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중공업 법인분할중단 울산대책위원회가 15일 오전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현대중공업 법인 분할, 본사 이전`에 대한 여론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김생종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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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시민 절대다수가 현대중공업이 추진하고 있는 물적 분할에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남성보다 여성이, 그리고 30~40대보다 50대가 반대하는 폭이 컸으며 지역별로는 동구가 가장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현대중공업이 물적 분할을 통해 본사를 서울로 이전하려 한다는 이야기가 꾸준히 이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이런 사실이 드러나 앞으로 정부와 지자체 그리고 정치권이 이에 어떻게 반응할지 주목된다.
현대중공업은 오는 31일 임시 주주총회를 통해 관리ㆍ연구개발 인력을 독립시켜 새로운 지주회사인 `한국조선해양`을 만들고 기존회사는 조선 기능만 담당케 한다는 계획이다. 이럴 경우 한국조선해양이 현대중공업 주식 전부를 승계하는 한편 `울산 현대중공업`은 이전 회사의 부채를 떠안는 구도를 형성하게 될 것이라는 지적이다. 현대중공업 법인분할중단 울산대책위원회가 15일 오전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현대중공업 법인 분할, 본사 이전`에 대한 여론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대책위는 이날 "지난 11일부터 13일까지 3일간 울산시에 거주하는 만 19세 이상 성인 남녀 800명을 대상으로 ARS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82%가 이전에 반대했다"고 밝혔다.
이날 대책위가 밝힌 내용에 따르면 여성이 88.4%로 남성 75.9%에 비해 조금 높은 반대 응답율을 보였고 50대가 89.6%로 가장 높은 반대의사를 나타냈다. 또 지역별로는 동구가 89.4%로 반대 응답 비율이 가장 높았고 직업별로는 서비스ㆍ영업직에서 92.9%로 가장 높게 나왔다.
한편 이날 대책위의 일원으로 회견장에 나온 박근태 현대중공업 노조 지부장은 "16일 전체 조합원이 2시간 부분파업을 벌이고 오늘(15일) 현대중공업으로부터 받을 예정인 물적분할 내용에 따라 반대투쟁을 더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중 노조는 분할 이후 고용과 단체협약 승계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회사 측에 법인분할계획서 공개를 요구했으나, 회사가 아직 이에 응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물적 분할이 본사 이전을 의미하는 게 아니라는 회사 측의 주장에 대해선 "한국조선해양이 대부분의 자산을 가져가고 현대중공업은 생산 공장으로 전락하면서 부채만 떠안게 되는데 어떻게 본사가 될 수 있느냐"며 "지금 당장은 연구개발 인력 500~600명 정도가 서울 쪽으로 옮겨 가지만 점차적으로 증원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현대중공업 지주사가 경기도 성남시 분당에 5천명 수용 규모의 연구개발센터를 건설하고 있는 사실도 밝혔다.
민중당 김종훈 국회의원도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여론 조사에서 시민 10명 중 8명이 넘는 82%가 법인 분할과 본사 이전을 압도적으로 반대했고 이로 인해 `경기 침체 등 지역경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란 의견도 76.9%에 달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또 "거제-창원-부산-울산을 잇는 영남권 제조업 벨트는 대한민국 경제성장을 이끌어온 핵심동력이었는데 지난 몇 해동안 일시적인 조선업 불황으로 산업 전면을 구조조정하면서 노동자 대량해고와 지역 자영업과 서민경제 기틀마저 흔들려온 곳"이라며 "이제 좀 경기가 살아난다고 안도하는 와중에 현대중공업의 독단적인 법인분할은 찬물을 끼얹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앞서 송철호 시장은 지난 7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물적분할로 설립될 한국조선해양은 반드시 울산에 존속돼야 한다"며 "46년 전 울산에서 창업한 이후 지역과 함께 성장해 온 현대중공업의 사회적 책임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그는 또 "한국조선해양이 본사를 이정할 경우 간신히 조선업 위기를 극복한 울산시민들에게 심리적 저항과 불안감을 야기할 것"이라며 "본사를 울산에 존속하면 조선해양플랜트 전문인력 양성 지원, 한국조선해양 울산존속지원단 구성 등 행정적 지원에 적극 나서겠다"고 밝혔었다.
현대중공업 본사가 위치한 울산 동구 정천석 구청장도 "선박 수주가 차츰 늘어나 동구지역 경제 회복 기미가 보이는 시점에서 현대중공업의 물적분할과 본사 이전이 추진돼 매우 유감스럽다"며 "연구개발 인력이 타지로 빠져 나가면 조선업 연구개발 인프라 확충을 위해 유치한 스마트 자율운항선박 시운전센터 운영 등에 큰 차질이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단기간의 이익보다 장기적인 안목으로 현명하게 판단해 줄 것"을 당부했었다. 정종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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