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가톨릭 교회의 말씀 전례에 따른 성경공부 해설서 가-I, 나-I, 다-I
(엮은이: 소순태, 출판사: 가톨릭출판사), 예수 성탄 대축일(자정), 입문
많은 학자들은 정복되지 않는 태양의 탄생(Birth of the Unconquered Sun)이라고 불리는 다신교적 기념일에 맞서기(counteract) 위하여 크리스마스가 12월 25일로 설정되었다는 것을 믿는다. 이 로마인들의 종교의 축제일은 로마 제국의 황제 아우렐리아누스(Lucius Domitius Aurelianus, 영어로는 Aurelian)에 의하여 274년에 설정되었다. 게다가 12월 25일은, 일 년 중 낮의 길이가 가장 짧은 날로서 그날 이후부터 낮이 다시 길어지는, 동지(winter solstice)로 기념되었다. 밤의 어두움이 낮의 밝음을 억누르고 있는 듯한 바로 그때에 태양은 다시 기력(strength)을 회복하기 시작한다. 이 승리는 우리들이 기뻐해야 할 충분한 이유를 가지고 있었다. 예수님이야말로 어둠의 힘(power of darkness)을 정복하는 진정한 성자(true Son)이시기에 그리스도인들은 이날을 택하였다. 18세기 이후로 크리스마스의 기원에 대한 이 이론은 널리 가르쳐졌다.
최근에 와서, 일부 학자들에 의하여 다른 가능성이 제시되었다. 크리스마스의 기원에 대한 이 새로운 이론은 예수님의 탄생일에 대한 단서(clues)들을 우리에게 제공하기 위하여 성경 그 자체에 근거하고 있다. 이들 학자들은 성전에 있던(이후에 세례자 요한의 아버지가 된) 즈카리아(Zachariah)에게 세례자 요한의 잉태를 알려주는 천사가 나타나는 시점부터 시작한다. 이 천사의 출현은 즈카리아가 성전에서 직무를 수행 중일 때에 일어났다. 그의 직무가 유다인들의 욤 키푸르(Yom Kippur, 속죄일, Day of Atonement) 축제를 위한 것이었다면, 이 가정으로부터 우리는 천사의 출현 시점이 추분일(autumn equinox) 근처임을 짐작할 수 있다. 잉태로부터 출산일까지 9개월임을 감안하면, 세례자 요한의 생일이 6월 25일 경임을 우리는 알 수 있다. 이를 반영한 전례력에 따라, 우리는 세례자 요한의 탄생 축일을 6월 24일에 기념하고 있다.
수태 고지(Annunciation, 성모 영보)를 위하여 가브리엘 천사가 마리아에게 나타나서 세례자 요한을 임신한 엘리사벳(Elizabeth)이 이미 임신 6개월째라고 말하였다(루카 복음서 1,36). 이것은 수태 고지가 춘분(spring equinox)인 3월 25일경이었음을 말하며(우리들은 이날 수태 고지를 기념하는 주님 탄생 예고 대축일, 즉 성모 영보 대축일을 지낸다). 이 날짜에다 9개월을 더하면 12월 25일이 그리스도의 탄생일이라는 결론에 도달하게 된다. 또한 이것은 그리스도께서는 당신께서 잉태되시던 같은 날짜(25일)에 돌아가셨다는 초기 교회 시절에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었던 견해와도 일치한다.
속죄일(Day of Atonement)에 대한 구약 성경의 내용은, 레위기 제16장과 민수기 29,7-11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이들에 대한 "주석 성경"의 주석을 참고하십시오. 예를 들어, 레위기 16,29의 "일곱째 달"에 대한 주석은 다음을 말하고 있습니다: 지금의 9-10월에 해당하는 이 달은 이스라엘에서 오랫동안 한 해의 첫 달이었다. 그러다 [바빌론] 유배 이후에는 3-4월에 해당하는 니산 달이 정월로 된다.
따라서, 루카 복음서 1,5-38까지의 내용과 위의 글 및 바로 위의 주석 성경의 주석에 따르면, 세례자 요한은 바빌론 유배 이전의 유다교의 전례력에 있어, 속죄일인 일곱째 달 초열흘 쯤인 추분일경에 잉태 된 것을 다음과 같이 추론할 수 있습니다:
세례자 요한의 아버지인 즈카리아가 아비야 조에 속한 사제이었으며(루카 복음서 1,5) 그리고 "즈카르야가 자기 조 차례가 되어 하느님 앞에서 사제 직무를 수행할 때의 일이다" (루카 복음서 1,8)라는 언급에 대하여, 예수님 탄생 전후 당시의 시기에 있어서의 유다교의 전례력 안에서 이 아비야 조의 사제 직무 수행 시기를 파악하면, 지금의 9-10월에 해당하는, 일곱째 달 초열흘인 속죄일쯤이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이 NAB 주석에 따르면, 속죄일과 관련된, 그리고 모세 율법에 규정된, 단식 기간은 속죄일 당일 하루뿐이었다는 생각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일이 초기 교회 시절부터 12월 25일에 경축되었음에 대한 글을 읽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