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축역사의 흐름
*원시건축
*서아시아건축 (B.C 4000-B.C 333) - 로마건축
*이집트 건축 (B.C.3000∼B.C.332) → 그리스 건축
*그리이스 건축 (B.C.3000∼B.C.330) → 로마 건축
*로마 건축 (B.C.753∼A.D.324) → 초기기독교 건축 / → 비잔틴 건축
*초기기독교 건축 (A.D.313∼A.D.604) → 로마네스크 건축
*비잔틴 건축 (A.D.324∼A.D.1453) → 르네상스 건축
*사라센 건축 (7세기∼17세기)
*로마네스크 건축 (8세기말∼13세기) → 고딕 건축
*고딕 건축 (12세기말∼15세기) → 르네상스 건축
*르네상스 건축 (15세기말∼16세기) → 바로크 건축
*바로크 건축 (17세기∼18세기) → 로코코 건축
*로코코 건축 (18세기) → 과도기 건축
*과도기 건축 (18세기중엽∼19세기말) → 산업혁명
*산업혁명 → 근대건축운동
*근대건축운동 (19C말∼20C초) → 국제주의 건축
*국제주의 건축 (1920∼1950) → 현대건축
*현대건축 (1950후반∼ )
1. 건축의 발생
-구석기 시대
건축의 기원은 대략 BC 8000년대에서 BC3000년 까지 지속된 신석기 시대로 보는 것이 정설이나, 그 이전부터 대개 동굴을 임시적인 피난처로써 ,그리고, 인간이 항상 생각하고 있었던 신에 대한 종교적 의식을 행하는 장소로서도 이용하였다는 것을 추측할 수 있다.
우리 나라에서도 후기구석기시대에는 이미 인공으로 가구된 주거건축이 만들어지기 시작한 것으로 보이며, 구석기시대 유적에 관한 발굴보고서에서 그러한 주거지의 발견이 보고되기도 하였으나, 아직 당시의 주거건축의 확실한 형태는 밝혀지지 않았다.
-신석기 시대
그러나 신석기시대에는 여러 유적에서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확실한 주거의 유구(遺構)가 발견되고 있으며 그 대강의 모습도 알 수 있다. 그것은 땅 위에 적당한 넓이와 일정한 모양으로 움을 파서 바닥을 고르고 굳게 다진 다음, 기둥을 세우고 긴 풀이나 짚으로 지붕을 덮은 움집, 즉 수혈주거(竪穴住居)로, 기둥이나 도리·서까래 등은 덩굴이나 새끼로 얽어매어서 가구한 원시적인 건축이었다.
이러한 수혈주거는 청동기시대를 거쳐 초기철기시대로 옮겨가면서 사람들의 생활이 점점 복잡해지고 다양해지게 되자, 그 모습이나 가구방법도 변화, 발전해 나갔다.
2. 고대문명건축
-메소포타미아
건축연대는 B.C 4000년 신석기시대부터 티그라드 필레젤 Ⅰ세가 고빌로니아왕국을 멸망시킨 B.C 1275년까지를 칼데아지방을 중심으로 하는 바빌로니아시기라 하며, B.C 1275년에서 B.C 606년 칼데아인과 메디아인에게 니네베가 점령당하고, 다시 네브가드네자르왕의 新바빌로니아가 B.C 538년 페르시아의 키러스왕에게 멸망당한 시기까지를 통틀어 앗시리아 시기라고 하며, B.C 503년 알렉산더대왕에게 통합당한 B.C 333년까지를 페르시아 시기라고 한다. 이 오랜 시기를 통하여 다소 디테일의 차이는 있어도 전체적으로는 같은 구조법과 장식수법을 전승하였다.
-이집트건축
▶지리적 특징
나일강은 이집트 문화가 형성되는데 영향을 미쳤다. 세계에서 가장 긴 이 강은 많은 범람지역을 거쳐 이집트에 와서는 해수면 높이와 같게 되기 때문에 매년 일어나는 홍수 때 아프리카의 언덕들로부터 수 천 마일을 씻겨 내려온 비옥한 토양을 이곳에다가 퇴적시킨다. 나일강 유역에 정착사회가 세워지기 위해서는 매년 강이 범람하는 것을 통제하기 위해서 댐 건설이 필수적이었다.
