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서울메트로 3호선 GEC쵸퍼차량은 내구연한 25년을 채운 1984~1985년산 차량만 2009~2010년도에 폐차와 함께
베트남으로 수출되지만 신조전동차가 33개편성을 도입할려고 했지만 3호선 오금구간 연장구간 개통과 관련하여 3호선 연장선
10량1편성이 더 추가되어 3호선 신조전동차가 10량34개편성, 340량이 내년과 내후년도에 도입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지만 저만의 생각대로 3호선의 열차편성을 생각대로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3호선 쵸퍼전동차 중 1984~1985년산 298량은 내구연한이 도래되어 베트남에 수출되지만 남은 무동력차 32량이 남습니다.
남은 무동력차 32량을 조기폐차하기에는 너무나 아깝습니다. 그래서 남은 무동력차 32량은 조기폐차를 하지 않고 3VF T카로
개조시킵니다. 3VF 개조T카로 개조된 무동력차 32량은 3호선 신조전동차 34개편성 중 16개편성의 3VF 개조T카에 끼워넣게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서울메트로 3호선에 도입할 신조전동차가 3호선 연장선 1대를 포함하여 34대가 2009~2010년도에 반입됩니다.
3호선 신조전동차 34대 중 18대만 신조편성으로, 나머지 16대는 GEC쵸퍼의 무동력차를 개조한 개조T카로 끼워넣은 신조편성
으로 바뀌게 됩니다. 301~318편성만 신조편성으로, 319~334편성은 GEC쵸퍼의 무동력차를 개조한 3VF 개조T카를 끼워넣은
신조편성으로 다시 재편성하게 됩니다.
1990년도에 제작된 쇠창틀 GEC쵸퍼 6대는 335~340편성으로 다시 재편성됩니다.
1990년산 GEC쵸퍼 6대 중 기존 GEC쵸퍼 334편성은 336편성으로 재편성되며, 345~348편성은 337~340편성으로 재편성되어,
335편성과 함께 기존 쇠창틀 GEC쵸퍼 6대로 재편성을 합니다.
그렇지만 남은 차량들은 개조GEC로 만들어서 남은 무동력차 18량을 Tc로 개조하여 개조GEC쵸퍼 9대로 재편성을 해서
341~349편성으로 다시 재편성하게 될 것입니다.
이렇게 해야 남은 무동력차 32량을 조기폐차를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이자 저만의 생각대로 만든 서울메트로 3호선
전동열차의 편성이 될 것 같지만 내년부터 내후년에 3호선 신조전동차가 도입된다면 그렇게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아무튼 기대를 한다면 그렇게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첫댓글 3VF T카에 넣는다면, T카쪽은 양옆이 튀어나오고, 인버터는 직각 형태가 나올듯 한데요;; 2호선처럼 양옆이 직각모양이라면 괜찮을텐데; GEC는; 둥근형태라서 말이죠;
그래도 GEC쵸퍼의 무동력차가 둥근 형태에도 3VF 개조T카로 개조되어서 나중에 2009~2010년도에 도입될 신조전동차에 끼워넣게 된다면 괜찮아지겠죠....양옆이 튀어나오더라도 인버터로 바뀌어도 직각 형태가 나오지 않더라도 남은 무동력차 32량은 3VF 개조T카로 개조되어 신조전동차에 끼워넣어서 재편성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그렇지만 내년이나 내후년 철도청1호선에 운행된 초기저항 차량이 교체해야 되잖아요 그러면 일부 차량을 교체해야 되나요? 내년,내후년도에 서울메트로 3호선에 신차도입할 때 10량 전체차량의 신조차량으로 교체할 가능성이 높죠.
koun님 말씀대로 그럴 수는 있지만 코레일 1호선에 운행된 초기저항 차량이 1984~1986년산부터 먼저 교체해야 되지만 일부 차량을 교체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2009~2010년도에 서울메트로 3호선에 전체차량 중 34개편성이 신조차량으로 교체할 가능성이 높지만 신조차량 34개편성 중 16개편성은 GEC쵸퍼제어 무동력차 32량을 3VF 개조T카로 개조한 개조T카편성으로 될 가능성이 높을 수도 있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