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인 인수의 성정 해석
9) 편인(偏印)
[특성]
효신, 도식, 신통력, 이공계, 스포츠, 종교, 철학, 임기응변, 속임수, 부동산, 문서, 예술, 의약, 박명, 의사, 계모, 사기꾼, 연예인, 발명, 기능 체육인 등
[성정]
눈치가 매우 빠르며 임기응변의 명수이다. 사교성이 결핍되고 즉흥적이고 주관성이 없다. 변덕 변태스럽고 삐뚤어진 성격의 소유자이다. 머리회전이 빠르고 직감력과 신통력이 많다. 마음먹은 일은 누가 무슨 말을 해도 추진하는 경향이 있으며, 여러 재주가 있다 보니 자기가 계획했던 일이 어느 정도 위치에 오르면 계속하지 않고 다른 일을 생각하는 경향이 많다. 변덕이 심하면 일시적인 감정으로 배신을 일삼아 고독을 자초한다.
[직업]
의사, 종교인, 예술인, 작가, 언론인, 음악가, 학원업, 출판업, 요리사, 연극인, 체육인, 발명가, 개그맨 등이 잘 맞다.
편인은 ‘콩쥐의 눈물’ 정인은 ‘팥쥐의 당당함’입니다.
콩쥐는 눈치가 빠릅니다. 그 이유는? 편인 자체가 오행적으로 식신을 완벽하게 억제하여 버리니 식신 없이 살아가야 합니다. 밥그릇 없이 살아가려고 하면 어떻게 해야 되나요? 임기응변, 눈치, 동작 등이 빨라야 됩니다. 이 콩쥐의 눈물이 바로 편인이라 생각됩니다.
식신이나 상관은 이미 여러가지 수단이나 용도가 드러난 것입니다. 예로 우리가 먼 곳에 이르려고 하는 용도로 사용할 때 식신은 차를 타고 가고 상관은 항공기를 타고 가는 것과 같이 상관은 특이한 것입니다.
편인은 ‘나는 날개도 없다. 나는 바퀴도 없다. 그러나 때가 되면 나는 저 우주의 공간으로 날아간다.’ 그래서 편인은 신통력이 있다고 합니다. 편인은 보통 남들이 가지지 못하는 특별한 기술, 재주, 기능으로 봅니다. 편재와 정재가 경제를 논할 때 편인은 우주를 논합니다. 편인이 종교, 철학인 것도 세속성과 거리가 멀다는 의미입니다.
편인은 대자연의 모양새에서 봤을 때 약간 변태성향입니다. 신데렐라도 이 편인과(偏印科)에 속합니다. 신데렐라의 교훈은 무엇이냐 ‘멋진 놈은 단판 승부’라는 거예요. 생활양식의 차이로 신데렐라와 왕자가 스트레스를 엄청 받았을 겁니다.
10) 인수(印綬)
[특성]
인수, 명예, 보수성, 선비적 기질, 의무, 책임, 인허가, 지폐, 인문계, 귀인, 스승, 도장, 엄마, 근원, 뿌리, 족보, 교육, 자선, 육영사업, 종자, 진리, 지식, 학위, 자격증, 인증서, 문서 등입니다.
[성정]
자존심이 강하고 학업 집중력이 좋아 치밀한 계획을 잘 세우며 학자 선비타입이며, 의지하려는 마음이 강하여 매사에 결정력이 부족하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두뇌가 명석하고 탐구심이 강하여 공부도 잘하고 지혜와 자비심이 있으나, 자기중심적이고 최고를 고집하는 경향이 짙어 좋은 기회를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직업]
공무원, 교육자, 학자, 연구가, 교수, 예술가, 발명가, 연극, 영화, 소설가, 서예가 등의 육체적인 일이 아닌 정신적인 것을 추구하는 직업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인성이라는 것은 대체로 문서나 권리증이며 자격증이라든지 인·허가권 등의 무형의 모양입니다. 부동산이 편인형태의 문서 재산일 경우 팔기 어려운 부동산을 말합니다. 안팔리고 있다가 한 30년 기다렸는데 어느 날 로켓 올라가듯이 뻥! 올라가 팔리는 것, 이것이 편인의 기운입니다. 제일 복(福)없는 사람은 한 28년 버티다가 팔고나서 2년 뒤에 땅값이 오르는 경우입니다.
인수는 편인과는 거꾸로 엄마를 두고 있다는 것은 대충해 놓고도 당당하게 버틸 수 있는 것입니다. 자기가 엄마라는 믿는 구석이 있으니 열심히 안합니다. 엄마하고 산다는 것은 적당한 제어 환경속에 자란다는 것이므로 적당한 제어와 조절력이며 자기 과신의 인자도 됩니다.
편인이 대체로 이공계이든지 전문기술자격으로 전문성을 가진다면 인수는 대체로 인문, 명예를 구하는 글공부나 순수학문의 속성을 가집니다. 보수성, 의무, 책임, 학위, 양심, 조직의 포용성, 질서, 국가에서 주는 인허가들이 대체로 인수에 해당합니다.
자동차로 비유하면 편인이 ‘사이드 브레이크’라면 인수는 그냥 ‘브레이크’와 같습니다. 문서라 하더라도 인수는 활용도가 높은 것이라 현금화가 쉽습니다. 인수는 식신을 억제하는 작용이 아주 강한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첫댓글 편인 인수의 성정 해석~ 감사합니다.^
편인은 변덕 변태스럽고 삐뚤어진 성격의 소유자이다.~~
편인은 ‘콩쥐의 눈물’ 정인은 ‘팥쥐의 당당함’~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편인은 밥그릇 없이 살아가야 되니~ 임기응변, 눈치, 동작 등이 빨라야 됩니다.
감사합니다. 꾸벅~
공부합니다. 더운 날씨 건강 발원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