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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절 |
의인(구원) |
악인(멸망) |
마24:40-41 |
하나는 데려감을 당함 |
하나는 버려둠을 당함 |
“그러므로 깨어 있으라 어느 날에 너희 주가 임할는지 너희가 알지 못함이니라 ... 이러므로 너희도 예비하고 있으라 생각지 않은 때에 인자가 오리라”(마 24:42-4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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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24:45-47 |
착하고 충성된 종 |
악한 종 |
“만일 그 악한 종이 마음에 생각하기를 주인이 더디 오리라 하여 동무들을 때리며 술친구들로 더불어 먹고 마시게 되면 생각지 않은 날 알지 못하는 시간에 그 종의 주인이 이르러 엄히 때리고 외식하는 자의 받는 율에 처하리니 거기서 슬피 울며 이를 갊이 있으리라”(마 24:48-5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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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25:1-12 |
슬기로운 처녀 |
미련한 처녀 |
“ 그런즉 깨어 있으라 너희는 그 날과 그 시를 알지 못하느니라”(마 25: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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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25:14-18) |
다섯, 두 달란트 받은 자 |
한 달란트 받은 자 |
“ 오랜 후에 그 종들의 주인이 돌아와 저희와 회계할새 ... 이 무익한 종을 바깥 어두운 데로 내어쫓으라 거기서 슬피 울며 이를 갊이 있으리라 하니라”(마 25:19-3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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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25:31-45 |
양의 무리 |
염소 무리 |
“ 인자가 자기 영광으로 모든 천사와 함께 올 때에 자기 영광의 보좌에 앉으리니 모든 민족을 그 앞에 모으고 각각 분별하기를 목자가 양과 염소를 분별하는 것같이 하여 양은 그 오른편에, 염소는 왼편에 두리라”(마 25:31-3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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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 25:46 |
의인들은 영생 |
저희는 영벌 |
위의 내용은 동일한 사건을 묘사한 내용입니다.
마24장은 같은 장 중반까지는 AD70년의 예루살렘 멸망을 예언한 내용이면서 또한 마24, 25장은 세상 끝 곧 주의 임하심과 관련이 있습니다.
위의 표를 보십시요 빨간색의 글은 모두 주의 재림을 묘사한 내용입니다.
구약의 성도들과 제자들은 부활을 소망하였고, 이 세상이 아닌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처소, 예비된 나라 새 예루살렘을 사모하며 이 땅에서는 외국인과 나그네처럼 살았다.
그러므로 제자들은 데려감을 당하는 자가 누구며, 어디로 가는지는 당연히 알고 있었다. 그러나 버려 둠을 당하는 자들에 대하여 궁금했던 것이다.
2), 하나는 버려 둠을 당하고
“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 밤에 두 남자가 한 자리에 누워 있으매 하나는 데려감을 당하고 하나는 버려 둠을 당할 것이요 두 여자가 함께 매를 갈고 있으매 하나는 데려감을 당하고 하나는 버려 둠을 당할 것이니라 (없음) 저희가 대답하여 가로되 주여 어디오니이까 가라사대 주검 있는 곳에는 독수리가 모이느니라 하시니라”(눅 17:34-37)
그래서 제자들은 "주여 어디오니이까"라고 질문을 하였고, 예수님의 대답은 "주검 있는 곳에는 독수리가 모이느니라"고 말씀하셨다.
버려둠을 당하는 자들은 산 채로 버려지는 것이 아니라 주검으로 버려짐을 알 수가 있다.
왜 주검을 독수리들이 먹으려고 모일까? 매장을 하지 않았을까? 못했을까?
주의 재림의 때에는 의인은 생명의 부활로 일어나지만 악인들은 모두 죽기 때문에 주검을 매장할 사람이 없으므로 새와 짐승의 밥이 되는 것이다.
★ 두 잔치
“ 또 내가 보좌들을 보니 거기 앉은 자들이 있어 심판하는 권세를 받았더라 또 내가 보니 ①예수의 증거와 하나님의 말씀을 인하여 목 베임을 받은 자의 영혼들과 또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지도 아니하고 이마와 손에 그의 표를 받지도 아니한 자들이 살아서 그리스도로 더불어 천 년 동안 왕 노릇 하니 (②그 나머지 죽은 자들은 그 천 년이 차기까지 살지 못하더라) 이는 첫째 부활이라”(계 20:4-5)
첫째 부활(생명의 부활)에 참여하지 못한 악인들은 모두 죽는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그러나 악인들이 천년 후에 심판의 부활(둘째 부활)로 일어나 백보좌 심판인 유황불 심판을 받고 둘째 사망을 당합니다.
