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계(馬溪)마을
전북 순창군 적성면 괴정리에 있는 자연 마을.
풍수적으로 지형이 목마른 말이 물을 먹는[渴馬飮水] 형상이라 마계라 이름 붙었다.
양인규 처 열부 밀양 박씨 정려(梁麟圭妻烈婦密陽朴氏旌閭)가 있다.
마곡동(麻谷洞)
서울특별시 강서구에 있는 동.
동쪽으로는 가양동(加陽洞), 서쪽으로는 방화동(傍花洞), 북쪽으로는 한강, 남쪽으로는 공항동(空港洞)과 접해 있다.
조선 초기에 양천현(陽川縣) 지역이었으나 곧 금천군으로 되었으며, 인조 때 양천군으로 잠시 승격되었다가 숙종 때 다시 양천현이 되었다.
-1894년(고종 31년) 갑오개혁 직후 관할구역 조정으로 1895년 윤5.1 칙령 제98호로 실시된 23부제에 의해 인천부 양천군 군내면(양천읍)이 되었으며,
-이듬해 1896.8.4 칙령 제36호에 의해 실시된 13도제에 의해 다시 경기도에 속하여 양천군 군내면 후포리(後浦里)와 마곡리를 통합하여 마곡리가 되었다.
-1914.4.1 행정구역 통폐합에 따라 경기도령 제3호에 의해 양천군은 김포군 · 통진군과 합하여 김포군이 되었고, 양천군 군내면의 후포리와 마곡리를 합하여 김포군 양동면 마곡리가 되었고,
-1963.1.1 법률 제1172호에 의한 서울특별시의 확장으로 김포군의 양동면과 양서면(옛 양천군 지역)이 서울특별시에 편입될 때 마곡리는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마곡동이 되었다. 새로 편입된 지역을 관할하기 위해 서울특별시조례 제276호에 의해 동일자로 영등포구에 5개의 출장소를 신설하였는데, 이때 마곡동은 양동출장소에 속하였다.
-1968.1.1 서울특별시조례 제491호에 의해 양동출장소가 폐지되자 영등포구의 직할동이 되었으며,
-1977.9.1 대통령령 제8666호로 영등포구에서 분리하여 ·강서구를 신설할 때 강서구 마곡동이 되었다.
-1985년 9월 마곡동 일부가 가양동과 공항동에 편입되었다.
마곡동은 법정동으로 행정동인 가양1동(加陽一洞) 관할하에 있다. 마곡이란 지명은 옛날 이 일대에 삼[麻(마)]을 많이 심은 동네라는 데 연유한다. 마결(麻結), 웃말, 아랫말, 고시네촌, 뒷개말 등의 자연마을이 있었다. 공공시설로는 가양하수처리사업소, 배수펌프장 등이 있다.
마곡도시개발사업 추진에 따라 2014.5.15에, 마곡도시개발구역 내 공동주택이 들어서면서 행정구역을 재정비하여 가양동과 내발산동, 외발산동, 공항동, 방화동의 일부가 마곡동으로 편입돼 전체 면적이 2,738,112㎡에서 5,355,579㎡으로 증가하였다. 대로를 기준으로 해당 사업부지 및 인접지역에 속하게 되는 주변 법정동의 일부인 2,761필지, 긴등마을 재건축 정비사업 구역 219필지 및 기타 사업지구외 28필지를 마곡동으로 편입하였다.
마곡엠벨리 1단지부터 15단지까지의 주택단지가 조성되었으며 (총 17,080세대) 현재 LG사이언스파크, 롯데 R&D 센터와 같은 기업들이 입주하였다.
마곡역(麻谷驛)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서구 마곡동에 있는 서울 지하철 5호선의 역.
지하철 5호선을 개통하면서 역 이름으로 하였는데, 2008년 개통되었다. 1990년대 서울특별시에서 마곡지구 택지 개발 계획을 수립함에 따라 5호선 역이 미리 건설되었지만, 마곡지구 개발이 보류되자 반경 500m에 개발이 이루어질 때까지 무정차 통과역으로 관리하여 운영해 왔다.
그러나 2006년 12월부터 마곡역 남쪽으로 800m 떨어진 발산지구에 수명산파크 등의 아파트 입주가 시작되면서 마곡역 영업을 요구하는 주민들의 민원이 많아졌고, 2007년에 영업 개시 승인을 받아 이를 위하여 내부 시설을 보완하였다. 이 과정에서 당시 1번 출구의 캐노피가 철거되었다. 2008.6.1에 영업을 개시할 것이 예정되어 있었지만, 역 앞 시내버스 정류장 및 역사가 소재한 공항로에서 출구를 이어주는 횡단보도가 설치되지 않은 문제가 있어, 횡단보도와 정류장을 신설한 뒤 2008.6.20에 영업을 개시하였다. 영업 개시 이후 승강장에 스크린도어를 설치하였고, 교통 약자의 편의를 위하여 엘리베이터가 역사 내에 설치되었다.
마곡나루역(麻谷나루驛, Magongnaru Station, 麻谷ナル駅)
서울특별시 강서구 마곡동에 있는 서울 지하철 9호선, 인천국제공항철도의 환승역.
이 역은 마곡지구의 기반 시설로 건설되었다. 따라서 2009.7.24 9호선 1단계 개통 직후에는 아직 마곡지구가 개발되지 않아 열차가 무정차 통과하다가, 2014.5.24에 개통되었다. 9호선 급행열차는 마곡지구 개발 진행 중 및 이용 승객 부족으로 무정차 통과하였으나, 2018.12.1부터 9호선 3단계 구간 개통과 함께 정차하게 되었다. 2018.9.29 인천국제공항철도가 개통하여 환승역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