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내용
1. 올해 한국영화계에 가장 큰 영향을 끼쳤다고 생각하는 사건을 하나 꼽는다면 무엇입니까.
2. 개인적으로 영향을 준 사건이 있습니까. 발상의 전환을 유발시킨 사건이나 계기가 있었는지.
3. 올해 본 영화 가운데 가장 인상적인 작품은. 좋았던 작품이 있다면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4< 올해 한국영화계를 돌아볼 때 가장 심각한 문제라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대안은 있습니까.
5. 개인적으로 힘들었던 일은 무엇이었습니까. 올해 목표했던 것이나 예상했던 것과 크게 어긋났던 일이 있었다면 무엇입니까.
6. 내년의 한국영화계를 어떻게 전망하시나요. 어떤 일들이 벌어질 것이라고 예상하십니까.
7. 내년에 가장 기대하는 작품은 어떤 것입니까. 직접 제작하는 작품을 빼고 말한다면 어떤 영화인가요.
김승범 튜브엔터테인먼트 대표
“배급 접기 전, 영화인이 아니라 돈 구하는 사람같았다”
1. <친구>의 흥행이다. 영화 하는 사람에겐 희망을 주는 사건이었다. 스코어가 800만명이나 나올 수 있구나, 하는 가능성을 열어줬다. <쉬리> 때는 자랑스럽다는 느낌과 언제 또 이런 영화가 나오겠나, 하는 생각이었지만 <친구> 이후로는, 영화를 잘 만들기만 하면 1000만명도 동원할 수 있겠다는 생각도 갖게 됐다.
2. 배급을 포기한 것이 당연히 가장 큰일이었다. 또 <친구> 이후 한국영화가 성공하는 것을 보며 영화산업을 포함한 엔터테인먼트 사업이 비약적으로 발전할 것이라는, 95년 이후 품어왔던 생각이 맞았다는 것을 느꼈다. 또 그 현상이 내 생각을 뛰어넘었다는 점에 고무받았다.
3. <봄날은 간다>다. 처음부터 끝까지 경이로움이었다. 저렇게 정성들여 만들 수도 있구나 하는 생각에 고맙기까지 했다. 단 1초도 정성이 들어가지 않은 부분이 없더라. 허진호 감독은 정말 화면 연출력이 뛰어난 감독이라고 본다.
4. 너무 한 장르로 쏠리는 것 같다는 점이다. 하지만 나는 산업주의자로서 어떤 영화이건 간에 관객이 없는 것보다는 많은 게 낫다고 생각한다. 무엇을 보든 사람들이 극장에 나와서 영화를 보기 위해 줄을 서고 돈을 내고 하는 일이 생활로 자리잡았다는 점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본다. 특정장르 편식의 문제도 관객에 대해선 불만이 없다. 고마울 따름이다. 문제는 제작자가 이런 관객의 기대에 부응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관객으로 하여금 다양한 상품을 고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5. 결국 배급을 포기했다는 것 아니겠나. 솔직히 말해 올 초부터 CJ와 관계를 맺기 전까지 자금을 구하는 일만 했던 것 같다. 영화 하는 사람이 아니라 돈 구하는 사람이라는 생각까지 갖게 되더라. 또 그동안 사업을 도와줬던 파트너들이나 직원들에게도 상처를 많이 입혔다는 점도 괴롭다. 대형영화를 준비하는 입장에서 더 철저한 준비를 했어야 하는데 아쉽다. 내년 극장에 선보일 7편의 튜브 영화에만 매진하면서 만회를 할 것이다.
6. 관객이 한국영화를 찾는 추세는 이제 탄력을 받은 듯하다. 퀄리티 있고 다양한 영화를 내놓으면 이같은 흐름은 계속되리라 본다. 하지만 올해 떠올렸던 의문점, 불쾌감 이런 것을 계속 가진다면 문제가 될 것이다. 아무튼 자본사정이나 여러 면에서 아직은 가능성을 많이 보는 상황이다.