▶종교적 특징
이집트 문명에 있어 종교적 상황은 특별한 중요성을 띤다. 상류사회의 이집트인들이 생애 중에 전반적으로 몰두하였던 것은 사후세계의 안전과 행복을 확보하는 것이었다. 그들은 사람이 날 때부터 '카'라고 하는 일종의 다른 자기와 함께 태어나며, 육체가 죽으면 이 '카'는 시체에 남아 계속 살아간다고 믿었다. 그래서 지금 우리는 이런 종교 유산으로 피라미드나 미이라를 볼 수 있다.
-에게해건축
ㆍ에게시대는 본격적인 그리이스 문화가 형성되기 이전의 시기로서 개략적인 시기는 B.C.3100~1100년에 해당
ㆍ에게문화는 그리이스 헬레니즘 문화의 선구적 역할
ㆍ에게시대는 미노아 시대와 미케네 시대로 구분
미노아 건축
▲ 크노소스 궁전
미노아 시대(B.C.3100~1600년)의 건축
1) 미노아 문명은 지중해의 크레테섬에서 발생하여 이집트와 문화교류가 활발
2) 바다에 의해 천연적인 방어망이 구축된 해양국가였으므로 개방적인 건축형식을 취함
3) 미노아 문명은 미케네인들에 의해 그리이스 본토에 전래
4) 건축실례
크노소스 궁전, B.C.1600~1400년 - 중정형 평면의 궁전으로 주신이 하부로갈수록 가늘어지는 독특한 기둥을 사용
미케네 건축
1) 미케네시대(B.C.1600~1100년)의 건축
2) 미케네는 그리이스 본통에서 발생하는 미노아를 점령하고 미노아 문명을 그리이스 본토에 도입
3) 건축실례
티린스 궁전, B.C.1400~1200 - 중앙에 왕의 거실인 메가론을 중심으로 모든실을 배치
3. 고전건축
-그리스 건축
에게시대의 미노아와 미네케가 붕괴된 후 그리이스 문화가 본격적으로 형성된 B.C.1100년경부터 로마제국에 의해 정복된 B.C.30년까지, 서양문화의 근원인 그리이스의 헬레니즘 문화를 배경으로 고대 그리이스에서 전개된 건축양식으로서 로마건축과 함께 고전주의 건축의 원형적인 양식
주범양식
ㆍ도리아식 주범
가장 오래된 주범양식으로 고대 이집트 베니핫산의 아멘-엠-헤트 암굴분묘의 16각 석주에서 유래
가장 단순하고 간단한 양식으로 직선적이고 장중하며 남성적인 느낌
주신에는 착시현상의 교정을 위해 배흘림 기법을 적용하였으며, 골줄을 새겨 입체감과 수직성을 강조
주초가 없음
ㆍ이오니아식 주범
소용돌이 형상의 주두가 특징
우아, 경쾌, 우연감을 주며 곡선적이며 여성적인 느낌
주초가 있고, 배흘림이 약하며 주신에 골줄을 새김
ㆍ코린트식 주범
주두를 아칸더스 나웃잎 형상으로 장식
세가지 주범양식중 가장 장식적이고 화려한 느낌
-로마의 건축
▲ 개선문
로마의 그리스 세계 정복은 평소 그리스 미술에 절대적 동경을 가지고 있던 로마인들에게 그리스의 미술을 단번에 접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고, 그들의 우수한 문화유산을 바탕으로 로마인들은 국제적 성격을 띤 미술을 전파하게 된다.
로마 미술의 특징을 가장 적절하게 나타낸 것은 건축이다. 로마가 예술사에 기여한 것은 건축공학이며, 특히 공리성, 규모의 장대함은 현대적 관점과 기능에 가장 가까운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로마의 건축에는 아치, 둥근 볼트의 공학적 원리가 적용되었으며, 콘크리트와 같은 새로운 건자재가 사용되기도 했다. 또한 바실리카나 개선문, 콜로세움, 대목욕탕처럼 기념비적이고 비종교적인 건축과 더불어 포장도로, 다리, 터널, 하수구, 운하 등 실용적인 토목공학도 발달했다. 이렇게 거대한 건축물은 정복자로서의 자신감과 실용적 가치를 추구한 일면을 엿보게 한다.