①어린양의 혼인 잔치(하늘) |
②큰 잔치(땅) |
“ 우리가 즐거워하고 크게 기뻐하여 그에게 영광을 돌리세 어린 양의 혼인 기약이 이르렀고 그 아내가 예비하였으니 그에게 허락하사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를 입게 하셨은즉 이 세마포는 성도들의 옳은 행실이로다 하더라 천사가 내게 말하기를 기록하라 어린 양의 혼인 잔치에 청함을 입은 자들이 복이 있도다 하고 ”(계 19:7-9) |
“또 내가 보니 한 천사가 해에 서서 공중에 나는 모든 새를 향하여 큰 음성으로 외쳐 가로되 와서 하나님의 큰 잔치에 모여 왕들의 고기와 장군들의 고기와 장사들의 고기와 말들과 그 탄 자들의 고기와 자유한 자들이나 종들이나 무론 대소하고 모든 자의 고기를 먹으라 하더라 ... 그 나머지는 말 탄 자의 입으로 나오는 검에 죽으매 모든 새가 그 고기로 배불리우더라”(계 19:17-21) |
생명의 부활에 참여한 의인 |
생명의 부활에 참여하지 못한 악인 |
“ 너 인자야 나 주 여호와가 말하노라 너는 각종 새와 들의 각종 짐승에게 이르기를 너희는 모여 오라 내가 너희를 위한 잔치 곧 이스라엘 산 위에 예비한 큰 잔치로 너희는 사방에서 모여서 고기를 먹으며 피를 마실지어다 너희가 용사의 고기를 먹으며 세상 왕들의 피를 마시기를 바산의 살진 짐승 곧 수양이나 어린 양이나 염소나 수송아지를 먹듯 할지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예비한 잔치의 기름을 너희가 배불리 먹으며 그 피를 취토록 마시되 내 상에서 말과 기병과 용사와 모든 군사를 배불리 먹을지니라 하라 나 주 여호와의 말이니라”(겔 39:17-20)
“ 그들은 독한 병으로 죽고 슬퍼함을 입지 못하며 매장함을 얻지 못하여 지면의 분토와 같을 것이며 칼과 기근에 망하고 그 시체는 공중의 새와 땅 짐승의 밥이 되리라 ... 큰 자든지 작은 자든지 이 땅에서 죽으리니 그들이 매장되지 못할 것이며 그들을 위하여 애곡하는 자도 없겠고 자기 몸을 베거나 대머리 되게 하는 자도 없을 것이며 슬플 때에 떡을 떼며 그 죽은 자를 인하여 그들을 위로하는 자가 없을 것이며 그들의 아비나 어미의 상사를 위하여 위로의 잔을 그들에게 마시울 자가 없으리라”(렘 16:4-7)
“그날에 나 여호와에게 살육을 당한 자가 땅 이 끝에서 저 끝에 미칠 것이나 그들이 슬퍼함을 받지 못하며 염습함을 입지 못하며 매장함을 얻지 못하고 지면에서 분토가 되리로다”(렘 25:33)
주의 재림으로 의인들은 생명으로 부활하여 하늘로 데려감을 당하여 어린양의 혼인 잔치에 참석할 것이다.
그러나 악인들은 일곱 재앙과 주의 재림으로 모두 죽은 상태로 버려둠을 당할 것이다. 그러므로 죽은 자를 위하여 매장할 사람도 없고, 슬퍼하거나 위로할 자가 없다.
죽은 악인들의 모든 시체는 짐승과 새의 밥이 될 것이다.
그리하여 이 세상은 천년 동안 황폐한 상태로 안식할 것이다.
“ 주 예수께서 저의 능력의 천사들과 함께 하늘로부터 불꽃 중에 나타나실 때에 하나님을 모르는 자들과 우리 주 예수의 복음을 복종치 않는 자들에게 형벌을 주시리니 이런 자들이 주의 얼굴과 그의 힘의 영광을 떠나 영원한 멸망의 형벌을 받으리로다”(살후 1:7-9)
3), 나의 왕 됨을 원치 아니하던 자들을 죽이라
“ 저희가 이 말씀을 듣고 있을 때에 비유를 더하여 말씀하시니 이는 자기가 예루살렘에 가까이 오셨고 저희는 하나님의 나라가 당장에 나타날 줄로 생각함이러라 가라사대 어떤 귀인이 왕위를 받아 가지고 오려고 먼 나라로 갈 때에”(눅 19:11-12)
“그리고 나의 왕 됨을 원치 아니하던 저 원수들을 이리로 끌어다가 내 앞에서 죽이라 하였느니라”(눅 19:27)
어떤 귀인으로 비유된 예수님께서 왕위를 받아 가지고 오시면(재림 하시면) 예수님께서 왕 됨을 원지 아니한 자들 곧 영접하지 아니한 자들은 다 죽이라고 합니다.