7. <2009 로스트 메모리즈> <성냥팔이 소녀의 재림> 같은 우리 영화를 빼면, 다. 기술면에서나 장르적으로나 새로운 작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그리고 해외시장에서도 좋은 반응을 얻을 것이다. 50억원을 들여 할리우드에서 2천만∼3천만달러를 들인 영화의 효과를 낸다면 관심을 갖지 않겠나. <취화선>은 다양성의 한 극단에 서 있는 작품이란 점에서 궁금하고, <마리이야기>도 독특한 느낌일 것 같아 기대된다.
1. 관객운동을 꼽고 싶다. <고양이를 부탁해> <나비> 등등 관객의 재개봉 요구는 이제껏 없었던 일이다. 이건 지난 10년 동안 한국영화계가 꾸준히 성장해왔고, 질적으로 좋은 작품들을 내놓은 결과다. 자막 읽기 싫어서 어쩔 수 없이 보는 영화라는 편견 대신 감성을 공유하고 있는 한국영화에 대한 관객의 기대가 높아졌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2. 딱히 짚을 만한 건 없고… 다만 <엽기적인 그녀> 하면서 영화는 나 혼자 하는 게 아니구나라는 깨달음이 오더라. 열심히 하긴 했지만, 그것말고도 타이밍도 좋았고, 운도 좋아서 흥행이 됐으니까. 그러고 보면 전엔 멋모르고 까불었던 것 같다. 여하튼 새로 배운다는 각오로 시작할 수 있어서 의미있는 한해였다.
3. 시사회 가면 나중에 이런저런 안 좋은 소리가 나와서 잘 안 갔다. 개봉하면 가서 봐야지 뭐, 그랬는데 결국 다 놓치고 <신라의 달밤>밖에 못 봤다. 배우들의 조합이 큰 힘을 발휘한 영화다. 외화 중에선 <진주만>과 <슈렉>. <진주만>은 무지 겁먹었는데, 보고 나서 저렇게 만들면 안 된다는 걸 깨닫게 해준 영화였고, <슈렉>은 정말 재밌게 봤다.
4. 요즘 조폭영화, 조폭영화 그러는데, 난 조금 다른 생각이다. 비슷한 소재의 영화들이 연이어 히트하는 건 영화마다 또다른 내적 파워가 있어서가 아닐까. 또 제작사마다 캐스팅이 어렵다고 아우성들인데, 그건 영화사가 800개로 늘었고 상대적으로 배우가 부족한 데서 기인한 것일 뿐 제작자나 배우나 같이 밥 굶던 15년 전 시절보다 훨씬 나아졌다.
5. 한해 동안 세편 정도 개봉할 수 있는 조건을 갖추면 좋겠다 싶었는데 결과적으로 안 됐다. 시스템이나 인력면에서 좀더 보강을 했어야 했는데.
6. 앞을 내다볼 수 있는 혜안이 나한테는 없다.
7. 50억원 규모의 오래된 프로젝트 <회중도시>도 들어가야 하고, 합작 프로젝트인 브루스 리 프로젝트나 3D애니메이션 <로봇태권브이>(제목 확인 요) 등도 진행을 시켜야 하니 부지런히 뛰어야 할 것 같다. 다른 영화사의 작품으론 시나리오가 재밌다고들 하는 <공공의 적>과 오랫동안 작업한 <성냥팔이 소녀의 재림>이 기다려진다.
질문내용
1. 올해 한국영화계에 가장 큰 영향을 끼쳤다고 생각하는 사건을 하나 꼽는다면 무엇입니까.
2. 개인적으로 영향을 준 사건이 있습니까. 발상의 전환을 유발시킨 사건이나 계기가 있었는지.
3. 올해 본 영화 가운데 가장 인상적인 작품은. 좋았던 작품이 있다면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4< 올해 한국영화계를 돌아볼 때 가장 심각한 문제라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대안은 있습니까.
