의 세대차이가 확연해진다는...
석계역 정말 이상해요...거기 버스 지나갈 때마다 뭐 이리 생겼지 한다는...
석계역은 대게 월계,공릉쪽 환승센터의 역할을 해주지요.... 석계역을 종점으로 삼는 버스만 해도 꽤나 많은 편이니까요... (지금이야 기.종점 정리가 조금 되었지만 몇달전만 해도 출퇴근때에는 차를 세울곳이 없어서 버스가 뱅뱅도는 경우도 많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