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회 KSEF(대한민국과학기술경진대회)는 미국에서 개최되고 있는 ISEF(국제과학기술경진대회)에 참가할 국가 대표팀 선발을 목적으로 분야별 최우수상끼리의 2차 발표대회를 거쳐 3팀의 국제대회 선발팀을 결정하였다. 2005년 1월31일 후원회사인 KT본사에서 1월 31일 국제전 참가팀을 발표하였는데, 전남과학고 2학년 박청하, 민수빈 학생팀이 선발되었다. 이 팀은 고등학교 1학년 때부터 2학년 1학기에 이르는 1년 6개월이라는 장기적인 연구를 통해 “토양곰팡이를 이용한 배 흑성병의 생물학적 방제에 관한 연구”라는 논문을 만들어 발표했다. 이 논문의 내용은 배 과수원 토양으로부터 미생물을 분리, 배 흑성병을 이겨내는 최우수균주 선발을 통해 미생물농약을 만들고, 배과수원에 살포하여 효과를 확인하고, 생태계 안전성에 관한 실험을 함으로써, 화학농약살포로 인한 지속농업 한계 극복에 한 걸음 나아간 작품이라는 점에서 학생들이 연구하기 어려운 점을 모두 극복하고 만들어 낸 훌륭한 작품이라는 심사위원들의 극찬을 받았다. 이 논문은 지난해 제50회 전국과학전람회에서도 평가를 받은 바 있는데, 학생들의 노력에 비해 좋은 성과를 얻지 못해 지도교사인 배훤희 선생님과 함께 아쉬움이 컸었으나 이번 대회에서 연구력을 재평가 받게 되어 성취와 보람의 결실을 누렸을 뿐만 아니라 같은 작품이 지난 1월 28일 제11회 삼성전자 휴먼테크 논문대상에도 출품하여 최고상인 금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
이 문서는 특정 국가/지역에 대한 내용을 주로 다루고 있습니다. 문서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다른 국가/지역에 대한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 |
국제과학기술경진대회(ISEF)는 현존하는 모든 중, 고등학생 대상 과학 관련 대회들 중 가장 큰 규모의 대회이다. 매년 5월에 47개 이상의 국가의 1500여명의 학생이 참가하며 매우 다양한 형태의 부상 (장학금, 학비 지원, 인턴 활동, 과학 탐사)이 주어진다. 총 상금규모는 4백만 달러에 육박하며 개인에게 주어지는 최대 상금은 5만 달러이다. 국제과학기술경진대회는 1950년에 Science Service 재단에 의해 처음으로 개최되었으며 1997년부터는 인텔로부터 1백만 달러 이상의 지원을 받으며 대회 이름 앞에 인텔이라는 상호를 붙여 Intel ISEF라고 부르기도 한다.
[편집] 참가 자격
국제과학기술경진대회에 참가하기 위해서는 우선 각 국가별로 개최되는 지역 대회에 개인 혹은 모둠으로 참가하여야 한다. 한국에서는 한국 정보 올림피아드의 공모 부문의 상위 입상자 중 2명 내외에 선발되어 개인 자격으로 컴퓨터과학 부문(Computer Science Section)에 출전하는 경우와, 대한민국과학기술경진대회(KSEF)에 개인 혹은 모둠 자격으로 상위 입상하여 2인과 1모둠 내외에 선발되어 컴퓨터 과학 부문을 제외한 다른 부문에 출전하는 경우가 있다. 참가 연령은 미국 학제로 9학년에서 12학년의 학생으로 제한한다. 한국의 경우, 지역 대회가 개최되는 년도와 국제 대회가 개최되는 년도가 다르므로 연령 제한의 기준은 국제 대회가 개최되는 년도를 따른다.
[편집] 한국의 주요 수상 및 참가실적
- 2006년에는 민족사관고등학교의 이두영, 박길영이 동물학 부문 3등상을 수상했다.
- 2005년에는 전남과학고등학교의 박청하, 민수빈이 미생물학 부문 2등상, 미국 식물병리학회장상을 수상했다.
- 2004년에는 대전과학고등학교의 홍성진이 컴퓨터과학부문 4등상, 미국 인공지능학회장상을 수상했다.
- 2004년에는 또한 대전과학고등학교의 임승찬, 홍민호, 김지연이 미국 지질학협회장상을 수상했다.
- 2004년에는 또한 대전 대신고등학교의 김원태가 기계공학부문 4등상을 수상했다.
- 2003년에는 장영실과학고등학교의 류승균이 미국 내분비학회장상을 수상했다.
- 2002년에는 경남과학고등학교의 박영기가 컴퓨터과학부문 3등상, 미국 인공지능학회장상을 수상했다.
- 2001년에는 부산 대동고등학교의 박영준이 컴퓨터과학 부문 4등상을 수상했다.
- 2000년에는 경남과학고등학교의 윤주현이 컴퓨터과학 부문 1등상과 미국 특허청장상을 수상했다.
- 1999년에는 경북과학고등학교의 김용묵이 한국 최초로 국제과학기술경진대회에 출전하였다.
- 2003년에는 대전 대신고등학교의 오기영이 한국인 최초로 심사위원으로 위촉되었다.
첫댓글 공식 사이트 같은 건 없나요??
아.. ISEF 컴퓨터 과학 부문이 정보올림피아드 공모 분야 국제대회더군요. 그래서 컴퓨터 과학 부문 수상자가 많구나..
나도여기 반강제적으로 나가게됫는데 ㅡㅡ; 학교에서하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