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조절이 어려운 ADHD 아동
Q 저에게 12살 아들이 있습니다. 어려서부터 산만하여 초등학교 1학년부터 약물치료와 놀이치료를 했습니다. 놀이치료는 중단했고 약물치료만 하고 있는데 분노조절에는 효과가 없습니다. 2달 새 큰 싸움을 6번이나 했고 작은 일에 짜증을 부리고 싸울때는 욕을많이합니다 말리는 어른에게도 욕을합니다 평시에는 그냥 보통아이 초등생인데 화가나면 분노가 폭발하듯합니다. 약치료를 5 년째하고있는데 효과가없어 답답해 병원을 옮기려고 문의합니다 심리치료로 고칠수있을까요? 비용은 얼마나들까요, ,? 바우처대상이라면 저렴한가요? 급합니다
A 안녕하세요. 아이를 위해서 적어주신 부분 감사합니다. 글을 읽어보니 그동안 아이를 위해서 많은 부분 신경써주시고 걱정하신 부분이 느껴져서 지금 아이의 행동에 누구보다 걱정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적어주신 부분으로는 근본적으로 아이가 어떤 이유로 이러한 행동을 보이는지 정확하게 파악하기가 힘든 부분이 있음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우선 약물치료 중 많은 사건이 생겨서 어머님께서 힘드실 것 같습니다. 현재 복용하고 있는 약의 목표가 주의력 향상인지.. 분노 조절을 위한 약물인지 확인을 해보심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아이가 반드시 약물치료만이 아닌 심리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심리적으로 아이가 분노하는 원인과 올바른 대처 행동 등을 아이 혼자서 약을 먹으면서 해결할 수는 없습니다. 반드시 전문적인 개입으로 아이가 인식하고 변화할 수 있는 도움이 필요합니다. 비용과 바우처 관련 문의는 원하시는 기관에 전화로 문의를 주시는 것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아동의 만약 심리적인 문제로 인한 것이라면 아이의 발달사, 성장사 및 부모양육 태도, 기질 등을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을 때 보다 효율적인 이해와 해결을 위한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관련 전문기관에 방문하시어 상담을 받아보심을 권유해드립니다.
생활에서의 솔루션
1. 규칙적인 생활계획표
부모와 교사는 하루 일과의 일정표를 아이와 함께 만들어 시각적인 확인할 수 있게 하여 함께 체크리스트를 사용하여 아동이 이해하고 따를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이가 좋아하는 색상 도구를 사용하여 각 활동을 시각적으로 구분하고, 아동이 완료할 때마다 체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입니다.
2. 건강한 식습관의 역할
음식첨가물 중 인공색소와 식품보존제나 설탕 등은 과잉행동을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아동이 균형잡힌 영양 공급이 되도록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이나 단백질 그리고 비타민과 질 좋은 지방 등을 섭취하여 집중력을 높이고 감정 조절 능력을 키워주는 것입니다.
3. 적절한 수면
아동의 부족한 수면은 주의력을 떨어뜨리고, 충동적인 행동을 증가시키며, 감정 조절 능력을 방해할 수 있어 매일 규칙적이고 충분한 수면 시간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4. 적절한 신체활동
신체활동은 아동의 에너지를 소비시키고, 스트레스를 조절하며, 사회적 적응 활동에 매우 좋습니다. 규칙적인 신체 활동은 과잉행동을 감소시키고 집중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축구, 농구, 수영, 태권도, 산책등 아동에 맞는 신체활동을 하는 것입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한 가지 물건에 집착/교우 관계가 원만하지 않은 학생
[상담 후기] >> 우울과 친구관계 어려움으로 사회성과 개별심리치료를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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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N 의학정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attention deficit / hyperactivity disorder, ADHD] ) | 서울대학교병원
http://www.snuh.org/health/nMedInfo/nView.do?category=DIS&medid=AA000358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송호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