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 프로필 이미지
대한민국 박사모 - 박근혜를 사랑하는 모임
카페 가입하기
 
 
 
카페 게시글
자유게시판 (+성명/공지) 스크랩 시민단체 여론조사, 박근혜 1위,이명박 2위(펌)
민초 추천 0 조회 591 07.04.03 15:08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보정補正 여론조사 결과
DeLuxe
2007-03-13      조회 : 107

바람 부는 날엔 과녁 정중앙보다 바람이 부는 쪽으로 치우쳐 활을 쏘는 현상을 가리켜 일반적으로 보정(補正)이라 한다. 지난해 추석 무렵부터 웬일인지 대선후보 지지도 여론조사 언론 보도는 홍수처럼 쏟아지기 시작했는데도, 미국 영국 프랑스 등 정치선진국에 비하면 극히 단순한 규정에 불과한 대한민국 여론조사 관련법이라도 잘 지키는 건지 그렇지 않는지 여론조사 최종 소비자인 다수 국민은 도통 알 수도 확인해볼 수도 없는 황당한 현실이다. 이럴 땐 보정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사실 보정 기법은 첨단산업에서도 실제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는 것인데, 경우에 따라선 고가의 첨단장비보다도 더 정확한 결과를 내기도 하는 단순하면서도 무자기 과학적인 방법이다. 의도적인지 의도적이 아닌지 알 수는 없지만, 어느 특정 극소수 사람들이 조사하는 여론조사 메카니즘도 그런 기계 장치와 마찬가지로 유사한 작동을 계속하고 있는 가정 하에 여론조사도 보정할 여지는 당근 없지 않다고 보여진다.

여론조사 보정을 위해선 상대적으로라도 가장 공정성 신뢰성 있게 진행한 최근 여론조사 데이터가 필수적인데, 아무리 둘러봐도 첨부한 바와 같이 시민단체가 한나라당 경선 기준에 맞게 여론조사 했단 보도밖엔 찾을 수 없었다. 한나라당 경선 기준 여론조사 방법은 사실상 대부분 여론조사 기관이 흔히 사용하고 있는 전화 ARS 방식이 아니라, 지역별 성별 세대별 등으로 조사대상 즉 여론조사 표본 샘플 추출 대상을 인구 분포에 맞게 사전 선정한 후 조사원이 직접 전화를 걸고 설문지도 모든 경선 후보들이 동의할 정도의 공정성을 잃지 않게 작성한다. 한 사람이 여러 번 동일한 여론조사에 응하는 걸 방지하기 위해 한번 여론 조사를 한 대상은 제외한다는 등의 엄격한 규정까지 있고 여론조사 대상과의 통화내역을 전부 녹음을 하여 사후 검증도 완벽하게 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한나라당 경선 여론조사 규정에 따라 올해 2007년 1월초 정도에 여론조사를 해보니 당시 언론이 일반적으로 보도하던 큰 흐름과는 다르게 박근혜 31%, 이명박 29.4%, 고건17.8%란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단 보도다(첨부). 따라서 2007년 1월초 기준으로 각각의 언론사가 보도해댄 여론조사 %수치들이 이 시민단체 여론조사 값에서 얼마나 벗어났는지를 일일이 계산하여, 그 언론사 그대로 그 편차만큼 최근 여론조사 수치를 보정해봤다. 여론조사는 무작위로 구정 전후 수개 선정했고, 더욱 정확한 보정을 위해 여론조사 3위부터의 나머지 대선후보는 제외했다.


그랬더니 정인봉 검증 공방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구정 연휴 이전엔 대략 이명박 37.0% 대 박근혜 32.3% 정도였던 것이, 구정 연휴 이후 여론조사 평균 이명박 29.6% 대 박근혜 34.2%로 박근혜씨가 이명박 옹을 일반적인 여론조사 오차 범위 정도 내에서 다시 근소하게 앞서고 있는 흐름이 나타났다. 만일 이 결과에 대해 다수 국민이 공감한다고 가정한다면, 최근 대선후보 지지율 여론조사 보도들은 박근혜씨에게 결과적으로 엄청난 불이익을 주고 있는 셈일 것이다. 그러나 이런 시민단체 여론조사를 근거로 한 보정 값도 100% 정확하다고 장담할 수 없지만, 그걸 대체할만한 객관성 있는 여론조사 보도 자료를 찾기 힘든 상황에선 그게 최선의 방법이라고 볼 수밖에 없는 게 현실이다. 이 시민단체 여론조사보다 더 정확하고 객관적으로 공정성 신뢰성을 공개 확인할 수 있는 최근 대선후보 지지율 여론조사 데이터가 있다면 알려주길 바란다. 즉시 그걸로 보정 값을 다시 만들어 적용한 새로운 보정 여론조사 결과를 인터넷에 올려보겠다.


