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배사, 누구도 피할 수 없다.
평소에는 높으신 분들만 단상 위에 오른다.
그런데 회식자리만 가면 불쑥 이런 말이 튀어나온다.
"이번에는 신입사원이 한마디 해보지?"
서둘러 멋진 말을 생각해보지만 머릿속은 이미 새하얗게 질린상태다. 엉거주춤 일어나 우물쭈물 한마디 하고 나면 분위기는 이미 돌이킬수 없다. "다음에는 제대로 해보리라." 그렇게 굳게 다짐했건만 술에서 깨고 나면 말짱 도루묵이다. 그리고 다시 돌아온 회식, 매번 이런 고역이 없다. 술자리에서 공평하게 도는 건 술잔만이 아니다. 말도 공평하게 돈다. 남녀노소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누구도 절대 피해갈 수 없는 말, 그러나 단 한 번도 성공한 적이 없는 말, 바로 건배사다.
짧을수록 어려운 게 있다. 음악은 15초 CM송이 가장 어렵듯이 말도 건배사가 가장 어렵다. 단 30초 안에 승부가 갈리는게 바로 건배사다. 술자리 스타는 여럿있다. 노래잘해서 스타가 된사람, 폭탄주 제조를 잘해서 스타가 된 사람. 그런데 건배사를 잘해서 스타가 된 사람은 아직 본 적이 없다. 짧고 임팩트 있는 말 몇 마디만 외워두면 당신도 술자리 스타가 될 수 있다.
건배사는 리더십이다. 리더십이 있는 사람은 첫 건배사에도 한 방에 사람들을 집중시켜서 일사불란하게 폭발이 일어나듯 잔을 부딪치게 만든다.
예) 상황1 : 모임
소중한 모임 오래오래
괴테가 이런말을 했습니다. "지금 네 곁에 있는 사람과 네가 자주가는 곳과 네가 읽는 책이 너를 말해준다." 요즘 누구와 함께하십니까? 요즘 어디에 자주가십니까? 요즘 무슨 책을 읽으십니까? 저는 한 달에 한번 이곳에서 여러분과 만나 세상사는 이야기를 하는 것이 참 즐겁습니다. 앞으로도 이 모임이 오래도록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해주길 바랍니다. 그런 의미에서 제가 '소중한 모임' 이라고 선창을 하면 여러분은 '오래오래'라고 화답해주시기 바랍니다.
취업 No.1 다음카페, 닥치고 취업


대기업 채용의 모든 정보! 닥치고 취업에서!
첫댓글 오래오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