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전에 맞서다 - Bangko Sentral ng Pilipinas
Eli M Remolona: 도전에 맞서다 - Bangko Sentral ng Pilipinas
2023년 8월 14일 라오아그에서 열린 필리핀 경제 브리핑에서 Eli M Remolona Jr, Bangko Sentral ng Pilipinas(BSP, 필리핀 중앙은행) 주지사 의 연설입니다 .
https://www.bis.org/review/r230905h.htm
Angelo Marcos Barba 하원의원, Cecilia Araneta Marcos 부지사, Albert Chua 바탁 시장, Michael Marcos Keon 라오아그 시장, 다양한 분야의 손님, 국가 건설 파트너, naimbag a bigat !
저는 첫 번째 국정연설 경제 브리핑을 위해 라오아그에 오게 되어 기쁩니다.
저는 인플레이션, 환율 압력, 그리고 지속 가능성에 대한 역할을 포함한 우리 은행 시스템이라는 세 가지에 대해서만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최근 인플레이션 추세에 대해 논의하는 것부터 시작하겠습니다. 눈에 보이는 파란색 선은 헤드라인 인플레이션에 대한 인플레이션율입니다. 이는 인플레이션이 공급측면 요인에 의해 더 많이 좌우되는 부분이고, 중앙은행이 덜 통제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빨간색 선은 핵심 CPI(소비자 물가 지수)를 기준으로 한 인플레이션입니다. 여기에는 가격의 변동폭 요소인 식품과 에너지가 제외됩니다. 이는 통화정책에 더 쉽게 영향을 받는 것입니다.
헤드라인 인플레이션은 1월 8.7%로 정점을 찍은 뒤 7월 4.7%로 둔화됐다. 이는 국내 식량수급 상황이 개선되고 국제유가가 하락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핵심 인플레이션은 하락하기 시작했지만 여전히 6.7%로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하락은 주로 통화정책에 기인합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이러한 인플레이션 하락 추세를 가져왔습니까? Bangko Sentral ng Pilipinas(BSP)는 정책 금리를 공격적으로 인상하여 인플레이션에 대응했습니다. 오늘 기준으로 정책금리를 [누적] 425bps 인상했습니다.
지난 두 번의 회의에서 우리는 잠시 멈췄습니다. 우리는 상황을 재평가하고 있습니다. 그것이 우리가 서있는 곳입니다. 우리는 데이터가 이끄는 대로 갈 것이지만 때로는 데이터가 어디로 가야할지 모르는 것 같습니다.
좋은 소식은 인플레이션 기대치가 여전히 잘 고정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그림의 녹색 선은 올해 인플레이션 기대치가 변화했음을 나타냅니다. 파란색 선이 더 중요합니다. 2024년에 대한 [인플레이션] 기대에 관한 것입니다. 빨간색 선은 약 2025년입니다. 매우 잘 고정되어 있습니다. 즉, 시장에서는 우리가 2024년까지 목표 범위를 달성하고 2025년까지 그 목표 범위에 머물 것이라고 계속 믿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대에는 충분한 이유가 있습니다. 여기 파란색 그래프는 모델이 말하는 내용을 반영합니다. 파란색 그래프의 가장 어두운 부분만 보면 올해 말까지 [인플레이션]이 우리의 목표 범위인 2.0~4.0%로 떨어졌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실제로 내년 1분기 말에는 오버슈팅할 수도 있다.
나쁜 소식은 상승 위험이 있다는 것입니다. 여기에는 교통비 인상, 최저 임금 제약, 엘니뇨 현상 등이 포함됩니다. 엘니뇨 현상은 쌀 수입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베트남을 포함한 이웃 국가에 이미 가뭄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일로코스 지역을 보면 [인플레이션] 하락 추세도 뚜렷합니다. 그 내용은 다음 슬라이드에 나와 있습니다. 일로코스 지역의 인플레이션은 1월 최고치인 9.3%에서 7월 3.6%로 감소했습니다. 우리는 이 지역의 4개 주 모두에서 동일한 추세를 봅니다.
