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 음식배달 기사, 그랩·라인 손실로 압박감 느껴
https://www.aljazeera.com/economy/2023/9/8/thailands-food-delivery-drivers-see-wages-slump-as-platforms-cut-costs
공연 노동자들은 그랩(Grab)이나 푸드판다(Foodpanda) 같은 플랫폼이 설명 없이 임금을 삭감했다고 말한다.
태국의 음식 배달 운전기사들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수입이 줄어들었다고 말했습니다. [파일: Lillian Suwanrumpha/AFP]
작성자: Jitsiree Thongnoi
게시일: 2023년 9월 8일2023년 9월 8일
태국 방콕 – 피티(Piti)가 코로나19 팬데믹이 한창일 때 그랩 배달 운전사로 일하기 시작했을 때, 26세의 방콕 거주자는 적절한 임금을 받는 데 거의 어려움을 겪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2년 동안 집과 사무실에 음식을 배달한 후, Piti의 수입은 너무 큰 타격을 받아 일자리를 바꾸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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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몇 달 동안 피티는 음식 주문당 기본 요금을 38바트(1.07달러)로 받았다고 말했습니다. 이는 과거 40바트(1.12달러)에서 감소한 금액입니다.
더 나쁜 것은 피티가 도로 위의 운전자 수가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공연 횟수가 훨씬 줄어들었다고 말합니다.
보복을 피하기 위해 가명을 사용해달라고 요청한 피티는 “저는 하루에 약 2,000바트(57달러)를 벌었지만 이제는 900바트(25달러)만 벌 때도 있습니다”라고 알자지라에 말했습니다.
피티는 그랩의 차량 호출 서비스로 승객 수송으로 전환할 계획이며, 이 서비스는 킬로미터당 35바트(0.98달러)라는 더 매력적인 요금을 지불한다고 말했습니다.
동남아시아에서 그랩(Grab)과 같은 '슈퍼앱' 경쟁이 가장 치열한 시장 중 하나인 태국에서는 어려운 사업 여건 속에서 플랫폼이 비용을 절감하면서 음식 배달원들의 수익이 감소하고 있습니다.
2021년 기준 태국 시장의 약 44%를 장악하고 있는 그랩 홀딩스는 백지 수표 회사와 396억 달러 규모의 블록버스터 합병을 거쳐 2021년 뉴욕에서 상장됐다.
그러나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가치 있는 기술 유니콘으로 평가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싱가포르에 본사를 둔 이 스타트업은 손실을 억제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으며 아직 수익을 내지 못했습니다.
지난 6월 그랩은 1,000명 이상을 해고했는데 , 이는 회사가 360명을 해고한 2020년 이후 최대 규모의 해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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앤서니 탄 CEO는 이번 감축을 미래에도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고통스럽지만 필요한 단계”라고 설명했습니다.
방콕의 그랩 음식 배달 운전기사는 음식 주문당 약 38바트를 받는다고 말합니다. [파일: Soe Zeya Tun/Reuters]
다른 음식 배달 플랫폼도 비슷한 어려움에 직면했습니다.
일본 Line Corp.의 태국 자회사가 설립한 배달 앱 Line Man은 매출이 88% 증가한 78억 바트(2억 1900만 달러)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27억 바트(7590만 달러)의 손실을 기록했다고 보고했습니다. 이는 2021년보다 14% 감소한 수치입니다. , 분석 회사 Creden Data에 따르면.
방콕의 싱크탱크인 카시콘 연구센터(Kasikorn Research Center)는 팬데믹 이후 식품 주문량이 감소함에 따라 올해 태국 음식 배달 사업의 시장 가치가 2022년에 비해 11.3% 감소할 것으로 추정했다.
알 자지라와 인터뷰한 다양한 플랫폼의 음식 배달 운전사들은 요금 인하에 대한 설명을 듣지 못했다고 말했습니다.
Robinhood를 포함한 여러 플랫폼의 운전사인 Pon은 주문당 기본 급여가 43바트(1.21달러)에서 39바트(1.10달러)로 줄었다고 말했습니다.
실명을 밝히지 말라고 요청한 폰은 알자지라에 "나는 여러 플랫폼에서 친구들과 이야기를 나눴고 우리도 같은 상황에 직면했다"고 말했다.
많은 운전자와 마찬가지로 Pon은 앱 간에 교대로 이동하며 때로는 같은 날 플랫폼을 전환하기도 합니다.
Grab, Foodpanda, Robinhood 및 Line Man Wongnai와 같은 플랫폼은 모두 유사한 급여 구조를 공유합니다. 운전자는 배달 주문별로 급여를 받고 장거리에 대해서는 더 높은 급여를 받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운전자가 수익 목표를 달성하도록 장려하기 위해 인센티브가 제공됩니다.
정해진 급여가 없으면 운전자가 더 많은 시간을 일할수록 급여가 높아집니다.