3, 천년 후에 새 예루살렘이 하늘에서 내려오고 악인들의 부활인 심판의 부활로 일어난다.
성도들 |
악인들 |
“ 이 첫째 부활에 참여하는 자들은 … 그들이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제사장이 되어 천 년 동안 그리스도로 더불어 왕 노릇 하리라”(계 20:6) |
“ (그 나머지 죽은 자들은 그 천 년이 차기까지 살지 못하더라)”(계 20:5) 천 년이 차면 다시 산다는 의미이다. (심판의 부활) |
재림의 때에 첫째 부활인 생명의 부활에 참여한 자들은 새 예루살렘에서 그리스도로 더불어 천년 동안 왕 노릇을 하지만 악인들은 재림의 때에 모두 멸망하였다가 천년 후에 심판의 부활로 일어난다.
“천 년이 차매 사단이 그 옥에서 놓여 나와서 땅의 사방 백성 곧 곡과 마곡을 미혹하고 모아 싸움을 붙이리니 그 수가 바다 모래 같으리라 저희가 지면에 널리 퍼져 성도들의 진과 사랑하시는 성을 두르매 하늘에서 불이 내려와 저희를 소멸하고
… 또 내가 보니 죽은 자들이 무론 대소하고 그 보좌 앞에 섰는데 책들이 펴 있고 또 다른 책이 펴졌으니 곧 생명책이라 죽은 자들이 자기 행위를 따라 책들에 기록된 대로 심판을 받으니 바다가 그 가운데서 죽은 자들을 내어 주고 또 사망과 음부도 그 가운데서 죽은 자들을 내어 주매 각 사람이 자기의 행위대로 심판을 받고 사망과 음부도 불못에 던지우니 이것은 둘째 사망 곧 불못이라”(계 20:7-14)
쳔 년 후에 마귀가 “땅의 사방 백성 곧 곡과 마곡”을 미혹하여 하늘에서 내려온 새 예루살렘을 에워싼다. 그 때에 악인들이 백보좌 심판을 통하여 자신들이 행한 대로 불 심판을 받고 소멸되는 둘째 사망을 당하는 것이다.
“죄의 삯은 사망”이지 영원한 지옥불이 아닌 것이다.
“땅의 사방 백성 곧 곡과 마곡”이 심판의 부활로 일어난 악인들을 말한다.
“이를 기이히 여기지 말라 무덤 속에 있는 자가 다 그의 음성을 들을 때가 오나니 선한 일을 행한 자는 생명의 부활로 악한 일을 행한 자는 심판의 부활로 나오리라”(요 5:28-29)
무덤 속에 있는 자가 주의 음성을 들을 때가 있나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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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중 재림 |
천년 후 |
지상 삼림 |
첫째 부활(생명의 부활 |
둘째 부활(심판의 부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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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생 |
둘째 사망(영멸) |
의인과 악인이 무덤 속에서 주의 음성을 듣는 시기는 다르며 천년 간의 시간차가 있다.
혹자는 의인과 악인들이 동시에 부활한다고 주장을 하기도 하는데 성경적 주장이 아니다.
4, 쳔 년 과 세세토록 왕 노릇하는 시간과 장소의 차이는?
“이 첫째 부활에 참여하는 자들은 복이 있고 거룩하도다 둘째 사망이 그들을 다스리는 권세가 없고 도리어 그들이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제사장이 되어 천 년 동안 그리스도로 더불어 왕 노릇 하리라”(계 20:6)
“또 저가 수정같이 맑은 생명수의 강을 내게 보이니 하나님과 및 어린 양의 보좌로부터 나서 길 가운데로 흐르더라 강 좌우에 생명나무가 있어 열두 가지 실과를 맺히되 달마다 그 실과를 맺히고 그 나무 잎사귀들은 만국을 소성하기 위하여 있더라 다시 저주가 없으며 하나님과 그 어린 양의 보좌가 그 가운데 있으리니 그의 종들이 그를 섬기며 그의 얼굴을 볼 터이요 그의 이름도 저희 이마에 있으리라 다시 밤이 없겠고 등불과 햇빛이 쓸데없으니 이는 주 하나님이 저희에게 비취심이라 저희가 세세토록 왕 노릇 하리로다”(계 2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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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 년 동안 왕 노릇 |
세세토록 왕 노릇 |
누가 |
첫째 부활에 참여한 신구약의 성도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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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 |
공중 재림 후 천년 동안 |
지상 삼림 후 세세토록 |
어디서 |
새 예루살렘(하늘) |
새 하늘과 새 땅(땅) |
누구를 |
악인들 |
우주 거민들 |
5, 우주 거민들은 존재하는가?