대표적 건축물
콜로세움, 개선문, 판테온
4. 중세건축
-초기기독교 건축
(1) 개요
- 기간 : A.D.313 ~ 8세기까지 약500년간, 콘스탄티누스 황제에 의해 그리스도교가 공인된 이후 로마네스크 건축이 시작되는 시기.
- 그리스도교가 공인되고 북방 게르만족의 영토의 침입이 시작되면서 로마 문화는 쇠퇴, 이에 그리스도교의 이상을 통해 부흥시키려는 목적으로 교회 건축에 집중.
- 건축 활동은 고전과 중세의 과도기이나 중세 건축의 시작이며 로마 건축의 계속.
(2) 건축적 특성
- 교회 건축은 왕성하였으나 일반 건축은 부진하였고 구조와 양식에 새로운 수법은 없었슴.
- 바실리카식 교회 건축을 발전시킴으로서 이후의 그리스도교 건축 양식의 모태가 되었슴.
- 세례당(Baptistery)이 건축됨.
- 종교적 기분을 내는 독창적 방법으로 모자이크를 사용.
(3) 건축의 실례
① 카타콤(Catacomb) : 그리스도교 최고의 조형물이며 지하분묘임. 그리스도교 박해때 성회의 집합장소로 사용, 채광은 등불 사용, 환기는 광창(Luminaria)이 있슴. 복도는 보올트 구조, 그리스도교 공인 후는 사용하지 않음.
② 바실리카식 교회 : 로마의 재판소였던 바실리카의 형식에 따라 건축된 교회당. 그리스도교의 이념에 따라 계속 발전되어 고딕양식을 형성하는 기초가 됨. 구 성베드로 성당, 성로렌조 성당, 산타마리아 마지오레 성당(바실리카 교회의 표준).
-비잔틴 건축
(1) 개요
- 콘스탄티누스 황제가 로마의 수도를 비잔티움(Byzantium)으로 옮김에 따라 동, 서의 로마 제국으로 분리됨. 동로마 제국이 비잔틴 건축의 모태가 되었슴. 동로마 제국의 수도를 콘스탄티노플에 정함에 따라 콘스탄티노플의 그리스 명칭에서 유래한 비잔틴 제국으로 불림.
- 비잔틴 문화는 로마 문화를 바탕으로 그리스의 헬레니즘 문화를 흡수하고 동방과의 접촉으로 페르시아 문화와 동양적 요소가 가미되어 통합되었슴. 따라서 비잔틴 건축은 동서문화의 교류에 의한 산물임.
- 그리스적인 요소와 동방적인 요소가 우세해짐에 따라 서양의 중세 요소가 분리되어 나갔슴.
△ 성소피아 성당
(2)건축적 특성
① 건축재료
대부분 벽돌, 특히 강도가 요구되는 곳에는 석재 사용.
② 건축구조
- 펜덴티브(Pendentive)를 사용하여 돔을 축조하는 구조법을 발전시킴.
펜덴티브 - 4각 평면 위에 인접기둥과 반원아치 구성 후 생긴 아치 사이의 삼각 곡면.
- 기둥은 구조적으로 아치를 지지하며, 이때 지지하는 받침으로 부주두(Dosseret)를 사용.
부주두 - 2중 주두 중 상부의 것을 부주두라고 하며 아치를 지지하는 베이스(Base) 역할.
③ 평면형식
평면의 가운데 돔을 얹는 그릭 크로스(Greek Cross) 평면의 집중식 교회 건축을 완성.
④ 장식
외부는 장식을 거의 하지 않았으나 내부는 유리 모자이크와 색대리석으로 화려한 장식.
⑤ 비잔틴 건축의 실례 : 성소피아 성당, 성이레네 성당, 성비타레 성당, 성마르코 성당, 성사브르 성당.
-고딕 건축
중세 후기 서유럽에서 일어난 미술 양식
로마네스크 미술에 이어 12세기 중기에 그 싹이 터서 13세기에 프랑스.영국에서 명확한 양식이 확립되었다. 그 후 2세기 동안 서유럽 전체에 전파되어 더욱 발전.변화해서, 15세기 초부터 이탈리아에서 형성된 르네상스 미술이 대표하는 근대미술로 바뀔 때까지 존속하였다.
