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회사는 이미지를 높여 소비자를 끌어들이고 볼륨 모델을 팔아 돈을 번다. 5시리즈를 예로 들어보자. M5 혹은 M550i처럼 멋지고 강력한 모델은 소비자들에게 선망의 대상으로 자리 잡으며 흔히 말하는 ‘드림카’ 역할을 한다. 하지만 이들을 동경한 소비자들이 실제 5시리즈를 구입할 수 있게 됐을 때 고민에 빠진다. 현실적인 고민들이다.
성능 좋아봤자 출퇴근만 할 텐데… 배기량이 크니 세금도 많이 내고 연비도 나쁘겠지. 타이어나 오일 교체에도 돈 많이 들 거야. 스포츠 서스펜션 들어가 봤자 아이들이나 어르신들 승차감 나쁘다며 싫어하시겠지 등등이 이에 속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가격이다. 자금은 제한적이지만 그 안에서 가장 좋은 차를 사고 싶은 것은 모든 소비자들의 기본 바람이다. 합리적인 가격을 가지면서 평소 ‘로망’으로 꼽던 꿈의 차와 많은 것을 공유하는 것. 이것이 520i를 많이 팔리게 만드는 이유다.
비유를 BMW 5시리즈로 했지만 벤츠건 아우디건 렉서스건 모두 같다. 그래서 프리미엄 브랜드는 자사 라인업 중 볼륨이 되는 엔트리 트림 운영에 신경 쓴다. 아무리 엔트리 트림이라고 해도 대중 브랜드 모델보다 비싸고, 소비자들은 더 많은 것들을 기대한다. 쉽게 말해 520i에서 540i 급 구성을 원한다는 것. 접근성이 좋은 만큼 많은 자사 상품을 소비자들이 경험 시킬 수 있다. 하지만 여기서 실망을 하면 이미지가 무너지는데, 소비자는 다시 그 브랜드에 발을 들여놓지 않게 된다. 한번 무너진 이미지를 원상 복귀 시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이처럼 프리미엄 브랜드 내에서 가장 많이 팔 가능성이 높지만 위험부담도 큰 것이 엔트리 트림의 특징이다. 하지만 이런 부담을 안고도 보란 듯이 성공적인 상품성을 만든 차들이 몇 대 있는데, 그중 하나가 520i 럭셔리 라인이다.
디자인은 살짝 심심해 보인다. 그동안 M 스포츠 패키지가 적용된 5시리즈를 너무 많이 봐온 것이 원인일 것이다. 멋지고 젊고 스포티해 보이는 측면서 살짝 부족해 보이긴 한다. 좋게 말하자면 차분하고 중후해 보인다.
휠 디자인과 브레이크에서도 차이가 난다. 불필요하게 크고 넓은 타이어를 사용하지 않았다. 앞뒤에 같은 크기의 타이어를 끼웠다. 엔트리 트림이지만 듀얼 머플러로 멋도 냈다. 머플러 개수로 차별하는 치사함(?)도 없다.
실내 구성도 칭찬하고 싶다. 기본적인 구성 자체가 좋기 때문이다. 시트 구성은 동급 최고 수준이다. 럼버서포트, 사이드 볼스터, 쿠션 익스텐션, 2단계 조절이 가능한 등받이가 탑재된다.
E60 시절 그렇게 욕먹던 5시리즈의 시트와 크게 다르다. 가죽 소재도 부드럽고 박음질 장식에 파이핑까지 더해졌다. 헤드레스트에는 부드러운 쿠션이 갖춰졌으며, 항공기식으로 양 측면 각도 조절도 된다. 메모기 기능은 2인까지 저장한다.
이것이 정녕 엔트리 트림의 시트가 맞는가라는 생각이 든다. 통풍이나 마사지 기능만 빠졌을 뿐 기능상으로 7시리즈 부럽지 않은 구성이다. 럼버 서포트조차 없던 과거의 5시리즈. 이후 ‘BMW=안 좋은 시트’라는 인식이 순식간에 퍼졌다. 그런 BMW가 이제는 동급에서 가장 좋은 시트를 제공하고 있다. 시트 구성 좋기로 유명한 볼보의 엔트리 트림인 모멘텀(Momentum) 시트는 520i 럭셔리 라인에 미치지 못한다.
대시보드까지 부드러운 소재와 리얼 스티칭으로 고급스러움을 살렸다. 스티어링 휠도 열선을 지원한다. ‘벤츠 보고 있나?’
12.3인치 크기의 계기판과 센터페시아 모니터, 하위 모델이라는 느낌이 들지 않는다. 대형 헤드-업 디스플레이도 있다.
센터페시아의 공조장치 구성도 동일하며, 스마트폰 무선 충전 패드도 갖춰졌다. 내비게이션 성능도 좋아졌다. 물론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대비 정보량은 부족하지만. 그래도 스마트폰 연동 기능이 있지 않은가?
