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맥산행

남한 09 정맥자료실 스크랩 한북정맥2차01구간(불곡산150127)
이한엽 추천 0 조회 22 15.01.28 23:08 댓글 0

진행경로: 샘내고개-불곡산-오산삼거리-산성-작고개-호명산-한강봉-챌봉-울대고개

산행팀: 기맥지맥팀(월악님, 뭉개님)

Gps기록

3년만에 다시 한북정맥 2차 종주를 시작하게 되었으며, 1차 종주의 기억을 살려 마루금을 걸으며 산줄기를 따라 화천군 수피령고개에서 파주시 장명산까지 지형 지물을 살펴보며 통과하는 산과 봉우리 안부 고개를 지나며 인문 지리를 공부하며 나의 체력도 다시 한번 점검해 보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 2차에는 샘내고개에서 울대고개까지 1구간을 시작으로 시간 나는대로 종주하고자 한다.

진행도

샘내고개도착(08시01분)

샘내고개 도로를 건너 한북정맥 1구간을 시작합니다

도로를 건너와 불곡산으로 한북정맥길에 오릅니다

3년전과는 마루금이 조금 변한 모습입니다

뒤따라 오시는 뭉개님 작년 12월 팔공지맥 완주후 한달 반만에 함께하는 한북정맥 길입니다

그동안 한북정맥 5구간을 종주하고 6구간째 접어들었군요 그러니까 벌써 한북정맥 12구간중 절반을 마치셨습니다 저는 이제 시작인데 부럽군요...

도락산 갈림길 부근입니다

3년전 모습 그대로 입니다

창엽굴고개 방향으로 정맥길이 이어집니다

쉼터 우측으로 갑니다

한동한 임도를 따릅니다

청엽골고개 도착

이곳은 주의해서 통과해야합니다

대문 안쪽으로 들어가면 불곡산방향의 정맥길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계단으로 올라가야합니다

철조망을 잘 피해가야 합니다

불곡산 오름길에서 뒤돌아본 양주시 덕계리방향의 도락산 풍경입니다

올라가야할 불곡산 임꺽정봉입니다

전망바위에서 지나온 한북정맥 샘내고개방향을 확인해 봅니다

임꺽정봉은 정맥길 좌측으로 조금 벗어나 있지만 다녀와야 겠습니다

임꺽정봉 올라가는 길

임꺽정봉을 올라오고 계신 뭉개님

임꺽정봉에서 좌측을 내려다보니 뭉개님이 올라오고 계시는 군요

방금 지나온 한북정맥 마루금과 마루금에서 좌측으로 1.8km 떨어져 있는 도락산

전방의 군부대와 광적방향

임꺽정봉도착 작년 11월 처남과 단둘이서 양주시청에서 대교아파트 오산삼거리까지 산행하고 오늘 한북정맥길에 올라 다시 방뭉하게 되었습니다

임꺽정봉에서 건너다본 불곡산 상봉모습

임꺽정봉 정상부 모습입니다

백석읍도 내려다보고...

임꺽정 생가로 내려가는 암릉 흡사 설악산 공룡능선을 연상케합니다

대교아파트 좌측의 산성을 넘어 작고개를 건너 호명산으로 연결되는 가야할 정맥길을 확인해봅니다

임꺽정봉에서 백하여 정맥길의 암봉에서 역광의 실루엣 뭉개님~

오산삼거리로 내려가는 나무데크 계단

오산 삼거리를 건너서 지나온 정맥길의 양주 불곡산 좌측이 임꺽정봉입니다

정자 좌측으로 산성으로 정맥오름길입니다

산성에서 뒤돌아본 지나온 정맥길과 불곡산

불곡산을 다시 한번 뒤돌아보고

산성에 좀 특이산 묘

작고개를 건너갑니다 지역분들은 어둔동고개라고 합니다

특이한 조형물 옆을 지나갑니다

작고개에서 40분 정도 올라오니 호명산 정상입니다

호명산 정상부

걷기 좋은 정맥 마루금입니다

영하의 쌀쌀한 날씨지만 산행하기에는 아주 좋은 조건입니다

흥복고개를 건너 한강봉으로 정맥 오름길입니다

한강봉으로 진행합니다

한강봉으로 오르기위해서는 목책문을 통과해야합니다

올려다본 한강봉

목책문을 통과하고 계신 뭉개님

한강봉의 이정목

한북정맥 한강봉에서 감악지맥이 분기합니다 3년전에 이곳에서 감악산과 아차산을 지나 연천 한탄강까지 이어지는 한북감악지맥 종주를 완주하였습니다...

