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2년 6월 5일 경기도무형문화재 제10호로 지정되었다. 경기도 군포시 당동 362-6번지에 사는 김문익(金文益)이 기능보유자이다. 제작의 기법에 쇳물을 녹여서 그릇의 형태를 이루는 안성의 주물유기(통쇠), 평안북도 정주군 납청(納淸)에서 전해진 방자(方字), 주물과 방자를 병행하는 순천의 반방자유기 등 세 가지가 있다. 이 중에 놋쇠를 망치로 두들기고 펴서 모양을 만드는 방자유기의 제작이 가장 까다로워 그 제품을 으뜸으로 친다.
방짜유기는 구리와 주석을 합금한 향동(響銅)의 질 좋은 놋쇠로서 방짜라고도 한다. 제작은 평안북도 정주군 마산면 납청 마을에서 발달하여 여기에서 만들어진 유기를 납청 양대유기(良大鍮器)라 한다. 이곳의 유기장들이 6·25전쟁 때 월남하여 경기도 안양시에서 계속 생산하고 있다
방짜로는 주로 징·꽹과리 같은 타악기를 만들며, 독성이 없으므로 식기류도 이것으로 만든다. 특히 악기는 방짜 기술만의 장점을 가장 잘 드러내는 기물로 손꼽힌다. 기능보유자 김문익의 방짜 기술도 풍물용 악기에서 특징이 두드러진다. 모양새보다 소리를 생명으로 하는 악기는 적정한 소리를 민감하게 우러나오게 하는 과정, 이른바 울음깨기의 공정이 핵심기술이다.
악기의 음색은 만드는 사람과 지역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는데, 이는 합금 비율이 다르기 때문이다. 구리에 아연 등을 섞는 주물과 구리에 주석을 섞는 방짜가 서로 다른데, 방짜의 경우 구리와 주석의 합금 비율이 만드는 사람에 따라 서로 다르다.
보통 방짜는 구리:주석을 4:1의 비율로 섞는데, 김문익은 구리 3㎏에 주석 8.25㎏으로 주석의 함유량이 많다. 주석의 함유량이 징·꽹과리 등 풍물 악기의 소리를 만드는 가장 중요한 변수이므로 적정량의 합금이 매우 중요하다. 또 적은 양의 금·은을 섞는 것도 그만의 특징이다.
1983년 유기장이 중요무형문화재 제77호로 지정되어 안성 주물유기의 김근수(金根洙), 안양 방짜유기(납청유기)의 이봉주(李鳳周), 순천 반방짜유기의 윤재덕(尹在德)이 기능보유자로서 활동하고 있다.
첫댓글 좋은정보 감사히 보았습니다..^^
방자(方字)를 방짜라고 하면서 짜장면은 자장면이라 하라고 ....학회 국어학자들이 문제있는 놈들이 대부분이니....세종대왕이 멋지게 만든 훈민정음을 멋대로 난도질해서 영어발음도 제대로 표기못하도록 병신을 만들어놓고 녹받아 처묵고 맨날 맞춤법이나 이리했다 저리했다 지랄들 하고있으니.....에잇 18넘들..,훈민정음놓고 다시 처음부터 제대로 해봐라
ㅎㅎㅎ 넘 열받지 마세요,,,^^
놋쇠니 지금은 들어보기 어려운 단어라 생소하네요, 기억에 담고 갑니다, 방짜유기
생소한 건데.. 아는 것도 많으시군요.. 그러니까 징, 꽹가리등이 방짜유기란 말씀? 머리가 안돌아가서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