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오밍은 아시아 역대 최고 센터다. 그러나 나에게 가장 인상적인 선수는 왕즈즈다. NBA에서 결국 방출된...
왕은 후웨이동처럼 우리를 오랜 시간 괴롭?혀온 선수(후는 '92년 바르셀로나 올림픽때 대표팀에 처음 발탁된 것으로 안다. 대표팀 은퇴 경기가 공교롭게도 '02년 부산아시안 게임 한중전)는 아니다. 물론 정말 대표 기간이 길었던 것은 내가 아는 바로는 공샤오빈이었다. '89년 베이징 ABC가 공의 첫 대표 발탁 대회였으니 02년까지 장장 13년을...
불세출의 빅맨 장훈군이 1974년 서기춘씨 댁에 태어난지 3년후, 베이징에서 왕즈즈는 출생했다. 결국 하늘은 남자농구에 있어 여전히 중국 손을 들어 준 셈이다.
중국 오성홍기를 달고 왕이 우리 대표팀과 대결한 것은 단 4번이며('96년 22세이하 아시아선수권(상하이), '97년 사우디 ABC, '98년 방콕 아시안게임, '99년 후쿠오카 ABC) 나에게 너무 충격적인 선수였다.
예전 중국전 복기 시리즈에서 지적한 바 있지만, 서장훈은 젊었을 때는 103kg 런닝 빅맨이었다. 적어도 김유택이 물러나기 전까지, 샨타오와 1 대 1 상황에선 호각지세였다는게, 서장훈 싫어하는 내 입장에서도 객관적 사실이다. 215cm인 샨타오가 높이와 힘에서 앞섰다면, 서는 발놀림(Foot-work)과 민첩성(Quickness)에서 우위였다.
후추에도 썼지만, 조우현이 무식하게 먼 거리에서 3점슛을 연달아 넣으며 중국을 격파한 '96년 22세이하 아시아선수권(상하이)에서 그 때만 해도 달리기가 되던 서장훈은 키만 큰 두 덩치 천자오빈(210cm)과 멍크 바떼르(210cm)를 농락했다. 그렇지만
이 경기에서 내가 가장 충격을 받은 것은 왕즈즈(당시 212cm)의 등장이었다. 이미 경기가 기운 상황에서 후반 막판 멍텅구리 왕폐이 감독이 뒤늦게 투입한 왕은 키 크고 힘세며 기본기는 좋지만, 뻣뻣하고 느린 샨타오나 왕즈단 류와는 차원이 틀렸다.
서장훈보다 더 크면서 더 빠르고, 그 정확하면서 부드러운 양 방향 스핀 무브에 이은 서장훈 머리 위로 넣는 훅슛(Jump-hook), 경쾌한 탄력으로 뒷받침되는 가공할 풋백 그리고 서장훈에게 다시 가로채기 해서 가볍게 투 핸드 덩크 마무리... 2년 뒤 방콕 대참사를 예고하는 장면이었다.
나는 황인종도 이런 선수가 나오는구나 하고 대경실색했다...
생뚱맞게 글을 마무리 짓자면... 김진수(205cm)군이 5cm만 더 컸으면 바라는 이유는, 서장훈과 견주어 기술이 단조로운 김주성과는 달리 다양한 개인기와 스피드를 가진 진수군이, 경기장 밖에선 까불지만, 경기장에 들어가면 지 애비처럼 투사로 변하는 그가, 몸싸움도 격렬하게 하는 업그레이드 왕즈즈가 되주기를 바라는 소망에 기인한다.
※ 왕즈즈를 보았기 때문에, 솔직히 리지안리안은 좀 허접해 보인다. 기량이 나쁜 선수는 아니지만, 왕즈즈급은 아니다.
첫댓글 왕즈즈 - 센터 김진수 - 스포(본인은 슈가라 주장함). 그리고 왕즈즈 방출되었었나요? 올시즌 시작할때 있던것같은데..; 안타깝네요.
99년 아시아 선수권에서의 왕즈즈 정말 대단했습니다.
왕즈즈는 플레이 스타일이 파워 포드였습니다. 김진수군도 스포로 전업 중지만, 국내(삼일중)에선 센터였고..
리 지엔리엔입니다. ian 은 이엔으로 읽을거 에요 중국어에서 위엔화 도 마찬가지 위안으로 오기하는 경우가 많지만.ㅋ 뭐 제가 틀렸다면 밑에 리플에서 정정해 주세요^^:
지안리안이나 지엔리엔.. 그게그거죠 뭐 ㅋㅋ 전 김진수가 정통스포 혹은 스윙맨으로 커서 우리 나라의 장신화에 힘써주길 기대합니다.. 김승현-방성윤-김진수-김주성-하승진 혹은 김승현-방성윤-에릭산드린-김주성(김진수)-하승진.. 저의 미래라인업..
아, 지엔리엔이군요... ^^;;;;
미국건너간지 일년도 안되서 랭킹 90위권에 들었다면 ncaa상위권팀으로 진학할수 있는 가능성이 있지 않을까요?
근데 NCAA가 워낙 죠쉬 맥로버츠같은 괴물들이 날라다니는 곳이라... 잘 모르겠습니다. 김진수군이 점프력 좀 개선했으면
UCLA 에서 편지도 오고 뭐 열심히 하고 있으니 잘할거라고 봅니다.
왕찌찌가 그정도로 잘했었군요 ..
쪽지 확인해주세요
이지엔리엔은 스피드나 운동능력은 왕즈즈보다 더 좋아보이지만 테크닉적인면에선 같은 나이대의 왕즈즈에게 못미친다고 보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