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WO CALL 오엠님들이 젊어서 개국할 때와 올타넷 시작할 때의 큰 변화는 SSB 오디오 음질 이야기입니다.
SSB는 혼신 피해를 줄이기 위하여 대역폭을 절반으로 줄여서 통신 하는 신기술인데 오디오 음질은 반대로
좋지 않게 됩니다.
고급 무전기의 대장격인 콜린스는 2.1Khz의 메카니컬 필터를 개발하여 최소의 대역으로 날카로운 선택도를 자랑했습니다.
그런데 무슨 도깨비 같은 소리인가?
전에 없던 고가의 마이크를 사용하고 프리앰프 믹서 이퀄라이저 운운하며 좋은 음질을 만든다고 육갑을
하는 것에 처음에는 웃고 지나갔는데 그동안 전에 없던 DSP라는 것이 생겨 디지털 처리를 하고 무전기도
좋은 음질을 만든다고 고의적으로 대역폭을 넓혀서 하니 음질이 좋아지게 되었다는 것을 후에 알았습니다.
그리고 시대의 변화로 ESSB라는 것도 나타나서 HAM들이 오디오 음질에 관심이 많아 졌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KWM2A로 개국후 올타넷에 가입 할때까지 진공관 리그와 아스타틱 크리스탈 마이크만 가지고 있었으니
알 턱이 없지요.
그 배경이 된 ESSB의 역사를 알아보고 오디오 장비중 제일 중요한 마이크로폰을 무었을 고를 것인가에 대해 eHAM.net에 올라온 전세계 사용자 평이 좋은 마이크를 몇 가지 소개 합니다.
무전기 회사는 마이크를 오디오 장비회사에서 사서 만들므로 무전기 회사에서 파는 마이크보다 직접 오디오 메이커에서 파는 저명한 마이크를 선택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 합니다.
어짜피 오디오 메이커의 프리앰프 및 부속장비와 궁합을 맞추어야 되기 때문입니다.
1. Audio Technica AT2020 $99(5)
2. Audio Technica ATR30 $39.45(5)
3. Behringer B-1 $155(4.7)
4. Behringer XM8500 $23(4.9)
5. Electro-Voice RE-20 $790(4.8)
6. Marshall XML-990 $70(4.7)
7. Neumann U87Ai $2,800(5)
8. Rode Procaster 149 euro(4.8)
9. Shure SM585 $99(5)
10. Sennheiser MD421 $485(4.9)
*()는 5점 만점 점수
ESSB(Extended SSB)의 역사
eSSB란 용어는 충실도가 높은 SSB의 확장된 특성을 설명 하는 용어로 2003년 1월에 NU9N이 만들었습니다.
SSB 통신 개통이후 HAM들은 어떻게든 우수한 SSB 오디오를 만들려고 실험해 왔습니다.
그 역사를 대략 살펴봅니다.
첯번째 단계(1990-1999)
1990년대 초반 열악한 SSB오디오 품질에 지친 소수의 HAM 그룹이 SSB의 명료도와 품질을 보다 자연스런
사운드 모드를 제공하고 오디오 엔벨로프의 매우 낮은 왜곡에 특별한 주의를 기울입니다.
은퇴한 RCA 레코드 기술자, 록 밴드를 결성했던 멤버등 음향 분야에 종사 했던 HAM들은 음향기기를 별도
소유하고 있으므로 이들을 마이크에 연결하고 실헙 했습니다.
무전기는 Yaesu나 Icom보다는 Kenwood가 더 넓은 오디오를 생성했으므로 KENWOOD로 모두 교체 하였습니다.
DSP를 내장한 TS-950SDX는 3.8 Khz의 대역폭을 제공했고 EQ를 사용하면 4Khz-4.5Khz의 오디오를 쉽게
달성할 수 있습니다.
이들은 전용 웹시이트도 만들고 특정 주파수에서 서로 만나 프로페셔날 마이크 사용에 논의 하는 등 의견 교환을 계속 했습니다.
