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신창복지지단 신년하례식 및 직원연수회를 1월 4일~5일(1박2일)간에 거쳐
신창복지재단 산하기관이 모두 참여하여 잘 마쳤습니다.
처음엔 미약한듯했지만 점점 의미있고 재미있는 유익한 연수회로 기억됩니다.
남천안노인요양원도 직원간 뭉치면 뭉칠수록, 단합하면 단합할 수록 조직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음을
실감하였습니다.
2012년 신창복지재단 이사장의 신년사를 즉, 나아가야 할 길을 제시합니다.
1. 조직운영 및 생활을 투명하게, 그리고 자발적으로 투명한 직장인이 되자.
(1)직원간 직장생활이 몰래주의가, 숨겨주기가 만연되면 불신의 뿌리가 생긴다.
그러나 투명하고 진솔하게 근무하면 할 수록 신뢰와 우애의 뿌리가 생겨 직장인으로서 마음이 건강해진다.
(2)고령자 직장인의 자세는 직장인으로 존중받고 직장취업이 유지되려면 직장인으로서 자세가 갖추어져야 한다.
고령자 채용에 문제는 1)대소사가 많고 말이 많다. 2)사적인면/ 공적인면 구분이 어려우며, 3)가정으로부터 독립함이
부족해 전임직 직장인으로서 근무태도가 저하되고, 직장을 의존적 방향으로 조직발전에 저해요인으로 보인다.
(3)따라서 그 해결방안은 1)재교육, 직무교육에 참여와 활동으로 재인식이 필요하며 2)사적요인과 공적인 요인을 구분하여
직장인은 공적인 활동으로 전환자세로 바뀌어야 한다. 3) 가정으로부터 독립된 자세를 갖추어야 한다.
2. 자발적 나눔을 깨우치자
아담스미스가 쓴 도덕감정론에서 사회복지인의 자세를 일깨워준다. 핵심은 사람의 본성은 자신과 무관일이지만 타인의 일에
관심을 갖으려는 본능으로서 인간의 이타주의를 강조하였다. 즉 나라가 부강하려면 시장기제에 개입없이 기업인들이 자발적인 나눔으로 인함이 궁극적으로 (1)시장경제를 살린다를 살린다는 점이다. 또한 (2)기부도 궁극적으로 시장을 위함과 동시에 자신을 위한 투자로 보자. 그러기에 (3)자발적 나눔이 없으면 조세와 같은 강제적 나눔이 시작된다. 가장 아름다운을 스스로 자발적으로 나눔이다.
따라서 남천안노인요양원 등 직원들은 자발적 나눔의 본질의 이해를 통해 1인추천운동 등 갖가지에 직장인으로서 참여하여 조직경제순환도 창출하고 직원개인이 인정받는다는 점이다.
3. 상호 귀하게 여귀자
신창복지재단이 복지공동체를 이룩하기 위해서는 서로서로, 상호 귀하게 여귀자를 모토 설립되었다. 우선 직원간 직원상하간 1)남을 탓하지 마라. 마침내 남을 탓하는 자는 남을 탓하는 자가 잘못이 더욱 크다(명심보감 : 내설시비자는 경시시비인야).란 말을 소중하게 여귀자 2)시중지도를 실천하자 . 즉, 중용에 나오는 말로서 나서야 할 때가 있고, 물러나야 할 때가 있고, 말 할 때가 있고, 침묵해야 할 때가 있는 것처럼, 사람은 늘 때를 알아야 언젠가 되돌아 인생 덕을 받는 것이다.
따라서 5년을 맞이한 신창복지재단 직원간에 있어 상호존중하는 자세를 강조한다.
4. 직원 1인 추천운동 실천하자.
도덕감정론에서 나온 자발적 나눔의 정신중에서 가장 내부조직에서 승리의 길은 직원 1인 추천운동을 실천하는 길이다.
남천안노인요양원의 살길이며, 외부로부터 존경받고, 내부직원들의 근무조건의 향상의 순환으로 멋진 미래의 가장 일하고 싶은
곳으로 자리매김 할 것이다.
* 2012년 연수회를 통해 반영될 사항을 요약하여 알립니다.
1. 직원 포상제도 도입하자 . 전임직을 중심으로 5년근속자, 10년근속자 등을 고려하여 마련하자.
2. 연수회시에 유니폼 마련하고, 남천안노인요양원 여성직원에게 분홍색 티셔츠를 착용하자.
3. 각종행사시 전담자를 사전에 명하고, 진행부터 사전계획 및 준비를 하자.
4. 나이들수록 직장에서 합리적인 직장인으로서 원칙을 지키자.
5. 직장에서 사직시 1개월전에 알리고, 웃으면서 퇴직하자.
6. 연수회 개최시 토의시간을 늘리고 집중도를 놓히자
7. 자원봉사자 또는 보호자에게 차량지원을 하자.
8. 다음 연수회시에 현재의 자신의 다짐 실천사항으로 발표하자.
9. 요양원 입소시 우대제도 도입하자.
10. 연수회 기회를 확대하자.
11. 내부 고객관리 잘하자.
12. 친인척, 이웃, 동창 등 지속적인 1인추천하다보면 입소 길이 열린다. 도전하자.
13. 환경을 탓하지 말고, 일하자.
첫댓글 와우!!! 한말씀도 놓치지않으신것 같아요.
확실한 복습입니다~ 일년간 가슴에 새길께요.
와~~멋집니다. 이렇게 요약해 있으니깐 넘 좋아요...명심하도록 하겠습니다.
추가로 요약내용에 포함사항은
14. 신입직원 CMS후원하자. 그리고 타인들에게 CMS후원자를 발굴하자.
15. 요양 전문성을 인정받고, 승리걸자.
직원연수회를 처음 참여하여 미숙한 점이 많았지만 2012년도를 알차게 보람되게 보낼 수 있을꺼란 확신을 가지게 되네요
가슴 깊이 새기고 열심히 뛰겠습니다~^^
와우 대단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