소비자들이 만족해할 부분은 ADAS 일 것이다. 정차 및 재출발이 가능한 어댑티브 크루즈와 차로 중앙 유지 기능을 비롯해 계기판에서 주변 상황도 보여준다. 운전자 안면을 인식하는 센서도 있다. 기본형 모델이지만 최상급 모델과 동일한 안전 사양이 탑재됐다는 점이 인상 깊다. 그동안 전 사양 동일한 안전 사양이 탑재됐다는 점은 볼보만의 USP(Unique Selling Proposition)였다. 이제는 BMW도 이 노선을 취하고 있다. 박수받아 마땅하다.
여기서 끝이 아니다. 가속 및 감속, 변속까지 모두 해주는 자동 주차 기능을 비롯해 왔던 길을 되돌아가는 후진 어시스트 기능도 좋은 구성이다. 평상시엔 쓸모없어 보이지만 외길에 들어서 후진할 때 유용하다. 에코 모드에서 중립 주행을 지원하며 트렁크도 전동으로 여닫힌다. 소소하지만 오토홀드 기능이나 스피드 리미트 기능도 있다. 어지간한 편의 기능이 충실하게 탑재됐다는 것.
물론 몇몇 빠진 기능도 있다. 국내 소비자들이 좋아하는 앞 좌석 통풍 기능이 없다. 이 부분이 가장 아쉽다. 이외에 어라운드 뷰 모니터링 대신 후방 카메라만 탑재된다. 뒷좌석 독립 공조장치(컨트롤러)도 삭제됐으며, 사운드 시스템도 기본 사양이다. 스티어링 휠의 패들도 없다. 하지만 일상용 세단이니 통풍시트 이외에 크게 부족함이 느껴지지 않는다. 또한 페이스리프트를 통해 일부 구성도 좋아졌다.
사실 이 정도만 봐도 충분히 좋다. 엔트리 트림임에도 구성이 워낙 좋아 굳이 530i를 선택해야 할까 싶을 정도다. 본격적인 주행 테스트를 하기도 전에 합격 점수 정도는 먹고 들어간 것이다.
이제 주행을 해보자. 시동을 걸어 정숙성을 확인해본다. 처음 엔진이 돌기 시작할 때 의외로 스포티한 배기음을 만들어낸다. 오호 그래도 한 성격한다는 건가? 이후 바로 잠잠해지면서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만들어낸다.
아이들 정숙성을 확인한 결과 35.0dBA을 보였다. 상급 모델인 530i나 6기통 엔진이 탑재된 640i와 동일한 정숙성이다. 일반적으로 시동이 꺼진 환경에서 실내 정숙성이 32.0dBA 전후이니 얼마나 조용한지 알 수 있을 것이다. 80km/h 주행 환경에서는 56.5dBA를 보였다. 후륜에 275mm 타이어가 장착되는 530i xDrive M 스포츠 패키지의 57.0dBA보다 조금이라도 더 좋은 정숙성을 보여줬다.
일상적인 환경에서 주행을 할 때 감각은 고급스러움이 살아난다. 부드럽게 움직이고 부드럽게 멈춰주며, 이 차의 출력과 토크 여부와 상관없이 힘 부족이 느껴지지 않는다. 이 부분이 중요하다. 힘 부족이 체감적으로 느껴지기 시작하면 운전 자체가 스트레스로 다가온다. 하위 모델이 그렇다면 더더욱 상급 모델에 대한 생각이 절실해질 것이다. 하지만 520i와 함께 주행을 한다면 530i나 540i 등 상급 모델 생각이 나지 않을 정도로 힘 부족이 느껴지지 않는다.
다만 에코 프로 모드를 설정하면 다소 답답해진다. BMW가 잘 하는 것이 에코 프로 모드에서도 힘 부족함 없이 편안한 주행을 하면서 효율도 높이 올리는 것이다. 타사 대비 체감적인 출력 하락폭도 적다. 하지만 520i에서는 제한적인 출력 때문인지 이 부분이 아쉬움으로 다가온다. 답답하다고 느낄 소비자도 있을 듯하다. 이에 노멀 모드 주행을 추천한다.
승차감도 4륜 모델과 후륜 모델 간 차이가 난다. 4륜 모델이 부드러운 승차감을 가졌다면 후륜 모델에는 조금 더 단단한 성격이 가미된다. 스프링 자체의 성격 차이가 대폭 나는 것은 아니지만 쇼크가 발생했을 때 댐퍼에서 걸러주는 부분에서 차이가 난다. 이는 전기형(페이스리프트 이전) 모델에서도 동일했다. 하체가 너무 출렁거리기만 하면 불안함으로 다가올 수 있는데, 어느 정도 잡아주는 느낌이 드니 더 든든하게 느껴진다.
고속도로에 오른다. 고속 안정감도 좋다. 국산차도, 일본 차도, 영국 차도 고속 안정감을 높였지만 여전히 독일 브랜드를 벤치마크할 수밖에 없다. 더 뛰어나니까. 속도가 높아져도 실내는 여유롭기만 하다. 심지어 정숙하다.
엔진은 184마력과 29.6kgf·m 수준의 힘을 가진다. 190마력으로 만들고 토크의 앞자리를 3까지 끌어올렸으면 좋았을 텐데. 현재 BMW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라인업을 늘리는데 집중하고 있다. 하지만 내연기관 엔진에 대한 열정을 조금 더 키워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