[인플레이션 감소에 대한] 비금전적 조치에도 감사해야 합니다. 우리는 식량 비축, 농업 회복력 강화, 경제적 지원 강화 등 단기 전략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 식량 체계 강화, 인프라 고도화, 투자 규제 합리화 등 중장기 전략도 갖고 있습니다.
이제 환율을 살펴보겠습니다. 아시다시피 환율은 인플레이션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중앙은행은 세 가지 도구를 사용해 왔습니다.
통화 정책 도구를 사용할 때 BSP는 환율을 주시합니다. 통화정책은 주요 정책금리를 조정하는 것입니다. 이전에 말했듯이 우리는 이를 [누적] 425bps 늘렸습니다. 이는 페소 가치를 강화하고 안정화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우리는 때때로 외환(forex) 시장에 개입하기도 했습니다. 이는 시장을 뒤흔드는 경향이 있는 환율의 불안정한 변동을 방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우리는 또한 사전 지침을 제공해 왔습니다. 이는 다음 몇 번의 [정책] 회의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에 대한 힌트입니다. 이러한 향후 지침은 시장의 불확실성을 줄여줍니다.
그 결과 외환 압력이 완화되었습니다. 2023년 이후로는 비교적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페소는 2022년 10월 달러당 ₱59라는 연중 최고 가치 하락 수준에 비해 2023년 8월 현재 4.9% 상승했습니다. 8월 8일 현재 페소는 1달러당 ₱56.24로 마감되었습니다. 이는 부분적으로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자체 정책금리를 25bp 인상하기로 결정한 것과 피치가 미국의 장기 신용등급을 AAA에서 AA+로 하향조정한 데 따른 것입니다.
이웃 국가에 비해 페소 가치는 약간만 약세를 보였습니다. 페소는 중간 어딘가에 있습니다. 빨간색 막대입니다. 빨간색 막대는 연초 이후 페소 가치가 1.0% 미만으로 하락했음을 보여줍니다. 이 감가 상각액은 우리 이웃의 감가 상각액보다 적습니다. 빨간색 막대에서 볼 수 있듯이 여기에는 태국 바트, 말레이시아 링깃, 한국 원, 일본 엔이 포함됩니다.
환율과 관련하여 외부 유입은 환율을 안정시키는 데 도움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국제 준비금을 유지하는 데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왼쪽에는 [해외]필리핀인들의 현금송금내역이 보입니다. 그것이 연한 파란색 막대입니다. 그러면 진한 파란색 막대가 표시됩니다. 연한 파란색 막대는 BPO(비즈니스 프로세스 아웃소싱) 수익입니다. 그것들은 성장하고 있습니다. 송금과 BPO 수익을 모두 합하면 순 해외 직접 투자의 6배가 넘습니다(오른쪽 그림 참조). 이는 다소 감소했지만 다행히도 이는 우리 [외환] 유입의 작은 부분입니다.
이러한 자금 유입의 결과로 우리는 충분한 외환 보유고를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매장량은 부정적인 글로벌 유출에 대한 완충 장치를 제공합니다. 우리의 외환보유액은 약 1000억 달러에 달하며 향후 몇 년간 대략 같은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우리가 이러한 준비금이 필요한 이유는 특히 연준이 한 일로 인해 내년과 다음 해에 세계 경제가 둔화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아시다시피 연준은 너무나 공격적으로 긴축정책을 펼쳐 미국 경제뿐만 아니라 전 세계 경제를 둔화시킬 것입니다. 이는 금융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우리와 다른 신흥 시장에 위험을 초래합니다. 예를 들어 SVB(실리콘 밸리 은행)와 Credit Suisse의 [붕괴]는 다행스럽게도 지금까지 우리를 무사히 지켜냈습니다. 이는 부정적인 글로벌 유출에 대한 방어의 일부이기 때문에 충분한 비축량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은 좋은 일입니다.
외부 계정을 살펴보면 단지 준비금과 분기별 유입을 넘어서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좌 계좌를 살펴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우리가 해외에서 빌려 해외로 보내는 금액인 경상수지는 기본적으로 국가로서의 투자와 국가로서의 저축의 차이입니다.