고딕이란 명칭은 르네상스의 이탈리아인이 중세건축을 조야한 만족고트족이 가지고 온 것이라고 비난한 데서 유래한 것인데, 19세기 이래 서유럽 중세미술의 한 양식을 가리키는 미술사상의 용어로 등장하게 되었다. 이 중세미술에 명확한 형식을 부여한 것은 북프랑스였지만, 결국 전 서유럽적 현상으로까지 발전한 것이다. 고트족들은 이 미술의 형성에는 직접 관계가 없었지만, 약간 모멸적인 뜻으로 말한 것이 이러한 이름으로 정착하게 되었다. 고딕 미술의 양식은 먼저 건축에서, 특히 성당 건축에서 실현되었지만, 여기에 어울려서 형성된 조각 회화, 공예에 대해서도 총괄적으로 이 양식의 명칭이 적용되는 것은 말할 것도 없다.
고딕에서는 첨두형 아치를 쓰게 되어, 첨두의 각을 넓히거나 좁혀서 넓이와 높이를 자유자재로 조절하여 성당 안의 공간 구성을 시각적으로 강조하게 되었다. 12세기 중엽에 이미 지골궁륭의 합리적 적용, 높은 비례의 복합주나 창, 내진회랑의 해방된 공간 등, 고딕적 건축 사고가 이미 나타났다. 그러나 아직도 거기엔 로마네스크적인 점이 적지 않아, 과도기적 성격을 면할 수 없었다.
△ 파리 노트르담 성당
대표 건축물의 특성
- 파리 노트르담(Notre Dame) 성당 : 프랑스 고딕의 가장 우수하고 대표적인 건축.
- 아미앵(Amiens) 성당 : 고딕 건축 중 가장 대표적 성당(고딕의 파르테논이라 칭함).
- 솔즈베리(Salisbury) 성당 : 영국 고딕의 대표, 탑은 중세 건축에서 최고 높이.
- 쾰른(Koln) 대성당 : 북유럽 최대 성당.
5. 근세건축
- 르네상스 건축
(1) 개요
- 15세기 이태리에서 발생하여 유럽 각지에 전파된 중세기 사조에 반항하는 신풍조.
- 르네상스는 불어로서 문예부흥이라 하여 오랫동안 쇠퇴된 것을 재생시킨다는 의미.
- 르네상스 건축은 15세기 이탈리아 플로렌스 지방에서 부르넬레스키에 의하여 시작.
△ 성베드로성당
(2) 시대 구분 : 초기, 성기, 후기로 1420-1580년의 약 160년간이 르네상스 건축시대.
- 초기 르네상스 : 꽈트로첸토(Quattrocento), 1420-1500. 피렌체 지방을 중심, 부루넬레스키(Filippo Brunelleschi)에 의한 피렌체 대성당이 기점이 됨.
- 성기 르네상스 : 친케첸토(Cinquecento), 1500-1540. 활동무대는 로마, 주역은 브라만테와 미켈란젤로의 두 거장, 초기에는 충분히 이해되지 못한 속에 장식의 자유로운 취급에 치우쳤으나 르네상스가 의도했던 구조의 합리화, 조화있는 비례, 형태의 미적 균형 등을 완성하는데 치중함.
- 후기 르네상스 : 매너리즘 건축, 1540-1580. 베네치아가 중심이 되어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최후를 맞이함, 팔라디오(Andrea Palladion)가 구심적 역할을 함.
(3) 건축적 특성
① 일반적 특성 : 르네상스는 대상에서 법칙을 구함.
- 왕, 귀족, 교황을 위한 궁전(Palazzo)과 교회 건축이 주된 건물의 유형.
- 예술적 직능인으로서 천재적인 건축가의 출현과 건축이론 추구.
- 클라식 의장과 고딕의 구조적 지식을 기초로 변용 발전시킨 양식.
② 건축 의장 : 러스티케이션(Rustication), 랜턴(Lantern) 기법 사용.
