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안거 결제기간이면 으레 삼복을 만나게 된다. 더위의 정점이다. 여기에 장마와 태풍까지 더해진 습한 환경에서 정진에 힘쓰게 되는데, 무엇보다도 입맛이 없어 기운을 잃거나 찬 음식으로 몸의 균형을 잃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열은 빼고 몸을 해치지 않는 음식은 멀리 있지 않다. 바로 제철식재료에 그 답이 있다.
여름이면 감자와 오이, 가지, 호박잎, 상추 등이 풍성한 채소밭을 이루고 참외, 수박, 토마토 등 과일까지 그 어떤 계절보다 활기차고 넉넉한 식재료가 즐비하다. 그런 식재료로 냉국과 쌈, 나물, 시원한 여름김치도 만들 수 있다.
이렇듯 여름이면 더운 날씨 탓으로 열을 빼는 음식을 많이 찾게 되는데 그 중 하나가 우무이다. 우무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중금속배출에 효능이 있으며, 칼로리가 거의 없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도 효과적이다. 우무콩국수를 기본으로 우무오이냉국, 우무냉채, 우무과일화채 등 다양한 여름음식을 만들 수 있다. 그 중에서 우무묵 만들기와 냉과 열이 한쪽으로 기울지 않도록 균형을 맞춘 우무냉채를 소개해 보고자 한다.
1. 우무묵만들기 재료 : 우뭇가사리40g, 물4L 요리 방법 1) 잘 말려진 우뭇가사리는 잡티를 골라내며 3~4번 헹궈 준다. 2) 넉넉한 솥에 우무와 물을 넣고 센불에서 끓이다가 중약으로 불을 낮춘다. - 거품으로 인해 잘 넘치니 주의하며 1시간 30분 정도 뭉근히 끓여 물이 너무 줄지 않도록 신경 쓴다. 3) 우뭇가사리가 녹아 걸쭉한 상태가 되면 준비한 걸름망에 삼베천을 얹어 걸러낸다. 4) 재탕은 다시 물 2L를 넣고 30~40분 끓이고, 3탕은 물1L를 넣고 20~30분 끓인 후 걸러낸다.
2. 우무묵냉채
재료 : 우무묵 1모, 당근, 숙주, 고구마, 새송이, 오이, 깻잎, 황파프리카 각 15g 겨자소스만들기 : 겨자3ts, 과즙3TS, 깨소금2ts, 꿀(설탕)1ts, 소금, 식초 약간 요리 방법 1) 우무묵은 직사각모양이나 채를 썰어 놓는다. 2) 겨자에 분량의 양념을 넣고 소스를 만든다. 3) 숙주는 꼬리부분을 제거하고 고구마는 껍질을 벗겨 채썰고 버섯과 나머지 야채도 채썰어 둔다. 4)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숙주, 고구마, 당근, 새송이는 데쳐낸다. 5) 우무에 재료와 소스를 넣고 섞어준다.
*********************************************************************************************
일운 스님의 Tip 우무를 먹을 때는 콩물을 곁들여 영양을 보충하고 냉채나 무침에도 여러 가지 야채와 버섯을 곁들여 먹는 것이 좋습니다.
[1301호 / 2015년 7월 8일자 / 법보신문 ‘세상을 바꾸는 불교의 힘’] ※ 이 기사를 응원해 주세요 : 후원 ARS 060-707-1080, 한 통에 5000원 |
첫댓글 우무를 콩물에 넣어서
차게한 여름음식만 생각했는데
참으로 맛갈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집에서 한번 해봐야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