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명 |
모집구분 |
교 육 조 건 |
서천생태문화학교 자원봉사자과정 |
제2기 (50명) |
ㅇ 교육기간 : 2012. 8. 06. ~ 2012. 9. 04. (80시간) ㅇ 교육장소 : 조류생태전시관 (다목적회의실) ※ 서천군 일원의 현장실습 병행 ㅇ 교육내용 : 생태문화와 관련된 기본소양, 생태관광, 역사문화, 갯벌생태, 조류생태학 등의 이론과 실습 |
2. 응시자격 : 생태에 관심 있는 서천군민 누구나
3. 접수방법
가. 제출서류 : 교육신청서 작성 제출(붙임 1)
나. 접수방법 : 서천군 생태관광과 방문 접수
(주소 : 서천군 서천읍 군청로 57 서천군청 생태관광과(☏ 041-950-4016))
4. 교육일정
가. 교육일정
ㅇ 기 간 : 2012. 8. 06 ~ 9. 04 (총80시간)
ㅇ 일 정 : 주 2~3회, 6~7시간 진행
ㅇ 교 육 비 : 무료
나. 교육내용(붙임 2)
ㅇ 생태, 문화, 역사 등 생태관광지를 전반적으로 안내하는 준전문가 형태인 자연봉사자 양성
ㅇ 강의 위주보다는 실습, 토론 등 참여학습 방법론에 의한 프로그램 운영
5. 전형일정
구 분 |
기 간 |
장 소 |
비고 |
모집공고 |
2012. 6. 20(수) ~ 6. 29(금) / 10일간 |
서천군청 홈페이지 |
※최종 합격자발표
- 2012.8.1(수) 10:00~14:00 - 개별통지 - 서천군 홈페이지 공고
|
지원서 접수 |
2012. 7. 02(월) ~ 7월6일까지 ※ 휴일 및 점심시간(12:00~13:00)제외 ※ 접수마감일은 17:00까지 |
서천군청 생태관광과 | |
서류심사 |
2012. 7. 30(월) 10:00 ~ |
서천군청 생태관광과 |
연번 |
구 분 |
최고점수 |
시기 및 방법 |
계 |
100점 |
75점 이상 합격 | |
1 |
출 석 률 |
80점 |
출석일수 * 80점 / 총강의(13강) |
2 |
과제물 및 시연평가 |
20점 |
담당강사 평가 |
* 총점 75이하는 수료 불가(4회 이상 미출석시 수료불가능) |
7. 수료자 혜택
가. 서천생태문화학교 제2기 자원봉사자과정 수료증 교부
나. 서천갯벌생태안내인 과정(국토부 인증)선발시 우선순위 적용
다. 자연환경해설사 양성과정(환경부 인증)선발시 우선순위 적용
8. 기타 사항
가. 제출된 서류는 반환하지 않으며 기재내용이 사실과 다른 경우 교육대상자에서
취소할 수 있습니다.
나. 기타 자세한 사항은 서천군청 생태관광과(☎ 041-950-4016)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붙임 1 |
|
교육신청서 |
참가명 |
|
사 진 필 수 (규격 없음) | |||||
성 명 |
|
주민 등록 번호 |
- ※ 여행보험가입시 필요 | ||||
나이/성별 |
/ |
직업 (현재하는일) |
| ||||
현주소 |
| ||||||
연락처 |
(자택) |
(핸드폰) |
|
| |||
상기인은 2012년도 서천생태문화학교 제2기 자원봉사자 과정교육 참가를 신청 합니다.