- 로마양식을 기초로 하여 돔, 주범(Order) 등 고전적 요소를 창의적으로 자유롭게 구사한 새로운 양식을 형성함으로서 중세기에 비해 독립적이고 자기완결의 형태를 취하였슴.
- 우주질서를 상징하는 비례, 조화의 개념과 법칙을 추구하며, 인간의 사회성과 세속적 성격을 강조하는 수평선을 강조(휴머니티 이념을 표시).
- 힘의 균형에 의한 정적미의 표현(고딕 건축은 구조의 미에서 종교적 열정을 충실히 표현).
③ 공간, 평면 형식 및 기타
- 원, 장방형, 그릭 크로스 등 기하학적 구성.
- 평면 계획, 외관 구성에 있어서 비례(Proportion), 대칭성(Symmetry) 등을 중시.
- 구조 형식 : 돔의 구조법은 비잔틴에서 배운 것이며 드럼을 높게 하고 창을 설치.
- 장식 : 건축의 일부분으로 장식을 사용 않고 순수미술 작품을 장식적으로 부가시켜 장식이 중요시되었슴.
④ 대표적 건물의 특성
- 피렌체 대성당 : 8각형의 돔은 현상설계의 당선에 의한 브루넬레스키의 작품.
- 성베드로 대성당 : 브라만테의 안이 그릭 크로스 정방형으로 당선 착공되었으나 사망 후 라파엘로의 라틴 크로스로 수정되었슴. 그후 미켈란젤로가 주임건축가로 취임하여 다시 브라만테의 안으로 환원시켰슴
-바로크 / 로코 건축
(1) 개요
- 17세기 중엽 르네상스 양식이 전화(轉化)하여 나타난 양식으로 르네상스 말기에 이탈리아 로마를 근원으로 발전되어 전 유럽에 확산되었슴.
- 르네상스를 로고스(Logos)적이라 하면 바로크는 파토스(Pathos)적인 것으로 설명.
- 바로크의 어원은 포루투칼어로서 ‘변형되어 아무렇게나 생긴 진주(眞珠)’에서 왔으며 변질 또는 기이(奇異)란 뜻으로 이 말에서 19세기 미술가의 편견이 엿보임.
- 따뜻하고 자유로운 건축 공간 속에 심오한 심비성(深秘性)을 갖는 바로크 양식의 참된 모습은 인류가 도달 할 수 있는 양식시대 건축의 걸작임.
△ Campidoglio
(2) 바로크 건축의 특성
- 강렬한 극적 효과를 추구하여 감각적이며 관찰자의 주관적 감흥을 중시.
- 회화, 조각, 공예 등이 건축과 결합하여 종합 예술적 효과 도모.
- 공간과 매스, 움직임과 정지, 빛과 음영, 돌출과 후퇴, 큰 것과 작은 것 등의 대조성을 종합.
- 기하학적으로 명확히 감지되지 않는 공간, 확산 공간, 역동적 공간, 풍요한 공간의 특징.
- 곡선의 도입, 파동치는 벽, 타원 벽면의 선호, 현란한 장식요소.
- 과장된 투시도적 효과와 수평 수직적 요소간에 상호 영향을 미침.
(3) 바로크 건축의 실례 : 로마의 캄피돌리오(Campidoglio) - 바로크의 대부인 미켈란젤로의 작품, 바로크의 새로운 의의와 정신을 예시한 중요한 작품.
6. 근대건축
1) 근대건축 운동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에 일어난 건축운동.
(1) 예술과 수공예 운동 (Arts & Craft)
윌리엄 모리스 창시, 기계생산 부정, 모리스의 붉은집.
(2) 아르누보
철의 곡선미 추구.
벨기에 : 빅터 오르타 - 타셀 저택, 반 데 벨데.
영국 : 맥킨토시 - 글라스고우 미술학교.
스페인 : 안토니오 가우디 - 사그라다 파밀리아, 카사밀라, 카사 바롤로, 귀엘 공원.
프랑스 : 헥토르 기마르 - 파리 지하철 역사.
미국 : 루이스 설리반 - 오디토리움 빌딩.
(3) 시카고파
윌리엄 제니 - 홈 인슈어런스 빌딩, 번햄 & 루우트 - 릴라이언스 빌딩, 루이스 설리반 - 웨인라이트 빌딩, 오디토리움 빌딩, 개런티 빌딩, 홀라버트 & 마틴 로쉬 - 타코마 빌딩.