그래프에서 빨간색 선은 저축, 파란색 선은 투자입니다. 최근까지 우리는 투자한 것보다 저축한 것이 더 많아 경상수지 흑자로 이어졌습니다. 그러나 아시다시피 투자가 급격히 부족합니다. 우리는 특히 인프라에 대한 투자를 늘리기 시작했습니다. 우리의 저축은 아직 그것을 따라잡지 못했습니다. 이것이 바로 2022년에 경상수지 적자가 GDP[국내총생산]의 4.4%로 [증가]한 이유입니다. 그것은 실제로 나쁜 것이 아닙니다. 생산적인 투자를 통해 결국에는 GDP 성장과 저축이 투자를 앞지르게 될 것입니다. 이는 저축과 투자 사이의 격차를 줄여줄 것입니다. 결국 저축이 투자를 초과하게 되어 경상수지 흑자가 발생하게 됩니다. 적자가 났을 때 빌린 것이 무엇이든, 이제 흑자가 되었기 때문에 갚을 수 있습니다.
이제 우리 은행 시스템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통화정책의)긴축에도 불구하고 견고한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우리는 세계에서 가장 길고 엄격한 봉쇄 중 하나에서 강력하게 회복했습니다. 우리는 대부분의 아시아 국가보다 더 빨리 그렇게 해왔습니다.
이에 대해 우리는 금융 부문과 BSP가 금융 안정성을 강조한 점에 감사를 표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왼쪽 그림은 자본에 대한 국제표준을 보여줍니다. 그것이 바로 파란색 막대입니다. 오른쪽 노란색 막대에 표시된 것처럼 은행의 실제 자본은 은행이 보유해야 하는 자본에 대한 국제 표준을 훨씬 초과했습니다.
오른쪽 막대는 은행의 유동성 위치를 나타냅니다. 파란색 막대는 은행 유동성에 대한 국제 기준을 나타내고, 노란색 막대는 은행이 보유하고 있는 실제 유동성을 나타냅니다. 이는 금융안정을 위협하지 않고 정책금리 조정이 이루어졌다는 확신을 줍니다.
이제 디지털화로 넘어가겠습니다. 제 생각에는 우리의 디지털화 노력이 제대로 진행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왼쪽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계정 소유권은 [2019년부터 2021년까지] 2년 만에 거의 두 배로 늘어났습니다. 이는 2,200만 명의 필리핀인이 2021년에 계좌를 개설했음을 의미합니다. 이는 현재까지 필리핀에서 가장 높은 증가율입니다. 올해 말까지 70%로 늘리고 싶습니다.
오른쪽에는 전자화폐 계정을 보유한 필리핀 성인의 비율이 표시됩니다. 2021년에는 36%를 돌파했습니다. 이러한 추세는 전자화폐 계정을 보유한 필리핀인의 비율이 크게 증가한 것입니다.
우리가 상점과 상점에서 사용하는 결제는 점점 더 디지털화되고 있습니다. 2022년에는 전체 소매 결제 금액에서 디지털 결제 거래가 차지하는 비중이 42%로 증가했으며, 올해 말까지 목표인 50%를 달성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속가능성을 위한 우리의 전략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는 지속 가능성을 위한 프로그램을 강화하고 싶지만 진심을 다해 지속 가능성을 원합니다. 국가로서 우리는 2015년에 파리 협약에 서명했습니다. 이는 우리가 2025년까지 탄소 순배출 제로라는 글로벌 이니셔티브에 전념하고 있으며, 국가적으로는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75%까지 줄이는 데 기여하겠다는 결심을 의미합니다.
BSP는 금융 시스템의 지속 가능성을 옹호합니다. 우리는 또한 가난한 사람들을 희생시키지 않고 지속가능성을 원합니다. 지속가능성을 추진할 때 우리는 전기 세발자전거, 선불형 태양광 발전, 기타 소규모 프로젝트를 포함한 소규모 전략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그것이 우리가 서있는 곳입니다. 우리는 가격 안정성, 금융 안정성, 효율적이고 안전한 지급결제 시스템이라는 세 가지 원칙을 계속해서 강조할 것입니다.
마라밍 살라맛 포. Agyamanak kadakayo amin.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