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rectX 9, 10, 11, OpenGL 게임을 지원합니다.
기본적인 사용방법
오캠을 실행 후 툴바에 보면 맨 끝에 게임녹화라는 버튼이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해당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게임을 실행하면 아래처럼 화면 상단위에 프레임이 표시됩니다.
녹화를 하려면 단축키 ( 기본 단축키는 F2 입니다 ) 를 누르세요.
녹화 중일 경우 아래처럼 빨간색으로 프레임이 표시됩니다.
캡처를 하려면 기본 단축키 ( F3 ) 을 누르시면 됩니다.
참고 사항:
- 게임가드나 핵쉴드같은 보안 프로그램이 같이 실행되는 온라인 게임의 경우에는 게임을 실행하기 전에 오캠을 먼저 실행하고 게임 녹화방식으로 변경한 후 게임을 실행해주세요. ( 그 외에 보안 모듈이 동작하는 온라인 게임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서든어택 게임이나 xtrap 보안 모듈을 사용하는 게임. 해당 부분은 게임회사측에서 막아놓은 것이므로 게임회사에 문의해주세요 )
- 오캠이 실행중인 경우 게임 녹화 후 동영상 플레이어로 녹화 된 영상을 볼 때 동영상 플레이어에서도 프레임이 표시 될 수 있습니다.
( 동영상 플레이어가 DirectX 9.0 을 쓸 경우. 예를 들면 다음팟 플레이어 ) 이는 동영상 자체에 프레임 표시가 녹화된 것이 아니며, 오캠이 종료가 되고 다시 영상을 플레이하면 프레임 표시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 게임을 녹화하는 도중에 게임의 해상도를 변경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특정 게임의 경우 빨간색 프레임 표시가 같이 녹화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게임 녹화를 시작하거나 중지 시 게임의 로딩화면이나 게임이 최소화 되어 있을 때 게임의 프레임이 갱신이 안되므로 실패할 수 있습니다.
- 게임을 녹화하는 도중에 게임을 종료하면 일부 게임의 경우 녹화 된 파일이 손상 될 수 있습니다. 게임을 녹화중이라면 반드시 게임 녹화를 중지하고 그 다음에 게임을 종료해야 안정적으로 저장됩니다.
- 오캠외에 다른 게임 녹화 프로그램 ( 예를 들면, fraps ) 이 같이 실행중일 경우 예상치 못한 에러가 발생 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게임 녹화 프로그램과 동시에 실행시키지 마세요.
- 정상적으로 게임녹화가 안되는 경우 개발 버전을 우선 다운로드 받아서 테스트해보시고 그래도 문제가 있다면 버그 리포팅해주세요.
개발 버전 다운로드 : http://ohsoft.net/ko/bbs/board.php?bo_table=board_notice&wr_id=41
고화질 녹화 및 최적화 된 상태에서 녹화하기
- x264 코덱을 사용할 경우 기본 내장 코덱보다 고화질 및 더 빠르게 녹화하실 수 있습니다.
( 단, 옥타코어 이상에서는 내장코덱이 더 빠를 수 있음 )
다음 링크를 참고하셔서 동일하게 환경을 셋팅 후에 녹화하세요.
http://ohsoft.net/ko/bbs/board.php?bo_table=ocam_help&wr_id=37&page=2
마이크 녹음 하는 방법
http://ohsoft.net/ko/bbs/board.php?bo_table=ocam_help&wr_id=59
마이크 녹음 시 유용한 팁
http://ohsoft.net/ko/bbs/board.php?bo_table=ocam_help&wr_id=60
시스템 소리 녹음 및 마이크 셋팅 ( 윈도우 XP 전용 )
저희는 윈도우 XP를 매우 추천하지 않으며 하위 호환성을 위해서 지원하며 참고 링크로 올려둡니다.
http://ohsoft.net/ko/bbs/board.php?bo_table=ocam_help&wr_id=12&page=4
http://ohsoft.net/ko/bbs/board.php?bo_table=ocam_help&wr_id=22&page=3
유튜브 업로드 시 유의사항
유튜브에 업로드 하려면 다음과 같이 게임 해상도를 맞추어서 녹화하셔야 하며, 고화질로 올리려면 최소한 720p 정도 되어야 합니다.