상업 단파SSB방송국사는 사운드 개선을 위하여 정보 및 장비 선택을 위해 이들과 연락하고 호주의 한 방송국은 이들이 사용하는 거의 모든 것을 구입하고 주문했습니다.
두 번째단계(2000-2001)
NU9N이 자신의 컴퓨터 사운드 카드를 활용하여 "Cool-Edit"라는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녹음된 방송 녹음을 정확하게 재전송하기 위한 거의 완벽한 절차를 개발했습니다. 사용된 새로운 컴퓨터 녹음 체계는 "Windows PCM Wave" 형식(CD 품질)을 사용하는 16비트, 44,100 샘플링 속도였습니다. Kenwood TS-950SDX의 평탄한 수신기 기능과 결합된 재전송된 재생 오디오의 평탄화를 위한 FFT 필터링을 사용하여 결과 재생 품질은 이제 스테이션이 자신의 재생을 정확하게 들을 수 있을 만큼 충분히 좋아졌습니다.
RF 환경에서 외부 오디오 처리 장비, 스테레오 장비 및 컴퓨터를 결합하는 것과 관련된 고유한 RFI 및 험 문제 때문에 NU9N은 자신의 웹 사이트를 개발했습니다. 목표는 이러한 문제가 있는 신규 지원자를 위해 고품질 방송국을 설정하는 데 어려움을 덜고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 웹에서 교육 및 "방법" 오디오 정보의 좋은 소스를 제공하는 것이었습니다. " Extended Single Sideband "( eSSB ) 에 대한 첫 번째 언급은 2003년 1월에 그의 웹 사이트에 게시되고 정의되었습니다.
이때 Kenwood TS-950SDX를 외부 오디오 처리(이퀄라이제이션 및 압축)와 함께 사용하던 사람들은 4.5~5kHz의 오디오 주파수 응답을 쉽게 달성했습니다. SSB 오디오 실험에 대한 관심이 급증했고 전례 없는 인기를 누리기
시작했습니다. 고품질 SSB 오디오의 새로운 사운드에 대한 초기 저항이 있었지만 실험은 계속되었습니다.
더 나은 SSB 오디오를 위한 경쟁은 누가 스테이션에서 최고의 오디오를 설계할 수 있는지에 대한 거의 경쟁이
되었습니다.
세 번째 단계(2002)
2002년에 거의 동시에 W5GI와 W3HD의 두 오퍼레이터가 이전 Kenwood TS-850과 Kenwood DSP-100 조합을 독립적으로 우연히 발견하여 이 장치가 6kHz 전송 대역 통과를 쉽게 허용한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DSP-100 후면 패널 딥 스위치 조합. 하이파이 SSB 오디오의 새로운 벤치마크가 발견되었습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 몇몇 뛰어난 오퍼레이터(W9AC 및 W5JAY)가 라인 레벨 오디오를 DSP-100에 직접 공급하는
방법과 플랫 6kHz 수신 대역 통과를 위해 Kenwood 850 수신기를 수정하는 방법을 알아냈습니다.
이 트랜시버는 SSB 충실도의 궁극입니다. 이 특정 조합으로 달성할 수 있는 것에 근접한 것은 없었으며 향후
몇 년 동안 SSB 충실도의 새로운 표준을 설정할 것입니다!
수정이 완료되었을 때 여러 작업자가 Kenwood TS-850/DSP-100 시류에 편승하여 이 새로운 수준의 충실도를
즐기기 시작했습니다. 주요 참가자는 W3HD, W9AC, W5JAY, VE6CQ, NU9N, KA0KA, K2WS 및 W3OZ였습니다.