5. 개인적으로 힘들었던 일은 무엇이었습니까. 올해 목표했던 것이나 예상했던 것과 크게 어긋났던 일이 있었다면 무엇입니까.
6. 내년의 한국영화계를 어떻게 전망하시나요. 어떤 일들이 벌어질 것이라고 예상하십니까.
7. 내년에 가장 기대하는 작품은 어떤 것입니까. 직접 제작하는 작품을 빼고 말한다면 어떤 영화인가요.
심재명 명필름 대표
“어떤 영화를 만들지, 공황상태에 빠졌다”
1.특정 장르 영화의 놀라운 흥행. 서울 150만명 전국 3400만명 넘는 영화를 5편씩 배출하는 놀라운 관객 동원력은 제작 규모나 장르 등 가이드라인은 물론 유통, 배급까지 산업적으로도 불가피한 변화를 가져온다.
2.1번 답과 같다. 어떤 영화를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지, 어떻게 해야 생존할 것인지 공황상태에 빠졌다. 명필름이 지금까지 견지해온 마케팅 전략이나 작품 선택이 맞을 것인지 이런 흐름에 어떻게 ‘조응’할 것인지 근본적 질문을 스스로에게 다시 던지게 됐다.
3.윤종찬 감독의 <소름>. 완전히 뒤통수를 맞은 느낌이었다. 한치 앞도 내다보지 못하는 인간의 가련함, 연민을 품을 수밖에 없는 인간 존재의 처연함과 상처에 대한 통찰을 공포영화의 틀에 담아냈다. 극단적 롱숏에서 클로즈숏으로 가는 움직임 등 형식미에서 겉으로 과장되지 않으면서도 모든 컷, 숏, 조명, 음악, 미술이 하나같이 새로웠다.
4.다양성의 상대적 결핍. 예전에는 흥행 결과에 대한 어느 정도의 예측 불가능성이 있었고 예기치 못한 영화가 폭죽을 터뜨리는 일도 있었다. 그러나 이제는 스타와 큰돈, 대대적 마케팅, 많은 극장을 쏟아붓는 성공의 ‘공식’이 생긴 듯하다. 출발과 끝이 뻔해진 것이다. 반면 한국영화의 위상과 산업적 지위 제고는 긍정적인 면이다. 어느 해보다 문제적 영화, 감독이 많이 등장했다는 점도 반갑다. 이런 싹들을 구조적 결함으로 질식사시키지 말고 영화인, 정부, 시스템이 협동하여 가능성을 가꿔나가야 한다.
5.<와이키키 브라더스>는 처음부터 손해를 최소화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는데, 피부에 와닿은 결과는 그보다 더 나빴다. 그렇다고 좌절한 것은 아니다. 그러나 <와이키키…>로 인해 영화를 제작하고 배급하는 방법론을 더 넓고 다양하게 고민하게 된 것은 보람이다.
6.박찬욱, 홍상수, 임권택 감독 등 신뢰받는 감독들의 신작이 나오는 해고 그 영향도 만만치 않을 것이다. 여성감독의 활약도 두드러져 위상을 높이는 한해가 될 듯하다. 배급면에서는 CJ와 시네마서비스의 양자구도가, 코리아픽처스 등 여러 배급사가 합류한 군웅할거식 시스템으로 대체될 것이다. 시네마서비스의 역할이 축소된다기보다 판 자체가 커질 것이다.
7.<후아유>가 ‘업그레이드된 <접속>’으로 탄생하기를 기대하고 있다. 깜찍한 대중영화이면서도 단순한 상업영화로 보기에는 어딘가 아쉬움을 남기는 완성도 높고 새로운 감수성과 정서를 잡아낸 대중영화를 예상한다. 타사 영화로는 좋은 시나리오에 한창 물오른 세명의 배우가 공연하는 <복수는 나의 것>과 홍상수 감독의 팬으로서 그의 가장 편하고 재미난 작품이 될 듯한 <생활의 발견>을 고대하고 있다.
