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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부터 청주공항-울릉도 항공기 뜬다. /사진은 울릉도 풍경>
오는 2020년쯤에는 울릉도와 흑산도에 항공기를 이용해 여행을 갈 수 있다.
50인승 소형 항공기가 운항할 수 있는 소형 공항이 건설되기 때문이다.
이에따라 청주공항을 비롯한 지방공항에서도 1시간 정도면 울릉도에 갈 수 있게 된다.
울릉도, 흑산도에 건설될 공항은 50인승 소형 항공기가 운항할 수 있는 규모로 섬지역에 건설되는 우리나라 최초의 소형 공항이다. 공항이 건설되면 전국 공항에서 1시간 내에 갈 수 있어 관광수요 증대, 지역경제 활성화, 독도 관광 활성화 등의 효과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용역기간은 2015년 4월까지이며, 용역과정에서 울릉도와 흑산도 공항개발예정지역에 대한 기초자료 조사, 항공수요 예측, 공항시설 건설 및 운영계획 수립, 타당성 분석 등을 수행할 예정이다.
이번 용역을 통해 수립될 울릉공항 및 흑산공항 건설 기본계획은 관계기관 협의를 거쳐 2015년 중순에 확정·고시될 예정이다. 이후 설계와 공사가 순조롭게 진행되면 2020년경에는 항공기를 이용하여 울릉도와 흑산도에 방문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울릉도는 연간 약 40만 명, 흑산도는 연간 약 20만 명의 방문객이 찾는 우리나라의 대표적 해상 관광 명소이다. 또한 울릉도는 우리나라 동쪽 끝에 위치한 독도와, 흑산도는 섬 전체가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홍도와 연계한 관광이 활성화되어 있다는 공통점도 있다.
그러나 그동안 선박을 이용해서만 방문할 수 있어 수도권에서는 7시간 이상이 소요돼 접근성이 좋지 않았으며, 겨울철 해상기상이 악화되면 결항 등으로 인한 불편이 있었다.
두 섬에 공항이 건설돼 항공기가 운항하게 될 경우, 전국 공항에서 1시간 내에 이동할 수 있게 돼 지역주민의 통행불편이 해소됨은 물론, 관광수요 증대에 따른 지역경제 활성화, 대표적 미래 먹거리산업인 소형 항공산업 발전 등의 기대 효과가 예상된다.
교통편이 불편하고 소요시간이 길어 엄두를 못내던 관광객들도 손쉽게 여행을 즐길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국제노선과 연계한 관광상품 개발과 국제 홍보를 통해 아름다운 두 섬을 비롯한 독도, 홍도의 매력을 세계에 알리고 외국인 관광도 활성화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동해와 서해의 요충지에 자리한 두 섬의 위치를 고려할 때, 울릉공항과 흑산공항은 효율적인 해양영토 관리지원 역할도 병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