850/DSP-100 조합이 제공하는 고유한 충실도 때문에 더 넓은 대역폭 처리에 대한 새로운 기술을 개발해야
했습니다. 대중적인 의견에도 불구하고 더 넓은 대역폭에 대한 처리는 좁은 대역폭에 대한 것보다 쉽지 않습니다. 더 넓은 주파수 범위의 균형을 맞추면 좁은 청취자가 이 확장된 오디오를 인식하는 방식에 더 많은 어려움과
가능성이 추가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eSSB 운영자는 대상 청중이 누구인지에 대해 몇 가지 중요한 처리 결정을 내려야 했습니다. 좁은 청취자는 6k 송신기의 전체 범위를 결코 이해할 수 없습니다. 반대로 6k 운영자가 더 좁은 청중을 위해 EQ를 선택했다면 그런 다음 6k로 들을 수 있는 오디오로 손상되었습니다. 이것은 문제였고 중요한 대역폭과 EQing 결정은 좁은 청취자 또는 넓은 청취자를 수용하기 위해 내려져야 했지만 심각한 타협
없이는 동시에 둘 다 수용할 수 없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이것은 오디오 처리 철학의 초기 갈등의 원인이었습니다.
저항기(2003-2007)
대부분의 eSSB 실험이 초기에 수행되었던 20미터 대역(주로 14.178MHz)에서 확장된 대역폭이 더 높은 품질에 의해 점유된다고 믿는 소수의 편협한 운영자가 있었습니다. 오디오는 불필요하고 심지어 잘못된 것이었고 새로운 모드를 불법으로 만들기 위해 반 eSSB 캠페인을 시작했습니다.
2003년 4월과 5월에 이러한 실험을 금지하려는 시도로 불만을 품은 운영자들이 FCC에 몇 건의 청원서를
제출했습니다. 시도가 실패했습니다. FCC는 모든 경우에 아마추어 무선의 기본 철학을 위반하지 않는다는
결정을 내렸고 이러한 실험과 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오늘날까지 계속되고 있습니다.
( 여기에서 FCC 결정 참조... )
2005년 5월 ARRL은 자체 청원서를 제출했습니다. 그들의 청원은 SSB 점유 RF 대역폭을 3kHz 이하로, AM RF 대역폭을 6kHz로 제한함으로써 아마추어 무선 대역폭을 규제하려는 또 다른 시도였습니다. FCC는 이 제안도
거부했습니다.
2005년 11월 ARRL은 다시 시도했지만 또 실패했습니다.
2007년 11월에 ARRL은 IARU 지역 2 명령에 몇 가지 흥미로운 새 언어를 도입했습니다. ARRL이 FCC와 합의
하지 못했지만 IARU 지역 2 백도어를 통해 의제를 추진하려고 시도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IARU 지역 2에 명시된 정책이 미국 운영 규정에 관한 FCC 파트 97 법률에 채택되어야 한다고 미래의 어느 시점에서 주장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Splinter 단계(2003)
공동의 원인을 공유하는 개인 그룹에 대한 압력이 있을 때마다 언제 어디서나 분열을 일으키는 그룹 내에서 갈등이 발생합니다. "분할 정복"의 법칙이 여기에 적용됩니다.
eSSB 설립에 대한 압력이 발생하기 시작하고 eSSB 진영의 특정 개인 및 활동에 대한 청원이 제기되면서 eSSB 커뮤니티 자체 내에서 비난과 갈등이 발생하기 시작했습니다. 한때는 eSSB 운영자의 강력한 충성심이 마찰로
인해 여러 파편 그룹으로 줄어들었습니다. Splinter eSSB 그룹은 여전히 동일한 전체 철학을 공유했지만 적용
범위는 달랐습니다.
그 결과 14.178MHz의 20미터 그룹은 여러 방향으로 폭발했고 eSSB 운영자의 주요 그룹(약 50명)은 20미터,
15미터, 40미터, 80미터, 160미터의 다른 부분으로 쪼개졌습니다.
여러 개의 작은 eSSB 그룹이 형성되었고 지금도 형성되고 있습니다. 대규모 eSSB 운영자 그룹은 어디에도
없지만 소규모 그룹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주목할만한 eSSB'er 중 한 명은 저녁 전국 AM 라디오 방송 "Coast To Coast" 프로그램에서 몇 차례 eSSB를 적극적으로 홍보한 W6OBB의 Art Bell입니다.