1. 관객증가 속도가 예상을 뛰어넘어 올해 관객이 8천만명에 이른 게 가장 큰 사건이 아닐까. 급속히 늘어가는 멀티플렉스의 영향일 텐데 전체 영화시장이 보이지 않게 굉장히 커졌다. 비디오 시장이 죽고 DVD로 대체되는 속도가 조금 느리지만 영화시장은 커지고 있다. 이런 상황 때문에 영화의 크기도 커졌다.
2. 특별히 발상의 전환을 이룬 계기는 없는 것 같다. <무사>에 투자할 때만 해도 제작비 60억원 영화를 감당할 수 있을까 싶었는데 <성냥팔이 소녀의 재림>처럼 100억원대 영화도 나와서 규모가 커지고 있다는 생각은 든다.
3. <엽기적인 그녀>가 괜찮았다. 컨셉이나 제목이 새로웠고 영화도 잘 만들었다. 여러 가지 요소를 잘 조합해서 만든 영화라는 생각이 든다. 흥행은 기대치에 못 미쳤지만 <무사>도 좋았다. <와이키키 브라더스>도 괜찮았는데 나이든 사람들이 극장을 잘 찾지 않아서 아쉽다.
4. 다양한 장르의 영화가 잘돼야 하는데 올해는 너무 한 장르에 몰린 것이 아쉽다. 400만명 넘는 영화 5편보다 100만명 넘는 영화 20편이 더 좋은 거니까. 작은 영화가 배급에 어려움을 겪는다는 말이 많은데 그건 그리 심각한 문제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극장이 관객이 찾는 영화를 걸지 않는 건 아니다. 영화는 대중예술이고 관객이 보는 영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5. 멀티플렉스 새로 열 때마다 어떻게 될까 노심초사했다. 극장이 자리를 잡는 데 신경쓰는 건 피를 말리는 일이다. 이번에 <두사부일체>를 배급하지만 <조폭 마누라>를 배급하지 못한 건 좀 아쉽다. CJ엔터테인먼트가 나아갈 방향을 잡는 것도 어려운 일이다. 우리 회사의 모델이 되는, 벤치마킹 대상이 없기 때문에 어떤 식으로 발전시켜야 하는지 의논할 사람도 많지 않다. 올해 예상이 완전히 빗나간 것은 여름에 한국영화가 할리우드영화를 완전히 눌러버린 일이다. 올해 할리우드 블럭버스터가 아주 세다고 예상했는데 <신라의 달밤> <엽기적인 그녀>에 훨씬 못 미치는 성적을 냈다.
6. <친구> 이후로 불이 붙었기 때문에 2∼3년간 이런 열기가 지속되리라고 생각한다. 수요가 예상보다 빨리 늘고 있으며 해외에 팔 수 있는 영화도 많이 나오고 자금도 풍부하다. 모험도 많이 하고 작품도 많이 만들 생각이다.
7. <2009 로스트 메모리즈> <성냥팔이 소녀의 재림> <후아유> 등에 기대를 많이 하고 있다. 우리 회사 밖에서 꼽으라면 김상진 감독의 <8.15 특사>가 잘될 것 같다. 강우석 감독의 <공공의 적>도 기대가 많이 되는 영화다.
질문내용
1. 올해 한국영화계에 가장 큰 영향을 끼쳤다고 생각하는 사건을 하나 꼽는다면 무엇입니까.
2. 개인적으로 영향을 준 사건이 있습니까. 발상의 전환을 유발시킨 사건이나 계기가 있었는지.
3. 올해 본 영화 가운데 가장 인상적인 작품은. 좋았던 작품이 있다면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4< 올해 한국영화계를 돌아볼 때 가장 심각한 문제라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대안은 있습니까.