2012년 월 일
신청자 성명 : (서명)
서천군수 귀하 |
----------------------------------------------------------------------------------
접 수 증
위 신청서를 접수하였음을 확인함
접수번호 |
|
접수일 |
|
지원자 |
|
확인자 |
|
붙임 2 |
|
교육 프로그램(안) |
횟수 |
교과목 |
주제 |
시간 | |
1 (8/6.월) |
오리엔테이션 |
교육방향 및 계획설명 |
| |
기본,소양 |
강의 |
생태문화학교 자원봉사자 교육과정의 이해 - 교육참여 방법, 동력만들기, 자원봉사란?? |
2 | |
실행 방법
|
- 주먹탑쌓기 - 나 이런사람이야~ - 칭찬합시다, 칭찬의자 - 모둠토론(자원봉사란?어떤것인가?) | |||
환경생태학 |
강의 |
환경과 생태 - 생태계의 의미와 구성요소 - 생태계와 인간생활 |
4 | |
실행 방법 |
- 생태의자 만들기 - 자연스런 생태 몸짓 만들기 | |||
2 (8/7.화) |
생태문화자원학 |
강의 |
생태문화자원의 이란?(강의/실습) - 생태문화 자원의 적용/사례 - 생태문화의 차이와 동질성 |
6 |
실행 방법 |
- 내가 자연과 만난 첫경험(활동) - 눈색깔이 다르면 다르게 보일까?(활동) - 생태문화 마을 만들기(토론 및 활동) | |||
3 (8/8.수) |
생태관광학 |
강의 |
생태문화관광의 의미와 가치(강의/실습) - 생태문화 성공사례와 시사점 |
6 |
실행 방법 |
- 볼거리,할거리,먹을거리,팔거리: 카드브레인라이팅(CBW) - 서천 생태문화자원지도 그리기 (서천관내 권역(모둠별) 조사 /그리기/발표) | |||
4 (8/13.월) |
역사문화 (외부강사) |
강의 |
서천의 역사와 문화 (강의 및 현장실습) |
8 |
실행 방법 |
- 금강하구의 역사와 문화 | |||
5 (8/14.화) |
갯벌생태 |
강의 |
우리나라 갯벌의 현황과 가치 - 갯벌이란, 갯벌의 생태학 |
6 |
실행 방법 |
- 개발이냐? 보전이냐? 찬반토론 - 신호등 토론 또는 끝장토론 - 모둠별 역할극등 다양하게 발표. - 포토스탠딩 | |||
6 (8/20.월) |
갯벌생태 |
강의 |
갯벌에 사는 생물들의 특징 -서식처, 섭식형태,퇴적상 |
3 |
실행 방법 |
- 22C 갯벌에 사는 생물 그리기 - 갯벌생물 만들기 | |||
조류생태학
|
강의 |
조류의 분류 및 특성 조류의 이동 - 조류의 생태 및 모니터링 기법 |
3 | |
실행 방법 |
- 새(鳥)만들기(활동) - 금강하구 철새관찰 | |||
7 (8/21.화) |
갯벌생태교육
|
강의 |
갯벌생태교육의 접근 - 바람직한 갯벌생태교육 |
8 |
실행 방법 |
- 현장실습 | |||
8 (8/22.수) |
염생식물 및 사구식물교육 (외부강사) |
강의 |
우리나라에서 갯벌에서 사는 염생, 사구식물의 이해 - 염생식물과 사구식물의 특징 비교 |
3 |
실행 방법 |
- 염생식물을 직접 관찰하고 맛보기 - 염분을 지니고 있는 식물들의 특징과 구별하기 - 사구에서 사는 식물의 생태환경 보기 - 사구식물과 갯벌에 미치는 영향 알아보기 | |||
숲생태학 |
강의 |
숲, 어떻게 바라 볼 것인가? - 숲 생태의 이해와 자세 |
4 | |
실행 방법 |
- 숲에 인사하기 - 소리지도 그리기 - 졸고 있는 산신령 - 내나무 찾기 - 뱀눈으로 세상보기 | |||
9 (8/27.월) |
숲생태학 |
강의 |
나무와 풀의 이해 - 목본과 초본의 생리 |
6 |
실행 방법 |
- 숲 보물찾기 - 곤충 찾기 - 나뭇잎 퍼즐 - 대나무 피리 만들기 | |||
10 (8/28 .화) |
소비자행동론 |
강의 |
소비자심리를 활용한 생태관광 해설기획 |
6 |
실행 방법 |
1. 지각 →2.기억 →3. 인지 →4. 태도 →5. 학습 | |||
11 (8/29.수)
|
자원봉사자 역할 |
강의 |
생태문화 자원봉사자 의 실제 - 탐방객 대응 전략비즈니스 설계 - 강의기법 스킬, 경청기법 스킬 |
6 |
실행 방법 |
- 자원봉사접근으로서의 나? (포토스탠팅) - 내가 생태문화 안내자라면? | |||
12 (9/3.월) |
자원봉사자 역할 |
강의 |
생태문화 프로그램개발 및 접근 |
6 |
실행 방법 |
- 모둠별 생태문화프로그램개발 및 발표 | |||
13 (9/4.화) |
자원봉사자 역할 (외부강사) |
강의 |
안내인솔요원, 탐조 안내자 자세 |
2 |
수료식 |
평가 |
수료식 및 설문조사 |
1 | |
총 |
|
|
80 |
※ 교육프로그램은 강사 등 교육여건에 따라 변경 될 수 있음.
서천생태문화학교 제2기 자원봉사자 과정_모집공고.hwp
첫댓글 서류접수 신청이 13일까지 연장되었습니다. 회원 여러분들한테 향후 필요한 수료증이 될것 같으니 신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