2160p: 3840x2160
1440p: 2560x1440
1080p: 1920x1080
720p: 1280x720
480p: 854x480
360p: 640x360
240p: 426x240
내장 코덱 사용 시 인코더 스레드 개수 설정 ( 외장 코덱 적용안됨 )
특별히 문제가 없다면 해당 옵션은 변경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일부 고급 사용자를 위해 제공되는 옵션입니다.
오캠 메뉴의 도구 - 옵션 클릭 후 인코딩 탭에 다음과 같이 인코더 스레드 개수를 설정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자동으로 되어 있고, 자동인 경우에는 사용자의 논리적 코어 개수가 ( 작업 관리자에서 보이는 CPU 코어수 ) 4개 일 경우 스레드 개수는 3으로 설정되고, 논리적 코어 개수가 8인 경우 스레드 개수가 6개로 설정됩니다. 그 외에 CPU 코어 개수를 가지고 있다면 인코더 스레드 개수는 1로 설정됩니다.
인코더 스레드 개수는 녹화 성능에 매우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CPU가 Intel Core i7 2.4 GHz 이며 논리적인 코어 개수가 8개인 경우 만약 인코더 스레드 개수를 1로 설정했을 때 녹화 된 영상이 랙이 심했다면 인코더 스레드 개수를 6으로 설정했을 때 녹화 된 영상의 랙이 없어질 수 있습니다.
( 이 부분은 직접 테스트 해보았고 게임에 따라서 다릅니다. )
참고 사항:
고사양 PC가 아닌 경우 인코더 스레드 개수는 다음 부분에 영향을 미칩니다.
인코더 스레드 개수가 낮으면 낮을수록 게임랙이 줄어드는 대신 인코딩 성능이 떨어집니다.
인코더 스레드 개수가 높으면 높을수록 게임랙이 늘어나고 대신 인코딩 성능이 올라갑니다.
인코더 스레드 개수가 높아서 인코딩 성능이 늘어나도 게임랙이 생기면 마찬가지로 녹화한 영상의 랙이 생깁니다.
인코더 스레드 개수가 낮으면 게임을 원할하게 더 플레이 할 수 있지만 인코딩 성능이 게임
속도를 따라가지 못 해서 녹화 된 영상의 랙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게임랙과 녹화 된 영상의 랙이 엇비스하게 될 수준으로 인코더 스레드 개수를 맞춰야 하며, 이는 게임에 따라서 다릅니다. 왜냐하면 게임마다 사용하는 CPU 코어 개수와 CPU 사용률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멀티 코어 사용안함과 멀티 코어 사용하고 인코더 스레드 개수가 1인 경우 모두 동일하게 동작합니다.
수직 동기화 끄기
일부 게임의 경우 게임내에 수직 동기화 옵션이 기본으로 켜져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 예를 들면, 리그 오브 레전드 )
수직 동기화는 모니터 갱신속도에 맞춰서 게임 FPS가 업데이트 되는 옵션으로 예를 들어, 모니터 주파수가 60hz라면 모니터에서 1초에 60번만 화면 갱신을 하기 떄문에 게임내에서도 1초에 화면을 100번 이상 갱신 할 수 있다고 해도 60번으로 갱신하도록 합니다.
이 옵션이 켜져 있으면 게임 녹화 시 인코딩 속도와 게임도 같이 느려지기 때문에 게임 옵션에서 수직 동기화 옵션을 끄는 것이 좋습니다.
단, 일부 게임의 경우에는 수직 동기화를 사용하나 게임내에 수직 동기화을 끄는 옵션이 없을 수 있는데 이 부분은 어쩔 수 없습니다.
녹화 시 화면 상단 FPS 값에 대해서
이 FPS는 현재 게임내에 FPS를 말하는 것이며 ( 초당 화면 갱신수 ), 이 FPS가 예를 들어, 60이라고 해서 녹화 된 영상도 60FPS로 저장되는 것은 아니며, 빨간색으로 뜨는 FPS 숫자만큼이 최대로 녹화할 수 있는 FPS 임을 의미합니다.
만약에 오캠 옵션에서 최대 FPS를 120으로 설정하더라도 녹화 시 빨간색 표시에 FPS가 120보다 작다면 절대로 녹화 된 영상은 정확하게 120FPS로 녹화되지 않습니다.