“오직 주는 여호와시라 하늘과 하늘들의 하늘과 일월성신과 땅과 땅 위의 만물과 바다와 그 가운데 모든 것을 지으시고 다 보존하시오니 모든 천군이 주께 경배하나이다”(느 9:6)
(출 7:4, 킹흠정) 『그러나 파라오가 너희 말을 듣지 아니할 터인즉 내가 내 손을 이집트 위에 얹고 큰 심판들을 통해 내 군대 곧 내 백성 이스라엘 자손을 이집트 땅에서 인도하여 내리라.』
“ 너희는 무교절을 지키라 이 날에 내가 너희 군대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었음이니라 ”(출 12:17)
하나님의 백성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군대인데 천군(하늘에 있는 이스라엘)이 있음을 모르는 사람들이 너무 많다.
“너희 중에 어느 사람이 양 일백 마리가 있는데 그 중에 하나를 잃으면 아흔아홉 마리를 들에 두고 그 잃은 것을 찾도록 찾아다니지 아니하느냐…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와 같이 죄인 하나가 회개하면 하늘에서는 회개할 것 없는 의인 아흔아홉을 인하여 기뻐하는 것보다 더하리라”(눅15:4-7)
"이와 같이" 앞은 비유이고, "이와 같이" 뒤의 말씀은 실제이다, 실제를 말씀하시기 위하여 앞의 비유를 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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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 일백 마리 - 이스라엘(하나님의 군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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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유 |
아흔아홉 마리의 양 |
잃은 양 한 마리 |
실제 |
의인 아흔아홉(하늘) |
죄인 하나(이 세상) |
“ 이러하므로 내가 하늘과 땅에 있는 각 족속에게 이름을 주신 아버지 앞에 무릎을 꿇고 비노니”(엡 3:14-15)
“ 하나님이 세상(잃은 양 한 마리, 죄인 하나)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요 3:16)
“ 나는 선한 목자라 선한 목자는 양들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거니와”(요 10:11)
예수께서는 잃은 양 하나인 이 세상을 구원하기 위하여 선한 목자로 이 땅에 오셨으며 양을 위하여 자신의 생명을 주셨다.
태초에 하나님께서는 이 세상을 다스리는 통치권을 아담에게 위임하였다. 그런데 마귀에게 이 통치권을 찬탈 당하였다. 그래서 마귀는 이 세상을 다스리는 임금이 된 것이다.
6, 일곱째 나팔을 불 때에 세상에서 그리스도께서 세세토록 왕 노릇 하는가?
“일곱째 천사가 나팔을 불매 하늘에 큰 음성들이 나서 가로되 세상 나라가 우리 주와 그 그리스도의 나라가 되어 그가 세세토록 왕 노릇 하시리로다 하니”(계 11:15)
“이 첫째 부활에 참여하는 자들은 복이 있고 거룩하도다 둘째 사망이 그들을 다스리는 권세가 없고 도리어 그들이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제사장이 되어 천 년 동안 그리스도로 더불어 왕 노릇 하리라”(계 20:6)
일곱째 나팔을 불매 세상 나라가 그리스도의 나라가 되지만 즉시 이 세상에서 왕 노릇 한다는 말은 아니다.
세상 나라가 그리스도의 나라가 되고 그리스도께서 세세토록 왕 노릇을 하지만 땅이 아니라 하늘에서 천년 동안 부활한 성도들과 함께 왕 노릇(심판)을 하는데 그 대상이 첫째 부활에 참여하지 못하고 죽은 악인들이므로 세상 나라를 통치하는 것이며 후에 새 하늘과 새 땅에서 세세토록 왕 노릇을 하는 것이다.
일곱째 나팔을 불면 그리스도께서 세세토록 왕 노릇을 하지만 특별히 구별한 “천 년 동안”이라는 기간도 세세토록에 포함된 기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