SSB 오디오 실험이 여러 개의 작은 그룹으로 분할되었을 때 " eSSB "라는 용어는 원래의 열정이나 실험과
일치하지 않는 3kHz 미만의 좁은 대역폭을 사용하는 사람들에 의해 다소 재정의되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 그들은 종종 eSSB를 " 향상된 SSB " 또는 " 확장된 SSB "로 언급했는데, 둘 다 원래 실험의 "확장된" 특성의 특징이 아닙니다. " Enhanced SSB "는 확실히 표준 SSB보다 나은 것처럼 들리지만 eSSB 라는 용어는더 넓은 대역폭만이 달성할 수 있는 원하는 품질을 달성하기 위해 대역폭과 오디오(3k 이상)에서 확장된 고충실도 SSB 이외의 다른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것이 단지 의미론의 문제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훨씬 더... " Extended SSB "는 확실히 SSB의 "향상된" 형태이지만 " Enhanced SSB "는 반드시 3kHz를 초과하는 " Extended SSB " 는 아닙니다 . 따라서 주요 차이점을 구별합니다. 전반적으로 Extended SSB 에 관심이 있는 운영자의 수는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청취하는 거의 모든 곳에서 불과 10년 전과 달리 향상된 SSB 오디오를 들을 수 있습니다. eSSB는 대부분의 합리적인 운영자에게 허용되는 대안이 되었으며 실험에 참여하지 않는 사람들
에게도 허용됩니다. 물론 상대적으로 새로운 것에 대한 약간의 저항은 항상 있을 것이지만 이것은 인간의 본성
일 뿐이며 모든 활동에서 항상 우리와 함께할 것입니다. 쪼개지든 아니든 eSSB는 여기 있습니다!
" 부두 " 단계(2005~현재)
" 부두 오디오" 라는 용어는 2000년 KK7TV(Randy)가 비과학적이고 무식한 오디오 처리 방식에서 파생된 오디오 기술을 언급할 때마다 처음 사용되었습니다. "Voodoo Audio"라는 용어는 승인된 처리 기술을 이해하거나 따르지 않는 신참 운영자를 지칭하는 몇 년 동안 내부 농담이었습니다.
WZ5Q(Mike)와 NU9N(John)은 어느 날 저녁 저주파 고조파 처리(예: Behringer EX3200, BBE Sonic Maximizer, Aphex Aural Exciter 등), 진공관 장비와 솔리드 스테이트, 아날로그와 아날로그에 대해 가벼운 논쟁을
벌였습니다. 더 풍부한 저주파 고조파를 얻기 위한 디지털 기반 장비. WZ5Q는 음향적 특성이 유익하고 눈에
띌 것이라고 선언하면서 이러한 방법을 지지하는 주장을 하고 있었습니다. NU9N은 이 모든 것들이 방송에서
실질적인 이점이나 눈에 띄는 차이를 만들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하며 "Voodoo"라고 언급했습니다.
그들은 둘 다 토론에서 좋은 웃음을 얻었고 오늘날까지 친구로 남아 있습니다. 그러나 WZ5Q는 자신의 방송국을 "부두(Voodoo)"라고 혀를 맞대고 말하는 것으로 언급하기 시작했으며 이 용어는 저주파 고조파 옹호자들의 트레이드마크로 자리 잡았습니다.
2000년대 중반 Mike, WZ5Q가 제시한 또 다른 큰 공헌은 이전에 숨겨진 비밀 메뉴를 통해 950SDX의 더 넓은
대역폭 기능을 잠금 해제하는 방법을 발견한 후 Kenwood TS-950SDX를 수정한 것입니다. Mike는 950SDX의
거의 모든 오디오 회로를 개선하여 950SDX를 개선하는 데 시간을 들였습니다. 그는 새로 개조된 Kenwood
TS-950SDX를 지구상 어디에서나 사용할 수 있는 최고의 e SSB 장비로 만드는 데 비용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실제로 WZ5Q " Voodoo" 개조된 Kenwood TS-950SDX는 오디오 품질에서 여전히 궁극의 eSSB 표준입니다.
수년 동안 Mike는 최고의 오디오 충실도를 요구하는 매우 차별화된 e SSB 매니아 그룹 을 위해 이 950을
개조했습니다. 이 " Voodoo " 개량형 Kenwood TS-950SDX 장비 중 하나를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시중에서
구할 수 없는 소리가 나기 때문에 알 수 있을 것입니다!!!