(4) 비인 세제션
오토 와그너 - 비인 우편저금국, 성레오폴드 교회, '근대건축', 요셉 호프만 - 스토콜레 저택, 올브리히 - 세제션관, 다름시타트 결혼기념탑, 아돌프 로스 - 스티이너 저택, '장식과 죄악', 베를라헤 - 암스테르담 증권거래소.
(5) 독일공작연맹
무테시우스 - 주도자, 규격화, 대량생산주장, 피터 베에렌스 - A.E.G 터빈공장, 월터 그로피우스 - 파구스 제회공장, 반 데 벨데 - 공작연맹 전시관.
(6) 미래파
마니레티 - 미래파 선언, 기계, 속도감 부여, 안토니오 산텔리아 - 신도시 계획안, 데스틸 - 신 구성주의.
(7) 로테르담파 ↔ 암스테르담파(네덜란드 표현주의)
리트벨트 - 슈뢰더 주택, 아우트.
(8) 독일 표현주의
브루노 타우트 - 유리의 집, 에릭 멘델죤 - 아인시타인 타워, 한스 폴찌히 - 베를린 대극장 내부, 루돌프 스타이너 - 인지학 창시, 괴테아눔, 오토 바트닝 - 별(star) 교회, 프리츠 회거 - 찰리 하우스.
(9) 소비에트 구성주의
타틀린 - 제3 인터내셔날 타워, 메르니코프 - 루사코프 노동자 클럽, 파리 장식미술전 소비에트 전시관, 말레비치 - 절대주의 선언, 아키텍토넨, 베스민 형제 - 모스코바 노동궁전 계획안.
(10) 바우하우스
그로피우스 - 뎃사우 바우하우스, 하바드 대학원 센터.
2) 국제주의 건축 (1920∼1950)
(1) C.I.A.M. (1928∼1956)
1차 회의 - 라사라, 라사라 선언
2차 회의 - '저소득층을 위한 주택 건설계획', '최소한의 주거' 발간
4차 회의 - '기능적 도시', '아테네 헌장' 채택
5∼6차 회의 사이 - 제2차 세계대전
8차 회의 - '도시의 핵'
10차 회의 - 유고 드브로브닉, C.I.A.M. 해체 → Tema X으로 연계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 – 초원 건축, 유기적 건축 구사, 라킨 빌딩, 유니티 교회, 로비하우스, 낙수장, 존슨왁스 빌딩, 프라이스 타워, 탈리어신, 구겐하임 미술관.
그로피우스 – 파구스 공장, 뎃사우 바우하우스, 하바드 대학원 센터.
미스 반 데 로에 - 유리 마천루 계획안, 바르셀로나 박람회 독일관, 튜겐하트 주택, 판스워스 주택, I.I.T. 크라운 홀, 시그램 빌딩.
르 꼬르뷰제 - '새로운 건축을 향하여', Domino System, 현대건축 5원칙, 주거4형식, Modulor, 빌라 사보에, 유니테 다비타슝, 롱샹 교회, 파리개조안, 상디가르 계획.
알바 알토 - 뷰프리 도서관, 파이미오 요양원, 마이레아 저택, 헬싱키 문화회관, M.I.T. 베이커하우스, 뷔크세미스카 교회.
8. 현대건축 (1950후반∼ )
1) 초기 유토피아건축 - Team X – 바케마
알도 반 아이크, 캉딜리, 스미슨 부부.
2) G.E.A.M (움직이는 건축연구그룹)
요나 프리드만 - 인공대지 개념, 파리공중도시.
3) 아키그램
피터쿡 - Instant City, Plug-in City, 론 헤론 - Walking City, 데니스 크롬프톤 - Computer City.
4) 메타볼리즘
당게 겐조 - 기꾸 스카이하우스(Sky House), 기소 구로가와 - 나가킨 캡슐 타워(Nagakin Capsule Tower 1972), 소니 타워.