"오전 11시부터 오후 2시까지, 오후 5시부터 7시까지는 요금이 높습니다. 특히 비가 올 때는 주문이 가장 많기 때문입니다"라고 가명을 사용해달라고 요청한 39세의 푸드판다 운전자 Natee는 알자지라에 말했습니다.
다른 운전자들과 마찬가지로 상사가 초과근무 수당을 지급하지 않아 공장을 그만둔 Natee는 Foodpanda 요금이 하락했습니다.
그는 2020년 태국에서 출시된 차량호출 앱인 Bolt를 이용해 승객을 수송하여 수입을 보충합니다.
호주에 본사를 둔 Lowy Institute의 인도-태평양 개발 센터의 디지털 경제 전문가인 Hilman Palaon은 Al Jazeera에 “많은 운전자가 여러 차량 호출 플랫폼에서 동시에 일함으로써 수입원을 다양화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 다면적인 참여를 통해 그들은 일반적인 수요와 가격 조건에 따라 플랫폼 간에 전환할 수 있습니다."
싱가포르 S 라자라트남 국제학대학원(RSIS)의 부교수인 제임스 길드(James Guild)는 플랫폼이 초기보다 운전자에게 더 낮은 수익 분배를 제공하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라고 말했습니다.
Guild는 Al Jazeera에 "이제 최우선 순위는 수익성이므로 운전자, 상인 및 소비자는 덜 관대한 인센티브 제도와 수익 분배 및 더 높은 수수료를 보게 될 것으로 기대해야 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랩은 수익성이 매우 좋지 않았기 때문에 비즈니스 모델의 일부를 조정해야 합니다. 문제는 이러한 조정 비용을 어디서, 누가 부담할 것인가입니다.”
일본의 Line Corp는 태국에서 두 번째로 인기 있는 음식 배달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파일: Brendan McDermid/Reuters]
2020년 태국의 인기 메시징 앱 Line의 배달 부문으로 출시된 Line Man Wonnai는 일반적으로 각 지역의 사용자 요구, 지역 경제, 경쟁 수준 및 날씨에 따라 운전자 요금이 변동한다고 말했습니다.
Line Man Wonnai의 홍보 담당 부사장인 Isriya Paileepairit는 Al Jazeera와의 인터뷰에서 "3월의 우리의 최근 조정은 다양한 영역에서 상승과 하락을 모두 보였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수요가 매우 높은 방콕 중심부 지역에서는 보상금을 인상했습니다.”
그랩 타일랜드는 급여 삭감에 대해 논평을 거부했다.
지난 6월 그랩 태국의 워라챗 룩스카나로데(Worachat Luxkanalode) 전무이사는 대유행 이후 국가가 재개된 후 플랫폼이 성장을 누렸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음식 배달 주문이 원격 근무를 통해 부분적으로 지원되면서 여전히 강세를 유지하고 있지만 플랫폼은 더 많은 레스토랑과 제휴하고 사용자를 위한 더 많은 프로모션을 도입하여 주문당 가치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Luxkanalode는 음식 배달 서비스가 수익성 있는 비즈니스 모델이 아니라고 인정했습니다.
"[예를 들어] 100바트(2.81달러)를 주문할 때마다 Grab은 레스토랑으로부터 20바트(0.56달러)의 수수료를 받고 운전사에게 40바트를 지불합니다. 이는 우리가 즉시 20바트를 잃는다는 의미입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수익성 문제에 직면한 플랫폼은 수익원의 다각화를 모색해 왔습니다.
라인맨원나이는 라인채팅, 라인페이, 라인쇼핑 등의 서비스와의 통합을 통해 5천만 명에 달하는 라인의 강력한 사용자를 활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랩의 Luxkanalode는 작년 7월 한 행사에서 플랫폼이 운전자와 음식 판매자를 위한 저금리 대출을 포함해 더 많은 금융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예를 들어 그랩 타일랜드(Grab Thai)는 이미 호텔 예약, 디지털 지갑 서비스, 세탁소나 식료품에 대한 맞춤형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RSIS' Guild는 “우리는 성장에서 이익을 향해 선회하는 흥미로운 전환기에 들어서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차량호출과 배달로 돈을 버는 것이 어려운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앱은 이제 대규모 고객 기반을 일반적으로 더 수익성이 높은 사업 분야인 금융 서비스 고객으로 활용하려고 합니다."
Guild는 유망한 시작 이후 공연 경제의 미래를 예측할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거래 비용을 줄이고 구매자와 판매자를 보다 효율적으로 연결함으로써 확실히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이는 과거에는 폐쇄적이었던 시장에 중소기업이 진출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몇 년 전만 해도 인도네시아에서는 근무 시간에 일하는 운전자의 수입이 최저 임금보다 훨씬 높았습니다. 그 당시 그들은 더 많은 운전자를 탑승시키는 것이 목표였기 때문에 매우 매력적인 인센티브를 받고 있었습니다. 그런 시절은 이제 지나간 것 같습니다.”
출처 : 알자지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