" Voodoo Audio"는 약간의 장점이 있는 것처럼 보이며 결국 Voodoo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진정한 하이파이
오디오 애호가들에 의해 진공관 및 아날로그 기술이 솔리드 스테이트 및 디지털 장치에 비해 유리한 음향적 이점이 있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고 문서화되어 있습니다. -하모닉 레조넌스가 포함됩니다. " Voodoo " 운동에 관련된 사람들은 빈티지 튜브를 사용하고 하이파이 입력/출력 모드, 더 순수한 사운드를 제공하는 전원 공급 장치 모드와 같은 다른 음향 수정을 수행하여 자신의 Op 앰프를 굴려 실험하기도 합니다. 회로에 대한 보다 일관된 전압 등.
" Voodoo audio "는 살아있고 건전하며 " Voodoo Labs " 웹사이트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http://www.voodoo-labs.com/
최신 단계(2007~현재)
차세대 아마추어 무선 장비(Flex, Anan 등)가 개발됨에 따라 이러한 대부분의 차세대 송수신기로 eSSB 가
가능합니다. 아마추어 무선 제조업체는 고품질 SSB 및 e SSB 오디오 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을 위해 내장된 편의 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
디지털 신호 처리(DSP)는 몇 년 전에 일반적으로 가능했던 것보다 더 높은 품질의 SSB 오디오에 대한 완전히
새로운 지평과 가능성을 열었습니다. 소프트웨어 정의 라디오는 블록의 새로운 제품이며 광범위한 작동 가능성 영역에 대한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Alan, K2WS, Dave, W9AD 및 Anan 8000 SDR장비로 앞장서고 있는 다른 사람들이 Flex SDR 5000 및 SDR 6000을 사용하여 매우 흥미로운 실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두 사람은 이 차세대 소프트웨어 정의 라디오의
온에어 사용 및 실험에 크게 기여했습니다. 실제로 많은 SDR 운영자가 오디오 실험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요즘에는 자신의 스테이션에서 일종의 오디오 처리를 사용하지 않는 HAM을 찾는 일이 드물어지고 있습니다. eSSB의 개선된 충실도가 기존의 좁은 SSB 형태에 비해 신호 대 잡음비 이점이 있다는 사실이 점점 더 인식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아마추어 무선 통신사가 대역을 채우지 못함에 따라 고품질 SSB에 필요한 더 넓은 대역폭은 10년 또는 20년 전만큼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끝>
첫댓글 한편의 긴 논문을 읽습니다. 옛날에는 주파수가 변하든지 혼신이나 잡음 속에서 어찌하든 상대국의 신호만 들을 수 있어 해독이 가능하면 그것으로 만족했는데..
지금에 이르러서는 전파의 전파상태가 나빠서 인지 DX보다는 Local QSO가 대세인 까닭인지? 기계들이 좋아져서 인지는 몰라도 음질의 상태를 논하는 시점에 도달했습니다.
그래서인지는 몰라도 Mic자랑.. EQ 상태 등.. 음질에 신경을 많이 쓰는듯 합니다..
이것도 격세지감???
예 맞습니다. 장거리 무선 통신은 혼신이나 잡음 속에서 상대방을 해독하는 것이 제일 중요 하지요.
ESSB는 전파가 쎄서 혼신이나 잡음을 누를 때만 가능한 것입니다.
할 일 없는 사람들이 하는 부질없는 짓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떻게 시작되었는지 궁금하여 인터넷에서 찿은 영문 이야기를 번역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예전에는 잘 않 쓰던 컨덴서 마이크를 요즘 많이 쓰는데 무전기 회사에서 파는 마이크가 왜 이리 비싼지
모르겠습니다.
상대적으로 오디오용 마이크는 저렴하고 품질 차이도 크지 않으므로 이것을 구입하여 무전기에 내장된
그래픽 이퀄라이저로 원하는 음질을 만드는 것이 더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