5. 개인적으로 힘들었던 일은 무엇이었습니까. 올해 목표했던 것이나 예상했던 것과 크게 어긋났던 일이 있었다면 무엇입니까.
6. 내년의 한국영화계를 어떻게 전망하시나요. 어떤 일들이 벌어질 것이라고 예상하십니까.
7. 내년에 가장 기대하는 작품은 어떤 것입니까. 직접 제작하는 작품을 빼고 말한다면 어떤 영화인가요.
이태원 태흥영화 대표
“지금은 추락하지 않는 게 발전보다 중요하다”
1. 무엇보다 <친구>의 성공이다. 800만 관객이란 것은 경이적인 스코어다. 예전 한국영화 시장에선 상상도 못할 수치다. 한국영화인들에게 희망을 던져준 사건이라고 본다.
2. 역시 <친구>의 성공이다. 흥행도 흥행이지만, 제도에 의해 금기시됐던 영화라는 점을 주목한다. 사람을 수십번이나 찔러죽이는 이야기를 영화로 만든 것 아닌가. 그만큼 표현의 자유가 확대됐다고 본다. 사전심의에 대한 위헌판결 등이 영향을 줬으리라 본다. 우리 역시 앞으로 경우에 따라선 넓어진 표현의 자유를 활용하는 작품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
3. 남의 영화를 잘 안 봐서 뭐라고 말을 못한다. 하긴 그동안엔 남들 영화를 잘 안 봤는데, 요즘 들어서 <두사부일체>와 <화산고>를 봤다. 다 잘 만들었더라. 그리고 <친구>를 잘 봤다. 리얼하다고 해야 할까. 연기도 훌륭하다. 비판을 받건 뭐가 됐건 손님이 많이 든 영화에는 그렇게 될 만한 장점이 틀림없이 있다고 생각한다.
4. 뭐 큰 문제는 없다. 한 가지 짚는다면 한국영화에 호응하는 관객이 폭발적으로 늘어났는데, 그 관객을 실망시키지 말아야 한다는 점이다. 그들에게 지속적으로 보답할 수 있도록 열과 성의를 다해야 한다. 질적 향상과 재미를 동시에 줘야 한다는 말이다. 여기엔 스크린쿼터 문제가 다시 불거질 수 있다는 점도 고려해야 한다. 우려할 만한 것은 너무 관객이 선호하는 영화만 만들어진다는 것이다. 액션이니 멜로니 사극이니 장르가 유행하는 것은 전세계적인 패턴이긴 하지만, 그래도 작품성이나 예술성으로 관객을 빨아들일 수 있는 영화도 나와야 한다.
5. 올해는 작품이 없었으니까 큰 목표는 없었다. 사실 우리가 다른 한국영화계에 비해 뒤처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고민도 있었다. 주변에서도 젊은 프로듀서를 고용하라느니, 사람을 쳐내라느니 많은 이야기를 해줬다. 하지만 세상을 오래 산 사람들이 만들어야 할 몫이 있다고 본다. 내년에는 임권택 감독과 칸영화제에서 트로피를 쥐고 싶다는 게 솔직한 소망이다. 또 송능한 감독의 <38광땡>을 비롯해 임상수 감독, 배창호 감독의 신작을 만들 계획이다.
6. 현재처럼 기대치보다 더 잘 나가는 것도 좋겠지만, 지금 상태에서 추락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 더 중요하다. 한국영화 붐이 2∼3년은 더 가는 것 아닌가 싶은데, 모르겠다. 아마 그렇더라도 모두가 가만있는데 그렇게 가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연구하고 노력해야 한다. 연기자도 더 개발해내야 할 것 같다.
7. 우리 것으로는 <취화선>이겠지. 다른 회사 영화는 잘 모르겠다. 한남동 구석빼기에 있으니 밖에서 돌아가는 일을 도통 알지 못한다. 그리고 영화란 게 결과물이 나와봐야 아는 것 아닌가.