한강봉에서 지나온 호명산과 산성 그리고 불곡산이 선명하게 조망됩니다 오늘은 쌀쌀한 겨울날씨에 멀리까지도 잘 보입니다.

한강봉에서 가야할 챌봉을 확인합니다 챌봉까지 40분 정도 소요됩니다

다음 구간인 도봉산 하늘금도 희미하게 보입니다 오늘 저 도봉산아래 사패봉밑 울대고개까지 진행합니다

챌봉을로 이어지는 정맥 마루금

챌봉으로 올라가는 등로

챌봉에 먼저 도착한 월악님~

챌봉에세워진 안테나

첼봉을 효자봉 제일봉이라 명패를 붙였군요

챌봉에서 건너다본 도봉산과 멀리 수락산 그리고 의정부 시가지

챌봉 우측에는 한북 오두지맥 마루금상의 앵무봉이 우뚝 솟아있군요

오두지맥은 한강봉과 챌봉사이 꾀꼬리봉(425m) 아래 능선 삼거리에서 분기하여 말머리고개를 건너 앵두봉과 월롱산 기간산을 지나 오두산 통일전망대까지이며 2011년에 시작하여 2014년

11월에야 완주하였습니다.

챌봉에서 급경사길을 내려오면 크라운제과 신입사원 산악훈련 등산코스에 조형물(붓)을 설치해 놓았습니다.

서남 쉼터에 그네~

독수리 조형물 1

독수리조형물 2

잘정비된 정맥길

항공무선표시국으로 올라가는 정맥오름길

항공무선표시국 도착직전

항공무선표시국

항공무선표시국 정상으로 정맥마루금이지만 진입불가하여 휀스 옆 사면을 따라 빙빙돌아 정맥길을 이어갑니다

항공무선표시국을 뒤로하고 잠시 시멘트 포장도로를 따라갑니다

사패산과 도봉산의 한북정맥 하늘금이 손에 잡힐듯합니다 이제  오늘 종점인 울대고개가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도봉산아래 의정부시가지와 수락산

잘 조성된 길음동 천주교회 공동묘지를 우측으로 보며 한북정맥 마루금이 지나갑니다

우측상단의 정맥길과 공원묘지

좌측으로 진행하여 공원묘지를 벗어납니다

압쪽으로 좀더 진행합니다

울대고개 도착직전입니다

사유지라 정맥길을 그물망으로 막아놓았군요

울대고개도착

오늘 양주시 덕계리 샘내고개에서 송추 울대고개까지 도상거리 17km(실거리 20km)를 7시간 25분 소요되어 도착했습니다 다음구간은 고개정상의 ㄱ자굴뚝에서 시작하여 사패산과 도봉산 그리고 북한산 상장능선을 넘어 솔고개까지 진행하게 될것입니다.

울대고개를 건너와 의정부역으로 가는 시내버스를 기다립니다(15시 27분)

15시 29분에 불광동에서 의정부로 가는 시내버스에 탑승하여 의정부 중앙역에 16시에 하차하여  부대찌개 거리로 향하여 부대찌개 전문식당에서 저녁식사를 하고 식당 바로 앞에 있는 중앙역으로 올라가 우리 일행은 처음으로 자기부상 전철에 몸을 싣고 의정부 회룡역으로 와서 1호선 전철을 이용하여 귀가하였습니다.

저녁식사를 제공해 주신 뭉개님께 감사하고 고맙다는 말씀을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