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날
몽둥이의 정체는 못밝힌체 다음 메인터넌스 작업
점화플러그 교환을 시작 합니다
엔진룸 커버 열어서 점화코일 만나 봅니다
8기통이니 점화플러그 8개 준비하고
토크렌치 및 연결대 준비해서
그동안 수고하신 점화플러그님에게 자유를 줍니다
간극이 많이 넓어 졌습니다
그동안 노고가 많으셨을듯...
조임토크 확인하고
고창방지를 위해 내열그리스 도포후
도크렌치를 이용해 조립해 줍니다
토크렌치엔 8N.m 설정되어있네요 ㅎ
여기가 뱅크2 인가??
반대편 실린더의 점화플러그도 마찬가지로 교환해주고
냉각수 퍼내기 쉬울때
냉각수 조금 퍼내어서
비중계를 이용해
어는점 확인합니다
이정도면 양호
고로 냉각수 교환은 패스
냉각수 량이 조금 부족해
모튤 이누겔 오렌지를 가꼬와서 냉각수 보충해 줍니다
그리고 워셔액 센서문제 해결과 베터리 교환을 위해 프렁크 커버를 다 뜯어 내야 합니다
커버를 뜯어 보니
뒷쪽에서 보이던 몽둥이가 앞에도 달려 있습니다
이미 눈치 채신분도 계시겠지만
저거시 뭐냐면
R8은 전자식 쇼바이기에 일체형 쇼바로 교체를 하고
경고등 점등을 피하기 위해 캔슬러를 장착하는데
전 작업자가 캔슬러 비용을 아낄려고
죽은 순정쇼바에서 전자 부품만 때어내어 저렇게 장착을 해 둔겁니다
참 기가 막힙니다 어떻게 저런 머리를 썻는지 진짜 저런건 배워야할 머리 인거 같네요
전 상상도 못했습니다 ㅎㅎ
사망진단 받은 베터리 탈거 합니다
베터리 탈거 할려고 꼼지락 거리는 중간에
다른 차량이 입고되어 잠시 또 다른일 하고
신품 베터리 가져와 장착 합니다
바르타 제품 입니다
독일차 들은 거의다 순정으로 사용하고 있는 베터리 입니다
그리고 워셔액의 잔량을 확인하는 센서 탈거하여
단자를 깨끗히 닦아 줍니다
새걸로 교체안해도 세척만으로도 살릴수 있을수가 있습니다
물론 교체해야 할수도 있고요
앞쪽 볼일 다 끝났으면 다시 커버 장착합니다
커버 뜯다 보니 와이퍼 링케이지가 문제가 생겼는데
그건 아래에 다시 설명을 드리고
일단 커버 조립을 위해 실리콘 스프레이를 가져와
앞유리 밑 고무씰링에 도포하여 잘 조립합니다
보통 커버를 뜯어낸후 제조립시 저부분을 잘 조립이 안된 차량들이 많습니다
유리 끝부분이라 큰 힘을 가하면 쉽게 유리가 깨지는 이유때문에
조립이 부실한 차량들이 많은데
실리콘 스프레이등을 이용하면 큰 힘 안들이고 유리 파손 없이 잘 조립이 됩니다
그리고 진단기 연결후 베터리 매칭 및 엔진오일교환 서비스 리셋 해줍니다
오일교환후 연결하고 베터리교환후 연결하고
매 작업 마다 진단기 켜기 귀찮아서 한번에 몰아서 합니다
그리고 에어컨 상태 확인요청이 있으셔서
확인해 보니
우리집 냉장고 보다 더 잘 돌아 가네요
보통 7도 정도면 정상으로 판단하고 9도 넘어가면 이상이 있는걸로 판단합니다
2.5도 확인하고 패스
그리고 리어 브레이크패드 교환 합니다
TRW 제품
브레이크패드 및 브레이크패드 마모센서 준비합니다
TRW도 요즘 중국 생산이 많은데 저기 스티커 재가 일부러 뜯은거 아닙니다;;
아마 N 글자가 흐릿하게 보이는데 차이나 인지 스페인 인지는 모르겠네요..
두나라중 하나일거라 추측 됩니다
브레이크패드 고정핀 뽑고 브레이크패드 뽑아 냅니다
기존 브레이크패드 두장을 합쳐야 새 브레이크패드 한장 두깨가 나오네요
고정핀 깨끗히 세척 합니다
신품 브레이크패드 장착하고
브레이크패드 마모센서 역시 잘 조립합니다
아까 앞에 말씀드렸던 문제
와이퍼암을 움직여 주는 링케이지 입니다
R8은 링케이지가 운전석 조수석 각각 존재하며
와이퍼 모터 역시 각각 존재 합니다
녹슨 부분 보시면 아시겠지만
재가 부러트린게 아니고 이미 오래전 부러져서 녹이 슬은 겁니다
기존에 작업 하신분은 쇼바 캔슬러를 야매로 달아 놓는 머리도 좋지만
힘도 좋으신분 인거 같네요
여기저기 막 다 부러트려 놨네요 ㅎ
링케이지 주문할려고 전화를 해봤더니
일단 국내 재고도 없을 뿐더러 가격이 80만원이나 해서
또다시 차선책으로 같은 피치의 볼트를 잘라서 용접을 해봤지만
너트 를 조이는 과정에서 토크를 이기지 못하고 부러졌습니다
와이퍼 암 이 꽉 조이지 않으면 작동시 날아갈수도 있고
날아간 와이퍼 암이 뒷차에 피해도 줄수 있기에
중고 부품을 구해서 조립하고
모든 작업 마무리 지었습니다
이 모든 작업 하느라 3주쯤 걸린거 같네요
부품 시키고 기다리고 부품 없어서 부품 찾고 하느라 시간이 많이 소요 되었습니다
비용 상관 없다면 필요한 모든 부품 신품으로 주문해서 작업 하면 쉽겠지만
비용문제를 해결할수 있는건 시간 뿐인듯 합니다
쇼바 경고등은 진단기로 삭제후 재점등 되지 않아 출고를 하였으나
또 다시 점등 된다고 연락이 오셔서
아마 조만간 신품 캔슬러로 교체를 해야 할거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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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