즉, 빨간색으로 표시되는 FPS 값은 녹화 시 녹화 된 영상에 최대 FPS이며, 이 FPS에 근접 할 수 있고 근접하지 않을 수 있고 이 FPS가 높다고 해서 녹화 된 결과물에 랙이 줄어드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오캠으로 녹화 시 빨간색으로 FPS가 29으로 표시될 때 녹화 된 영상도 초당 29프레임에 화면이 들어갈 수 있지만, 반대로 녹화 시 빨간색으로 FPS가 50으로 표시 될 때 녹화 된 영상은 초당 16프레임에 화면이 들어갈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 이는 다른 녹화 프로그램도 모두 마찬가집니다. )
이 FPS 표시부분에 대한 설명은 다른 게임 녹화 프로그램 ( 예를 들면, fraps ) 도 모두 마찬가지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녹화 시 발생하는 랙 해결방안
고사양 PC가 아닌 경우 녹화 시 랙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게임 녹화 시 랙을 가장 많이 발생시킬 수 있는 부분은 게임의 해상도입니다. 게임에 해상도가 크면 클수록 랙이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게임의 해상도를 줄이면 랙을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만약 게임 해상도를 줄이고 싶지 않다면 오캠 설정에 인코더 스레드 개수 값을 줄이거나, 또는 x264 외장 코덱을 사용해보세요,
( http://ohsoft.net/ko/bbs/board.php?bo_table=ocam_help&wr_id=37&page=2 )
그러나 코덱 성능이 그렇게 많이 차이가 나지 않기 때문에 게임에 해상도를 줄이는 방법이 가장 좋습니다.
그리고 반드시 게임에 수직 동기화 옵션을 끄셔야 합니다. 이 부분도 랙을 많이 발생시킵니다.
마지막으로 돈이 많다면 가장 좋은 해결방안은 더 좋은 CPU와 그래픽 카드를 구입하는 것입니다.
특정 게임이 DirectX와 OpenGL을 동시에 지원하는 경우
예를 들어, osu 게임의 경우 옵션에서 DirectX를 사용할지 OpenGL을 사용할지 선택할 수 있는데, 게임마다 DirectX가 빠른 경우가 있고 OpenGL이 빠른 경우가 있어서 각각 설정해서 FPS 값을 보시면 무엇이 더 빠른지 확인할 수 있고 더 빠른걸로 선택해서 녹화하시는게 좋습니다.
특정 게임이 DirectX 하위 버전과 상위 버전을 동시에 지원하는 경우
예를 들어, 아키에이지 온라인은 DirectX 9와 DirectX 11을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있는데, 각각 설정해서 FPS 값을 보시면 무멋이 더 빠른지 확인할 수 있고 빠른걸로 선택하셔서 녹화하시면 됩니다.게임녹화 모드와 일반 데스크탑
화면 녹화와의 차이 ( 전문가용 )
게임녹화 모드를 사용하지 않고 그냥 게임을 창 모드로 해서 데스크톱 화면 녹화 방식으로 녹화를 할 수도 있지만 그렇게 하지 않는 것이 좋은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일반 데스크톱 화면을 녹화하려면 윈도우 7 이상 PC에서 현재 보이는 화면 전체에 락을 건 후 GPU->CPU로 화면 데이터가 이동 된 후 화면을 캡처하게 되며, 게임녹화 모드에서 녹화를 할 경우 게임 프로그램의 백버퍼 화면만 바로 GPU->CPU로 가져와 캡처가 되기 때문에 월등히 게임녹화 모드가 빠릅니다.
- 전체화면으로 게임을 녹화할 경우 데스크탑 화면 녹화 방식은 전체화면 창 모드 게임이 아닌 경우 녹화를 하면 하얀색으로만 캡처됩니다.
- 게임녹화 모드 사용 시 게임 프로세스내에 게임녹화 모듈이 동작하여 녹화가 되므로 포어그라운드 프로세스의 퀀텀타임을 좀 더 많이 가질 수 있어서 성능에 이점이 있습니다. ( 특히나 게임이 전체화면으로 실행 될 경우에는 더 많이 차이가 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