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에서 남쪽으로 4km, 안양역에서 서북으로 5km 떨어져 관악산 서쪽으로 이어지는 481m의 삼성산은 서울시 관악구, 금천구와 안양시를 경계로한다. 삼성산은 관악산 주능선에서 서쪽으로 뻗어내린 학바위능선을 타고 무너미고개로 내려 않다가 다시 솟구쳐 오른 산으로, 삼성산 아래 국기봉과 삼막사로 많이 알려져 있다. 관악산 유원지로 들어서면 왼쪽이 관악산, 오른쪽 능선이 삼성산 능선이다.
원효대사가 의상, 윤필과 함께 삼막사를 짓고, 수도하였다고 하여 삼성산이라는 이름이 붙여진 삼성산에는 삼막사, 호압사, 반월암, 상불암, 안양사, 망월암 등 많은 절과 암자와 천주교 성지가 있다.
삼성산의 등산로는 서울대입구 관악산공원, 시흥동, 관악역, 안양유원지 등을 기점으로 하는 코스가 있으며 삼막사, 남근석, 상불암, 망월암을 잇는 한적한 길도 있다.
산행 길잡이
관악산공원 코스
관악산 호수공원에서 제2광장 방향으로 삼막사 표지판을 따라 가면 국기봉(깃대봉)에 이르고 국기봉에서 조금 더 가면 오른쪽 안양방면으로 삼막사 내려가는 길이 있다. 정상은 통신시설 철탑이 우뚝 서 있다.
또한 관악산 계곡 무너미 고개방향으로 계속 오르다가 무너미 고개 못미쳐 삼거리에서 삼막사 안내판을 따라가면 능선에 삼막사 갈림길이 있고 조금 내려가면 국기봉이다.
호압사 기점
신림역에서 25본, 25-1 번 시내버스를 타면 미림여고를 지나 시흥으로 넘어가는 길이다. 천주교성지, 터널을 지나 벽산 아파트 앞에서 하차하여 호압사로 오른다. 호압사를 지나 능선에 올라서 완만한 능선을 타고 장군봉을 지나 국기봉, 삼막사에 이른다.
안양기점
안양유원지 수목원 입구 주차장에서 염불암을 거쳐 삼성산을 오른다. 하산은. 안양, 호압사, 관악산 유원지로 할 수 있다.
첫댓글 장선규님 접수합니다
풍성한 추석 되세요
나두여
방가방가 ㅎㅎㅎ
신났당 ㅎㅎ
이두배 비츠로님
함께해서 좋습니다
10일날 뵈요 ㅎㅎ
관악역 몆번 출구에여??
출구가 하나밖에 없는것 같은데요? ㅎㅎㅎ
서울에서 수원방면으로 왼쪽 출구랍니다
박성중 신청합니다.
참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