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친의 성정 해석
사주팔자의 감명에 있어 육친이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크고 중요합니다. 육친을 어떻게 해석하고 활용하며 그 변화의 추이를 어떻게 확장하고 통변하느냐에 따라서 명리공부의 깊이가 가름 될 만큼 중요한 부분입니다.
1) 비견
[특성]
일간과 운동 방향성이 같다. 형제, 친구, 동창생, 협조, 분배, 이별, 자의적 낭비, 소비, 차 배기량, 고집, 분산, 경쟁, 자존심, 정당, 국민, 민족, 동포, 인류
[성정]
자존심 승부욕이 강하다. 감정적이고 양보 협동심이 약하다.
자수성가하며 자유분방하다. 여자는 사회 활동성이 강하다.
융통성이 없고 고집쟁이로 남의 의견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
[직업]
사람들 앞에 나서기를 좋아하여 지도자를 꿈꾸며 자유업이나 활동성이 강한 직업이 좋으며 공동사업은 불리합니다.
甲이 甲을 만나는 것과 甲이 寅을 만나는 것은 모두 비견(比肩)으로 같이 표현되기는 하는데, 甲이 寅을 만나면 12운성에서 록지(祿地)가 되고 지지 비견이라고 하는 것은 ‘건강이나 수명의 상징’입니다. 록근(祿根) 자기 뜻을 계승한 것이 땅에 내려와 있다는 것입니다.
천간에 甲이 甲을 만나면 천간은 정신, 정신적인 번거로움, 일의 지연, 정신적 투쟁성 등의 형태로 나타나기 때문에 실제로 甲이 甲을 만나는 것과 寅을 만나는 것은 엄청나게 다른 것입니다.
2) 겁재(劫財)
[특성]
비견이 방향성이 같다면, 겁재는 방향성이 다릅니다. 타의(他意), 부도, 도박, 강탈, 투쟁, 배신, 도둑, 군인, 재벌, 손재, 우환, 프로기질, 투기, 이복형제, 깡패, 채권자, 불화 등
[성정]
타의에 의한 강탈 분배 인자이다. 포악하고 남에게 트집을 잘 잡고 염세적이며 도박, 투기를 좋아한다. 자존심, 고집 등은 비견과 비슷하나 겁재는 음성적 성향이 많다. 노골적이지 않고 양보할 때는 양보하여 언 듯 보기에는 수양이 잘 된 사람처럼 보이지만 음성적 집념이 강한 것이 겁재의 특징이다.
[직업]
활동적인 직업이 잘 맞고, 현장직, 영업직, 기술직 등이 양호하며, 수단이 좋아 독립사업도 맞고 동업은 불리합니다.
겁재(劫財) ‘재(財)를 위협 약탈한다‘ 하고 나오죠. 겁재는 ’겁나는 부자‘입니다. 내가 많이 당하니 나도 빼앗아와야 합니다. 남의 것을 잘 빼앗아 오는 사람을 훌륭한 상인(商人)이라고 합니다. 큰 사전을 보면 상은 ’속일 상(商)‘이라고 나와 있습니다. 겁재(劫財)가 많으면 약간 도둑놈 성향으로도 갑니다. 도둑놈 성향인데 이 도둑놈이 좋은 운을 만나면 큰 부자가 되고 재벌이 됩니다. 반대로 큰 부자가 될 그릇인데 운이 없으면 도둑이 되는 겁니다.
첫댓글 비견 겁재 육친의 성정 해석~ 감사합니다.^
지지 비견은 ‘건강이나 수명의 상징’입니다. 록근(祿根) 자기 뜻을 계승한 것이 땅에 내려와 있다는 것입니다.~
공부합니다. 고맙습니다 ()
비견의 성정은 자수성가하며 자유분방하다. 여자는 사회 활동성이 강하다.~
감사합니다. 꾸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