“최근 예비 대선후보에 대한 언론사들의 보도와 관련, 현직 기자와 언론학자 70% 이상이 ´형평성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KBS 1TV ´미디어포커스´는 미디어리서치에 의뢰해 지난달 27일부터 3일간 언론사 기자 200명과 언론학자 100명을 대상으로 전화 여론조사를 실시했다......예비 대선후보 관련 보도의 문제점에 대해 기자들은 ´특정 후보 편들기´(34.5%)와 ´경마 저널리즘식 지지율 중계´(28%)를 가장 많이 꼽았다. 언론학자들은 ´인물의 이벤트 중심 동정 부각´(29%), ´경마 저널리즘식 지지율 중계´(29%) 순으로 들었다.” 2007년 1월초 보도 내용(연합뉴스)이다. 언론계 스스로도 대선후보 언론 보도 문제를 인정하고 있는 것이다.

 

 

시민단체 여론조사, 박근혜 1위,이명박 2위
조사 방식에 따라 차이 심해, 기존 여론조사 신뢰성 결여,
김응일 기자, skssk119@naver.com  
 

한나라당 경선 여론조사 방법, 전화(ARS)방식 아닌 조사원 직접 전화

요즘 언론에서 발표한 대권주자 지지도를 모 시민단체에서 조사한 여론 조사 결과입니다. 그 결과현재 각 신문 및 언론사에서 발표하고 있는 여론 조사와 전혀 다른 여론조사가 나타났다.[싸이홈피(이성구)]

기존 언론사가 의뢰한 여론조사기관은 전화(ARS방식)을 하는곳이 있으며 또한 질문서 내용도 제각기 다르다.남녀 구성비율 및 연령, 지역의 인구 비율 등을 무시한 무작위 ARS 방법이며 한 사람이 다섯번 열번씩, 여론 조사에 응하는 아주 조잡한 방법에 의한 것이라 한다.

한나라당 경선에서 이용하는 여론 조사 방법은 전화(ARS)방식이 아닌 조사원이 직접 전화를 걸고,각 도시별로 인구 비례하여 안배하고 남성과 여성은 별도로 조사 대상을 선정합니다. 또 나이별로 차이를 두어 조사합니다.

무었보다 중요한 것은 한 사람이 다섯번, 열번씩 여론 조사에 응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한번 여론 조사를 한 대상은 제외한다는 구정이 있다. 그리고 더욱 더 중요한 것은 여론 조사 대상과 통화내역을 전부 녹음을 하게 된다.

이런 방법에 의한 실제 여론조사를 한 결과, 다음과 같이 기존 언론에 방송된 대권주자 지지도 1위가 박근혜 전 대표로 나와 실제 여론과 차이가 크다.

1위 : 박근혜 전 대표 31 %

2위 : 이명박 전 시장 29.4 %

3위 : 고 건 전 총리 17.8 %

이 보고를 받은 박근혜 전 대표는 매우 흡족해 하며 현행의 여론조사 결과와 상관없이 더욱 더 열심히 국민들의 실질 경제정책에 역점을 두고 정진 할 것을 굳게 다짐 하였다고 한다.

국민들 ´사람 됨됨이´를 가장 중요한 기준으로 대선지지후보 결정

조인스닷컴이 지난 3일 미디어다음.리서치앤리서치와 함께 전국 성인 남녀 700명을 대상으로 대선후보 결정에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사항을 조사한 결과 ´사람 됨됨이´라는 답변(46.6%)이 가장높았다. 후보의 정책(29.6%)이나 이념성향(11.7%).소속 정당(4.5%).출신 지역(0.9%) 등이 그 뒤를 이었다.

