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선은 일산과 서울 서북부 지역을 지나는 광역철도입니다.
성격은 광역철도이지만 도시철도인 3호선의 끝에 직결을 하다보니 속도가 안나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리고 3호선의 도심구간이 서울역을 빗나가기 때문에 서울역이 코앞(2km 남짓)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상당히 불편한 경로로 접근해야 합니다.
따라서 1차구간인 독립문-서울역간 지하 2km 건설로 서울역(1호선, 4호선, 공항철도, 신분당선(제발)) 접근성을 늘리고 구파발-독립문간 일산선 전용선로 건설로 일산선의 서울시계 내 표정속도를 늘이기 위해 일산선 연장을 제안해 봅니다. 또한 서대문에서의 5호선 환승으로 여의도, 영등포 등 서울 서부 접근성이 상당히 향상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4개 정차역 단축)
영업:
1차구간 개통후(독립문 - 서울역) :
일산선 대화-서울역, 구파발-서대문구간 급행운행
3호선 구파발-오금, 구파발-서대문간 전역정차
2차구간 포함 전구간 개통후(대화-서울역)
일산선 대화-서울역, 구파발-서대문구간 3호선과 별개로 독립선로에 운행 (정차역: 독립문,불광,지축이후 전역)
3호선 구파발-오금, 구파발-서대문간 전역정차
첫댓글 이거는 저도 전에 의견을 내봤던 건인데요. 독립문~서대문~서소문(2호선환승 추가역) ~서울역 이렇게 3역만 증설해서 지선으로 해도 네트웍 효과가 수서~가락시장~오금구간에 비해서 네트웍 효과가 더클거라고 언급했던 적이 있는 구간이네요..
서소문 정차시킬까 많이 고민했는데, 득보다 실이 많을 것 같아서 안하기로 했습니다만 그래도 아쉽네요
그럼 충정로역으로 가는건 안되나요 ,, 공정이 고난이도인가요?
저 노선은 꼭 필요한 구간이라 생각합니다.
동감합니다. 경의선복선전철,구단전전철,일산선 세 노선은 의정부-부산의 국가 제1의 간선축을 따라가기 때문에도 상당히 중요합니다.
이 노선이 생기면 일산, 서북권사람들이 서울역올때 편리해지겠네요.
이미 일산선 자체가 구파발역 으로 해서 돌아가기 때문에 큰 효과가 없을 것 같습니다. 차라리 경의선과 일산선을 대곡역 부근에서 직결시켜서 운행하는 방안이 더 현실적이지 어차피 돌아가는 노선을 2복선까지 시킨다는 것은 현실성이 전혀 없어 보입니다.
수서-경복궁 사이에서 일산 가시는분 계실텐데 바로 직행 안돼면 충무로,을지로3가,서울역에서 환승하는분들은 서울역까지 가야하니 불편해질수도 있을수도 있지않을까 생각이 드네요
서울역에 가고자 하는 것이라면 경의선 신촌 구간을 활용하는 것이 덜 복잡하고 효과도 좋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일산선 타고 오다 대곡에서 환승하는 것이 구파발로 빙빙 돌아가는 것도 고려하면 큰 불편은 아닐것 같아요.
꼭 일산, 파주쪽에서 오는 분들뿐만 아니라 서울 서북부 은평구등의 지역에서 서울역이나 4호선 방면으로 갈때 유용한 노선이라 생각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