5) 구조미학자
루이지 네르비 - 프로렌스 시립경기장, 로마 수포츠 궁, 튜린 전시관, 항공기 격납고, 버민스터 풀러 - 지오데식 돔, 유니온 탱크회사, 다이맥시온 하우스, 몬트리올 세계박람회 미국관, 프라이 오토 - 뉴욕 맨하탄 덮개(공기막 구조), 뮌헨 올림픽 메인 스타디움(현수막 구조), 펠릭스 칸델라(셀구조의 대가) - 멕시코 산타페 야외무대.
6) 1958∼1966년 사이의 건축
(1) 위르겐 요디케의 분류
① 형태주의(Formalism)
필립존슨 - Glass House, 시그램 빌딩, AT&T 빌딩, 크리스탈 교회, 미노루 야마자키 - 맥그리거 기념회의장, 브뤼셀 세계박람회 미국관, 세계무역센타, S.O.M. - 레버하우스, 존 헹코크 센타, 시어즈 타워.
② 브루탈리즘(Brutalism)
스미슨 부부 - 한스탄톤 중학교, 루이스 칸 - 리처드 의학 연구소, 킴벨 아트 뮤지엄, 필립스 아카데미 도서관, 예일대 미술관 증축, 제임스 스털링 - 리셔스터 공과대학, 켐브리지대 역사학보, 엔드리우스대학 기숙사, 폴 루돌프 - 예일대 건축예술학부.
③ 기타 건축가
에로 사리넨 - 제퍼슨 기념탑, TWA 공항, 달라스 국제공항, 제너럴 모터스 공장, 지오폰티 - 피렐리 센터, 오스카 니마이어 - 브라질리아 계획안, 브라질 대통령관저, 루치요 코스타 - 브라질리아 신도시 계획, B.B.P.R. - 벨라스카 타워.
(2) 찰스 쟁크스 분류
① 레이트 모더니즘 : 기계미학, 표피 강조, 구조의 왜곡, 엘리트주의.
리차드 로저스 - 파리 퐁피두 센터, 로이즈 빌딩, 노먼 포스터 - 상하이 뱅크, 시저 펠리 - 퍼시픽 디자인 센터, 헬무트 얀 - 켄사스 콘벤션 센터, 시카고 일리노이주 센터, I.M. Pei - 워싱턴 국립미술관, 케네디 기념관, 달라스 시청사, 홍콩 중국 은행, 루브르 피라미드, 케빈 로쉬 - 뉴욕 포드재단 본부, College 생명보험회사.
② 포스트 모더니즘 : 역사 인용, 장식 수용, 맥락 중시, 대중성, 2중 코드, 상징성(기호론).
로버트 벤츄리 - '건축의 복합성과 대립성', '라스베가스의 교훈', 길드 하우스, 모친의 집, 찰스 무어 - '신체, 자각, 그리고 건축', 이탈리아 광장, 마이클 그레이브즈 - 포틀랜드 빌딩, 휴머나 빌딩, 로버트 스턴.
(3) K. 프램톤 분류
① 대중주의 (신합리주의)
알도로시 (유추의 건축, 유형학 개념 도입) - 모데나 묘지, 파나노 올로나 국교, 갈라레테제 집합주거, 크리에 형제, 오스왈드 웅거스, 마리오 보타 - 카사 로툰다, 바가넬로 주택, 피터 아이젠만 - 뉴욕 V, 마이클 그레이브즈, 찰스 과트메이, 존 헤이죽, 리차드 마이어 - 더글라스 주택, 하이 뮤지엄.
② 지역주의
요른 웃존 - 시드니 오페라 하우스, 리카르도 보필 - 발덴 7.
③ 구조주의
반아이크 - 암스테르담 시립고아원, 비케마, 헤르만 헬쯔버거.
④ 신공업기술주의
프라이 오토 - 뮌헨올림픽 주경기장, 케빈 로쉬, 시저 펠리(slick-tech) - 퍼시픽 디자인 센터, 리차드 로저스, 노만, 포스터.
⑤ 해체주의
피터 아이젠만 - 주택 2, 9, 10호, 베르나르 츄미 - 라빌레뜨 공원, 자하 하디드 – 홍콩 피크 클럽, 프랑크 게리 - 게리 하우스, 렘 쿨하스, 쿠프 힘멜, 블라우, 다니엘 리베스킨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