´후보의 사람 됨됨이´가 가장 중요한 기준이라는 응답은 여성(50.3%)과 50대 이상(55.3%)에서 특히 높았다. ´후보의 정책´을 중요하게 본다는 답변은 40대(40.0%)와 대재 이상(40.9%)에서 많았다. 이번 조사의 오차 한계는 95% 신뢰 수준에 ±3.7%포인트.

이와같은 여론에 입각하여 볼때 지금의 여론조사가 정당하고 편견성이 없는가. 인물 됨됨이란 바로정직하고 깨끗한 후보를 말하고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여론조사기관들의 설문지나 질문에 어느 항목을 넣어 조사를 했는지가 궁금하다.

그러나 수치상만을 언론들이 공개할뿐 설문지,질문서는 공개를 안한다. 바로 이런 맹점이 여론조사기관을 믿지못하는 요인으로 본다. 정직한 조사치가 언론을 통해 발표가 된다면 누구나 신뢰를 할 것이다.

여론조사 선택지,질문지엔 인물 정책 검증 없고 실속없는 인기도만 측정

그러나 여론 조사의 경우 가장 중요한 덕목인 검증항목(인품,국가관,정책등)의 정확성이 훼손된다면 그 여론조사 결과는 가치를 잃고 만다. 속보경쟁에 급급해 조사기관을 닥달해대면, 질문지 설계를 정교하게 할수없고 조사과정에서 왜곡될 개연성도 커져 부정확한 결과가 나온다.

그래서 단기간에 하는 여론 조사는 거의가 상당한 문제를 갖고 있다고 보아도 지나치지 않다는 것이다.여론조사가 정확하지 못하면 하지 않느니만 못하다. 진실된 여론을 잘못된 방향으로 이끌 수 있기 때문이다. 신뢰있는 여론조사 결과만 보도해주기를 국민들은 바란다.


[ARS를 이용한 불법선거운동 사례,(KOSOMAR)의 입장]

2006년 4월 7일 [뉴스메이커 보도]

선거 때만 되면 나타나는 불법ARS업체 때문에 전문여론조사기관은 불만을 호소하고 있다. 허병기회장은 “마구잡이로 실시되는 ARS 조사로 정작 전문기관에서 전화로 조사할 경우 정직한 답변을 이끌어내기가 점점 힘들어진다”면서 “특히 엉터리 조사를 갖고 언론플레이를 해 여론조사에 대한 불신을 조장한다”고 지적했다.

전문여론조사업체의 모임단체인 한국마케팅여론조사협회(KOSOMAR)는 3월 24일 각 언론사 편집국장에게 공문을 발송해 여론조사 보도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일부 언론사에서 ARS조사를 전화여론조사인 양 보도하고 있다는 것이다.

권오휴 협회 회장은 공문에서 “ARS조사가 마치 과학적인 여론조사인 양 보도되어 자칫하면 조사에 대한 국민의 불신을 가중시킬 우려가 있다”고 지적하면서 “가능한 한 전화조사를 이용해주고 부득이 ARS조사를 사용할 경우에는 반드시 ARS조사임을 밝혀주기 바란다”고 밝혔다.

정치 컨설팅을 가장한 ARS여론조사 때문에 일반 ARS업체들도 피해를 보고 있다. 각 업체간 가격경쟁으로 덤핑 수준까지 값이 내려간 것도 문제지만 ARS 전체 업계를 보는 시각이 부정적으로 바뀌고 있는 것. 업계의 한 관계자는 “최근 ARS업체 관계자들이 모여 엉터리 ARS업체에 대한 대책 마련을 강구했지만 별다른 결론을 내리지 못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경기도 ㄱ시에 사는 회사원 김 모씨는 회사에서 집에 있는 딸로부터 전화를 받았다. 초등학생인 딸이 한 정치인의 전화를 받았는데 ‘누구를 아십니까’로 시작하는 몇 가지 질문에 끝까지 모른다고 대답하고는 ‘대답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라는 인사를 받았다는 것이었다. 하지만 이 전화는 정치인이 건 것이 아니라 ARS(자동응답전화) 조사였다.

