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리쿠철도 디젤기동차 36-700형
1. 제원
데뷔 - 2013년 4월 3일
길이/폭/높이 - 18500 / 2928 / 4042
편성 - 기본 1량편성 / 양운전대 차량
영업최고속도 - 95km/h
설계최고속도 - 95km/h
궤간 - 1067mm
엔진사양 - DMF13HZ엔진(330ps/2000rpm)
변속기 - 액체식 변속기 TACN-22-1613C(변속1단/직결2단)
대차 - 에어스프링 볼스터리스 대차 NF-01ND / NF-01NT
브레이크방식 - 보안/직통예비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PS / EB / 열차무선
산리쿠철도 36-700형은 2013년부터 니이가타트랜시스에서 생산한 산리쿠철도의 신형차량으로, 2011년 3월 11일 발생한 도호쿠 대지진의 영향으로 미나미리아스선 사카리역에 유치되어 있던 차량들이 쓰나미에 의해 큰 피해를 받아 폐차될 수밖에 없었다. 폐차된 차량은 모두 3량이다. 이에 쿠웨이트 등에서 지원을 받아 이를 대신할 차량으로 3량을 신조 도입하게 되었으며, 이에 따라 2013년 4월 3일 모리~요시하마 구간의 운전 재개에 맞추어 사용이 개시되었다. 차량 측면과 전면 등에는 쿠웨이트 등 원조를 해준 나라에 대한 감사의 메세지가 아라비아어/영어/일본어로 씌어 있다.
2013년에는 우선 701~703호의 3량이 도입되었으며, 곧이어 2014년 4월에는 기타리아스선 운전 재개에 대응하여, 기타리아스선용으로 704~706호의 3량을 신조 도입하여 노령화된 구형 차량을 대체하였다. 2018년에는 JR야마다선을 양도받아 산리쿠철도 미나미리아스선/기타리아스선이 리아스선으로 통합되기 때문에 이에 따라 증비차량 8량을 추가도입 하였으며 이에 따라 14량이 운용되고 있다.
2. 운행노선
산리쿠철도 미나미리아스선 / 기타리아스선
3. 차량기지 / 편성표
<쿠지/카마이시 미야코/사카리> |
| |
| 36-700 |
| cMTc |
| 330ps*1 TOILET |
| 701 |
| 702 |
| 703 |
| 704 |
| 705 |
| 706 |
| 711 |
| 712 |
| 713 |
| 714 |
| 715 |
| 716 |
| 717 |
| 718 |
산리쿠철도 사카리차량기지 / 쿠지차량기지 소속.
총 14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