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때 주름도 많이 펴지고 효과도 어느정도 봐서 만족스러웠었다가.. 최근에 다시 주름이
ㅠㅠ ...
이마주름이 많으면 어쩔수가 없나봐요
이번엔 수술을 해서 쫙 피고 싶은데.. 대수술이 될까요?
--------------
안녕하세요.
노블와이성형외과 원장 김창연입니다.
이마에 생기는 주름은 전두근(frontalis)이라는 근육의 작용으로 생기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물론 태양광선(자외선)으로 인한 피부노화도 같이 동반됩니다.
또한 미간주름은 눈썹주름근(corrugator super cilii)와 눈살근(procerus)의 작용으로 생깁니다. 이 두 근육은 눈썹을 아래로 내리느 근육이죠. 인상을 쓰거나 하면 이 근육들이 수축하면서 미간에 주름이 생기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얼굴에 생기는 주름의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이중 표정근육의 작용으로 생기는 대표적인 주름이 이마주름과 미간주름입니다. 전두근이라는 근육이 눈썹을 올리기 위해 (사람한테 눈썹은 감정을 표현하는데 매우 중요한 도구입니다. 눈썹의 모양으로도 그 사람의 감정을 알 수 있습니다) 수 없이 수축과 이완이라는 작용을 반복하다 보면 전두근을 덮고 있는 피부에 결국은 근육 방향에 수직으로 주름이 잡히는 것입니다.
이런 경우 가장 간단한 개선 방법은 보톡스주사입니다.
보톡스는 신경독소로 일시적으로 근육을 마비시키기 때문에 주름이 개선되는 원리입니다.
이를 수술적 방법을 통해 개선하고자 한다면 이마눈썹거상술이 있습니다.
이마눈썹거상술의 목표는 이마주름, 미간주름, 콧잔등의 주름의 개선은 물론 아래로 처졌던 눈썹을 원래의 윗쪽 자리로 올려 인상을 밝고 시원하게 그리고 눈을 또릿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즉 눈썹하수을 개선하기 위한 수술입니다.
나이드신 분들은 윗눈꺼풀이 처져서 시야를 가리고 불편하다고 상안검성형술(늘어진 윗눈거풀의 피부와 조직을 절제하는 수술)을 받기 위해 병원을 찾으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원인을 보면 윗눈꺼풀 피부가 늘어나서 생긴 것이 아니라 눈섭이 밑으로 처져 내려오기(눈썹하수) 때문에 발생된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단순히 상안검성형술을 받거나 눈썹밑 피부를 절제하는 수술을 받게 되면 근본 원인을 교정하지 못하므로 얼마지나지 않아 재발하고 또한 인상도 강하고 싸납게 변하게 됩니다.
눈썹하수(brow ptosis)의 원인은 복잡합니다. 이마의 상부 2/3는 섬유성 결합조직으로 단단하게 고정되어 있으나, 눈썹을 포함한 하부 1/3은 이러한 결합조직이 없어 이마의 운동성이 커서 눈을 위로 치켜 뜬다든지 할 때 이마에 주름이 잡히며 많이 움직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운동성이 큰 눈썹, 미간주름패드, 전두근의 하부가 피부 노화와 중력의 영향으로 나이가 많아질수록 아래로 처지게 됩니다. 이러한 처짐을 보상하기 위해 전두근은 처진 조직을 다시 상부로 당겨 올리기 위해 과도하게 수축하면서 비후되고 오히려 이마에 깊은 주름이 패이게 됩니다. 또한 눈가쪽 피부가 아래로 처져 내려와 까마귀발주름을 더 심하게 만들고 결국 접혀서 짓무르고 시야를 가리게 됩니다. 원시에 의한 시력 변화로 가까이 있는 것을 보기 위하여 또는 여러 걱정들로 인해 미간을 찌푸리게 되어 미간 주름이 생기게 됩니다.
관자놀이에 있던 지방조직도 중력으로 인해 아래로 처져 내려오게 되고 눈쩝하수, 윗눈꺼풀의 처짐, 까마귀발 주름을 더 심하게 만듭니다.
이마눈썹거상술에 대한 좀더 자세한 내용은 병원 홈페이지 스페셜 클리닉에서 확인해 주십시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