5월 31일 지방선거를 앞두고 한 ARS업체에서 자동 녹음한 음성으로 여론조사를 하는 것에 초등학생이 계속 답변한 것이다. 초등학생이 응답한 내용도 ARS 조사결과에 포함됐을 가능성이 크다. 또한 출마 후보측 사무실을 통해 ‘여론조사 결과 A후보의 인지율이 몇%로 B후보보다 높다’ 라는 형식으로 유포되는 경로를 밟았을 수도 있다.

서울시 ㄱ구의 한 가정에 전화가 울렸다. 수화기에서는 ‘구청장에 출마할 예정인 ㄴ씨를 아시면 1번, 모르면 2번을 눌러주십시오’라는 녹음된 음성이 들려나왔다. ARS(자동응답전화) 방식의 여론조사다. 이쯤되면 여론조사가 아니라 자신의 구청장 출마를 알리는 불법적인 사전선거 활동이다.

특정후보 유리하게 설문원고 작성

5월 31일 지방선거를 앞두고 각 후보자들이 자신을 알리기 위해 ARS조사를 이용하는 불법 운동사례가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3월 28일 여론조사와 관련한 불법행위 8건을 적발하고 이중 여론조사기관 대표 등 3명과 현직 단체장 1명을 포함한 입후보 예정자 9명을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고발했다.

선거관리위원회가 밝힌 가장 대표적인 사례는 경기도 A시장 선거와 관련된 사전선거운동행위. 경기도 A시장 선거 입후보 예정자인 N씨는 전문여론조사기관 대표인 K씨에게 여론조사를 의뢰하고 K씨는 N씨의 출마예정 사실, 경력, 성명 등 홍보와 인지도를 제고할 수 있는 설문원고를 작성해 ARS여론조사 업체에 하청을 줘 2차례에 걸쳐 여론조사를 실시한 혐의를 받고 있다. N씨와 K씨는 관계기관에 각각 고발을 당한 상태.

일반여론조사는 ARS와 달라

ARS조사를 거의 실시하지 않는 전문여론조사업계에서는 ARS조사 자체를 믿을 수 없는 조사라고 비판한다. 자동응답 전화로는 객관적인 여론 조사 결과를 얻을 수 없다는 것이다. 한길리서치 홍형식 소장은 지난 재보선에서의 경기도 광주 지역을 대표적인 예로 손꼽았다.

기호 7번으로 무소속이던 홍XX 전 의원은 지명도에도 불구하고 ARS 조사에서 늘 낮은 지지율을 나타냈다. 정당 소속 후보의 이름부터 자동으로 녹음된 전화를 응답자가 끝까지 듣지 않으려고 하기 때문. 하지만 전화면접원 조사는 끝까지 이름을 부르고 응답자로부터 선호 후보를 이끌어낸다.

최근 한 라디오 방송사 프로그램에서 실시하는 ARS 조사에서는 최대 응답자와 최소 응답자라는 생소한 용어가 등장했다. 최소응답자는 끝까지 설문을 듣고 응답한 사람의 숫자이며, 최대 응답자는한 질문이라도 답한 응답자이다. 한 여론조사전문가는 이런 ARS조사는 객관적인 수치나 조사 분석보다는 추이 변화에만 주목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ARS 조사가 실시되는 시간도 여론을 왜곡할 수 있다. 대부분 평일 낮에 조사가 이뤄지는데 응답자대부분은 한나라당 지지자가 많다. 홍형식 소장은 “일반 여론조사에서 한나라당 지지가 40%를 넘지 않은데 비해 ARS조사에서 유독 40%를 넘어가는 경우가 많은 것은 조사 시기와 관련이 많다”고 설명했다.

일반 여론조사는 정확성을 위해 오후 3시부터 실시된다. 40∼60대의 표본이 가장 먼저 채워지며 20∼30대의 조사가 가장 힘들다. 이들의 표본이 적을 경우 가중치를 부여하는 웨이팅 작업을 거친다. 여기에서도 조사전문가의 전문성이 필요하다. 한국마케팅여론조사협회 박보미 사무국장은 “전문여론조사기관에서 전화면접원을 통해 실시하는 전화조사방법과 ARS조사를 엄격히 구분해서 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다음검색
댓글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