1. 조폭영화 트렌드다. 최근 5∼6년 동안은 장르가 다양했던 것 같다. 그리고 그 점이 한국영화에 관객을 끌어들이는 데 일조한 것이라고 본다. 그런데 그렇게 만들어진 한국영화의 폭발력이 다시 트렌드로 나타나니까 당황스럽다. 이 트렌드도 내년 상반기쯤이면 끝나게 되지 않을까 생각된다.
2. 역시 조폭영화 트렌드다. 솔직히 나도 그런 영화를 만들어야 하나, 생각하기도 했다. 하지만 다시 그대로 가기로 했다.
3. <파이란>. 개인적으로 너무너무 좋아하는 영화다. 내가 가장 좋아하는 영화가 <미드나잇 카우보이>다. <파이란>은 그 영화에 버금간다. 마지널이라고 해야 하나, 아웃사이더라고 해야 하나, 그들에 관한 이야기를 너무 잘 그려낸 것 같다. 최민식이 딱이고, 감독이 딱이니, 딱 좋다.
4. 내가 투자책임을 맡고 있는 아이픽처스에서 투자한 <고양이를 부탁해> <와니와 준하> 등이 흥행에 실패했다. 물론 메인스트림의 영화가 아닌데, 메인스트림 시장 이외엔 내보낼 곳이 없었다는 것이 문제였다. 이것은 결국 산업적 성숙의 문제다. 산업의 크기가 커지고, 두꺼워지고, 시네필이 많아진다면, 강남에도 아트큐브나 하이퍼텍 나다가 생길 것이다. 이런 대안적인 상영관이 서울에 다섯개만 된다면, 비주류영화는 제작비를 줄여서 제작한 뒤 그들 관 위주로 장기상영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아직 그런 시장이 형성될 조짐은 보이지 않는다.
5. 흥행 측면에서 봤을 때 시원하진 않다. 그렇다고 우리 영화들의 흥행이 안 된 것도 아니다. 올해 여섯편을 제작했는데, 마이너스난 작품은 거의 없다. 사실 올 한해 동안 작품을 여섯편씩 만든 회사가 없으니 특별히 속상할 일도 없다. 물론 내년에는 좀더 수익성을 강화할 것이다. 당연한 말이지만 좋은 작품으로 손님도 드는 영화를 한다는 게 계획이라면 계획이다. 아이픽처스의 경우도 수익성 높은 작품에 투자해야 할 것 같은 생각이 있다.
6. 한국영화계는 이제 기업화, 산업화의 길에 들어섰다. 약간의 부작용이 있지만 자본축적은 잘되는 것 아닌가. 내년의 화두는 결국 자본이 긴 호흡을 가진 영화에 투자될 것인가, 그렇지 않은가이다. 지금의 상황은 한마디로 광란의 골드러시라고 생각한다.
7. <살인의 추억> <지구를 지켜라> 등 우리 회사 작품을 빼놓고 말하면 <오아시스> <2009 로스트 메모리즈> <성냥팔이 소녀의 재림> 등이다. 이창동 감독이야 늘 궁금하고…. 가장 궁금한 것은 아무래도 <성냥팔이…>다. 장선우 감독과 액션이라…. 그 둘은 조합이 잘 안 되는 말이니까. 과연 어떤 식으로 돌파했을까 궁금하다. 물론 홍상수, 임상수 감독의 영화도 궁금하다.
▶ 10인의 제작. 투자자가 말하는 2001년 / 강우석, 강제규
▶ 10인의 제작. 투자자가 말하는 2001년 / 김동주, 김미희
▶ 10인의 제작. 투자자가 말하는 2001년 / 김승범, 신철
▶ 10인의 제작. 투자자가 말하는 2001년 / 심재명, 이강복
▶ 10인의 제작. 투자자가 말하는 2001년 / 이태원, 차승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