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직판업계, 하반기 실적 반등 노린다
다양한 프로모션 통해 불황 돌파
최근 장기화 된 경기 침체의 영향으로 매출 부진의 늪에 빠진 직접판매 업계가 다양하고 차별화된 프로모션으로 반등의 기회를 노리고 있다. 대표적인 프로모션이 바로 다이어트 챌린지이다. 이 외에도 업체들은 인센티브 트립, 컨벤션과 같은 다양한 프로모션을 통해 소비자의 건강과 라이프스타일을 긍정적으로 변화시켜 매출 상승의 변곡점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전문 트레이너와 노하우 앞세운 전통 강자
40년 이상의 경험을 가진 건강 및 웰니스 기업 허벌라이프는 전통적인 다이어트 챌린지의 강자다. 식사 대용 다이어트 보조제와 함께 전문 트레이너의 지도를 받을 수 있는 다이어트 솔루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허벌라이프는 90일 동안 건강한 몸의 변화를 보여줌으로써 매 시즌 긍정적 반응을 얻고 있는 ‘90일 라이프스타일 체인지’와 자신감 있는 몸을 만들어가는 ‘90일 멤버 식스팩 챌린지’를 꾸준히 개최하고 있다. ‘90일 라이프스타일 체인지’는 일반인과 허벌라이프 뉴트리션 독립 멤버 코치가 한 팀을 이루는 프로그램으로 개인전과 단체전 등 2가지 트랙으로 나눠 진행된다. ‘90일 멤버 식스팩 챌린지’는 ‘90일 라이프스타일 체인지’와 연결되는 복근 만들기 프로그램으로 참가자는 매주 모바일 메신저로 발송되는 주간 미션을 수행하면서 건강한 식생활 습관과 복근을 만들 수 있다.
뉴스킨 코리아의 건강식품 브랜드 파마넥스는 체중 조절 도전 프로그램 ‘TR90 스마트 챌린지’를 진행하고 있다. ‘TR90 스마트 챌린지’는 90일 동안 파마넥스의 TR 제품을 섭취하며 운동을 병행해 체지방률 감소 수치를 달성하는 프로그램으로, 지난 10년간 16만 3,000여 명이 참여할 정도로 소비자의 호응이 높다. 각 소비자들의 개별 건강 상태에 맞춰 짜여진 체중 조절 식단에 따라 전문 관리자가 함께 관리해주는 것이 특징이다.
챌린지는 ‘TR90 90일 패키지’ 또는 ‘TRME 90일 패키지’ 중 하나를 선택해 참가 가능하며, 패키지를 구매하면 전문 트레이너가 식생활과 운동량 등을 체크해 체중 조절과 건강관리를 도와주는 방식이다. 뉴스킨 코리아의 관계자는 “고객들의 성원에 힘입어 올해부터는 연 4회 분기별로 진행하던 챌린지를 매달 운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뉴스킨 코리아는 올해 40주년을 기념하여 ‘글로벌 라이브’ 컨벤션을 준비하고 올해의 변곡점으로 삼고 있다.
‘글로벌 라이브’ 컨벤션은 미국 솔트레이크시티와 한국 인천 인스파이어 호텔에서 각각 7월 27~28일, 9월 6~7일 진행된다. 미국에는 현지 사업자와 유럽의 사업자들이, 한국에는 아·태 지역의 사업자들이 방문할 예정으로 해당 행사를 통해 신제품 출시도 앞두고 있어 더욱 기대를 모으고 있다.
확실한 동기부여로 소비자를 사로 잡다
매나테크 코리아의 ‘트루헬스 마스터 챌린지’는 올해로 벌써 20번째 시즌을 맞았다. 누적 참가자만 해도 2만여 명이 넘는다. ‘트루헬스 마스터 챌린지’는 매나테크의 체성분 및 피트니스 전문 브랜드 ‘트루헬스’에서 특별히 구성한 패키지를 바탕으로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건강한 몸과 라이프스타일을 누릴 수 있는 챌린지이다.
챌린지는 개인전, 단체전, 미션전, 특별전으로 구성되며, 최종 우승자에게 주어지는 특별한 수상 특전이 인상적이다. 슬림마스터 부문 개인전과 단체전 우승자에게는 헤어&메이크업을 포함하는 프로필 사진 촬영권과 200만 원 상당의 매나테크 제품 교환권이 주어지며, 퍼펙트바디 부문의 우승자에게는 패션잡지 ‘아레나 옴므’ 화보 촬영 기회와 100만 원 상당의 매나테크 제품 교환권을 수여한다.
