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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추진배경 |
파주시는 수도권 서북부에 자리하여 북으로는 개성공단 남북 경협이 활기를 띠면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지역이고, |
남으로는 일산신도시와 인접하여 교하ㆍ금촌 신개발지구 추진 등 개발압력이 가중되고 있는 지역으로써 소규모 난개발이 추진되고 있음. - 파주신도시 지구내 세대수 1천호 규모의 8개 아파트단지 난립 (8,888호) |
각종 개발행위를 보다 체계적으로 정비ㆍ관리할 필요가 있고 신도시계획을 통하여 기반시설을 광역적으로 정비하고 자족 기능을 확보하여 낙후된 수도권 서북부지역의 생활거점을 형성하기 위해 파주운정신도시 건설 추진. |
파주운정신도시는 서울 도심에서 서북쪽으로 25km떨어진 남북동서간 교통망이 교차하는 교통요충지로서, 심학산ㆍ황룡산ㆍ장명산을 사이로 낮은 구릉지와 농경지가 조화롭게 분포되어 주거환경에 적합한 지세를 형성하고 있음. |
사업지구현황 |
위치 - 경기도 파주시 교하면 동패·목동·야당·와동리 일원 |
면적 - 9,407,766㎡ (2,850,000평) 1단계 : 4,698,000㎡/ 2단계 : 4,710,000㎡ |
사업기간 - ’03. 5.16 ~ ’09.12.31 |
용도지역현황 - 46,256 세대 (124,898인) |
사업비 - 7조7천억 (용지비 : 3조5천억, 조성비 : 4조2천억) |
시행자 - 대한주택공사, 파주시 |
개발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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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지여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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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계 |
1지구 |
세대수 |
면적 |
9,077천㎡ (2,746천평) |
4,692 (1,419) |
4,385 (1,326) |
건설호수 |
47,248호 ※ 156인/ha |
24,248호 |
23,000호 |
시행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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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주시장 대한주택공사사장 |
대한주택공사사장 |
일산신도시에서 북측 2㎞, 서울도심에서 25㎞의 거리에 위치하며, 통일로(국도1호선), 자유로, 지방 도310호선, 경의선, 철도 등이 주요간선 교통 체계를 형성 | |
파주시 생활권상 금촌중생활권에 속하나 광역입지상 도시기반시설이 충족되어 있는 고양시 일산생활권에 가까우며 서울-고양(일산)-파주 (출판문화정보단지-통일동산-문산)를 연결하는 수도권 북서부 지역의 성장축상에 위치 | |
또한 LG-Philips에서 파주첨단지방산단내 50만평 유치계획, 파주 출판문화정보단지, 문발공단의 개발 로 인하여 개발압력이 가중되며, 민간건설 업체에 의한 준농림지내 아파트건설이 점적으로 진행되어 있음. | |
지구남측은 파주시와 고양시의 경계를 이루며, 일산신도시가 위치하고 있어 주변지역일대가 개발에 따른 유입인구가 급증하며, 동측은 우량농경지 배후에 경의선 철도가 지나가며, 기존 운정역사를 중 심으로 취락이 형성 | |
지구서측은 신설공장밀집지와 기독교공동묘지가 입지하며, 지구북측은 국지도56호선이 공사중이며,저산성 구릉지 분포 |
운정신도시 대상지구 중앙에 위치하는 용정저수지와 연계된 대규모 중앙생태공원과 인공호수공원을 조성하여 주민들의 다양한 휴식·레져활동 및 생태체험활동이 가능하고, 동시에 생물들의 서식처 기능도 함께하는 신도시 Green 및 Blue Network의 Core를 조성 | |
신도시 주변의 황룡산·심학산·장명산의 양호한 녹지대에서 뻗어오는 능선과, 기존의 농업간선수로를 최대한 중앙생태공원내로 끌어들이는 Green Network와 Blue Network을 구축하여, 도시전체에 안전하고 쾌적한 보행자도로가 조성됨과 동시에 생태계의 연결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 |
단지내부에서도 주요 시설들을 연결하는 보행네트워크 및 자전거 연결네트워크를 조성, Green 및 Blue Network 노선과 결합된 계획을 함으로서 신도시민들이 언제나 친수공간 및 풍부한 녹지공간과 밀접한 블루 네트워크 구상도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배려한다. | |
기본방향 수도권 서북부의 문화 클러스터( 운정신도시-통일동산-출판문화-고양국제 전시장)구축을 위하여 운정신도시 중앙 순환 도로를 복합 문화 체험 공간으로 계획 | |
세부계획방향 순환도로는 사업+문화+보행+이벤트거리로 계획하여 다양한 성격의 문화공간을 배치하고 도로주변 건축물을 랜드마크화하여 운정신도시를 복합문화체험의 도시로 조성 | |
단지내부에서도 주요 시설들을 연결하는 보행네트워크 및 자전거 연결네트워크를 조성, Green 및 Blue Network 노선과 결합된 계획을 함으로서 신도시민들이 언제나 친수공간 및 풍부한 녹지공간과 밀접한 블루 네트워크 구상도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배려한다. | |
정부의 수도권 남북 균형발전 정책에 따른 서북부지역의 개발을 위한 거점도시로 계획 | |
파주시의 행정·교육·문화 중심도시 역할 수행 | |
남북 경제,교류협력 지원도시로 계획 - 서울-일산-운정신도시-문산(남북교류 협력거점)의 ‘남북교류 서부 연안축’상의 중간지원기능 | |
LG필립스 등 주변산업단지의 주거 필요성과 신도시의 자족 기능 증진 필요성의 상호협력 계획으로 신도시의 자족기반 구축 - 배후주거단지, 특화단지, 산업 단지를 통한 산·학·연·주 연계 | |
자족시설 유치를 통한 기능 강화 - 도심형 대학부지, 외국인 특화단지 계획 | |
각종 문화시설, 행정, 레져시설 등 유치 | |
배경 및 필요성 | |
운정신도시에서는 도로·철도 등 교통인프라 또는 공원·녹지등 환경인프라 이외에 전세계적인 정보화 추세에 따른 정보통신 인프라를 추가하여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을 선도하는 첨단 정보인프라 구축 신도시로 계획 - 행정·의료·문화·커뮤니티 등 각종 정보컨텐츠 통합서비스 제공을 위한 실시간 정보교류 체계를 구축하고, 치안·응급구호·환경감시·지역교통 등을 연결하는 관리·보안·생활정보인프라를 구축 | |
기본방향 | |
첨단 신도시 건설계획의 목표 및 방향 설정 | |
첨단 신도시 제공 서비스와 인프라 시스템 구상 | |
서비스, 인프라의 경제성 분석과 구축방안 | |
첨단 신도시 체계적 도시관리 방안 및 운용관리 방안제시 | |
추진방안 | |
정보통신업체와 업무제휴로 기본계획을 수립중에 있으며,민자유치로 건설,운영 | |
운정역사 경전철 환승 대중교통 환승 기능과 정보 통합 관리센타 기능을 통합하여 정보.교통센타를 민자유치로 건설하여 신도시 정보Infra 관리 | |
첫댓글 파주 운정신도시는 일산호수공원 같이 개발하는 곳 입니다. 최근 신문에 평당 900만원대 아파트라고 하지만, 선호하는 평형은 천만원 합니다. 저라면 쉽게 매매할 수 없는 아파트 분양 받기 보다는 호수공원이 보이는 동문 아파트 급매물을 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