한국암웨이는 체중조절 솔루션인 ‘바디키(BodyKey)’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는 데 그치지 않고, 함께 목표를 공유하며 운동하는 커뮤니티를 자연스럽게 형성해 성공을 거둘 수 있도록 돕는다. ‘바디키’를 통해 건강한 식습관 취미를 기르고, ‘25센트 라이드’를 통해 탄탄한 운동 취미를 기를 수 있다. 여기에 빅데이터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맞춤형 목표를 설정하는 방식을 도입해 강력한 동기부여를 제공하고 있다.
유니시티코리아 역시 오는 10월 10일부터 12일까지 태국 방콕에서 진행되는 ‘GLIC 2024 컨벤션(이하 GLIC)’을 통해 반전을 노린다. 유니시티코리아는 더 많은 사업자들이 GLIC와 인센티브 트립에 참여할 수 있도록 7~8월 특별 프로모션 기간을 연장 운영하기로 했다. 유니시티 관계자는 “이번 GLIC에서는 새로운 건강기능식품 신제품도 출시될 예정”이라며 “7~8월 특별 프로모션 기간 동안 많은 사업자들이 참여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에센셜 오일의 명가인 도테라코리아도 올해 11월 개최하는 컨벤션에서 분위기 전환이 되길 고대하고 있다. 해당 컨벤션에서는 에센셜 오일부터 건강기능식품, 화장품 등의 신제품을 출시할 예정이다.
일회성에 그치지 않도록 확실한 루틴 제공
피엠인터내셔널은 올해 처음으로 ‘스텝업 챌린지’를 끝마쳤다. 약 60일간 진행된 이번 챌린지는 모닝스텝, 운동스텝, 균형스텝, 채움스텝, 탄탄스텝, 힐링스텝의 6단계로 이루어졌으며, ‘스텝업 팩’ 제품으로 건강을 지키는 루틴을 확실히 체득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첫 챌린지였음에도 불구하고 총 1,172명이 참가하여, 이 중 80% 이상 개인미션 인증 성공률을 기록하는 등 뜨거운 반응을 이끌어 냈다.
피엠인터내셔널코리아의 관계자는 “여타의 챌린지와는 달리 건강한 습관을 길러주고 건강한 일상으로 나아가기 위해 한층 더 스텝업 해주는 제품으로 구성하여 일상에서 큰 변화를 체험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전했다. 한편 지난 6월, 독일에서 열린 ‘2024 월드 매니지먼트 콩그레스(WMC)’에는 각국의 챌린지 우승자로 선발된 인원이 국가대항전 후보로 참여하여 현장 투표를 통해 최종 우승을 가렸다. 그 결과 최종 우승자는 독일의 바네사 슈베르트가 선정되었으며, 4,000유로(한화 약 500만 원) 상당의 캘리포니아 리조트 2박 3일 숙박권(2인)과 애플워치 울트라 제품 등이 부상으로 제공되었다.
한편 에스디플랫폼 관계자는 “해마다 돌아오는 다이어트 챌린지를 시즌성으로 끝내지 않기 위해 ‘면역핏다이어트’를 상표명으로 출원하면서 ‘다이어트’와 ‘면역’을 한 번에 챙길 수 있는 제품으로 구성된 ‘면역다이어트 프로그램’을 만들었다”고 전했다. 체중 감량에만 목표를 두는 다이어트 챌린지에서 더 나아가 ‘면역’까지 챙기며 지치거나 피로하지 않게 다이어트를 할 수 있다는 점을 면역다이어트 프로그램의 가장 큰 장점으로 꼽았다.
업체들이 이와 같은 다이어트 챌린지에 주목하는 이유는 비대면과 대면 활동을 결합할 수 있고, 기존 제품과 신제품을 함께 구성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기존의 챌린지들이 체중 감량에 좀더 목표를 두었다면, 최근에는 무조건 적게 먹고 굶는 다이어트 대신 균형 잡힌 식단과 건강한 운동으로 라이프스타일 자체를 변화시키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 챌린지가 제품 프로모션에 도움이 된다”고 전했다.
출처 : http://www.mknews.kr/?mid=view&no=40489&cate=A1&page_size=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