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5일 마태복음 14-16장 예수님의 치유사역
24.6.27
예수님께서 일으키셨던 기적들은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고 약한 이웃들을 사랑하기 위한 방안이었습니다
첫 번째 포인트
하나님께서는 창조이래 지속적으로 인생들에게 치유를 행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 인간들의 고통과 아픔에 함께 아파하시며 병들어 고통 당하는 인간들의 치유와 회복에 늘 관심을 두셨습니다 하나님의 인간 치유의 시작은 아담에서부터 시작되었고 레위기에서 꽃을 피웠습니다 때문에 레위기는 하나님의 사랑과 치유를 담은 레위 복음서라 할 수 있습니다 마태복음은 예수님께서 많은 병자를 치유해주시며 그들을 회복시켜주신 이야기를 우리에게 증언해줌으로 하나님이 사랑이시라는 사실을 깨닫게 해 줍니다 마태는 세례 요한 죽음과 그의 죽음을 아파하는 당시 불쌍한 백성들과 이를 보듬으시는 예수님에 대해 기록합니다 세례 요한이 죽은 후 예수님의 사역 이야기가 널리 퍼지면서 결국 예수님의 사역 소식이 세례 요한을 죽인 헤롯 안티파스에게까지 전해집니다(마14: 1- 2)
예수님께서는 헤롯과의 충돌을 피하고 또한 전도여행에서 돌아온 제자들을 만나기 위해 배를 타고 고곳을 떠나십니다 그러자 수많은 사람이 걸어서 예수님을 따라갑니다 예수님께서는 예수님을 따르는 큰 무리르 보시고 그들을 불쌍히 여기십니다 그리고 그들 가운데 병자들을 보시고 고쳐주십니다(마14:13-14)
이어서 오병이어의 기적을 베풀어 무리를 먹이십니다(마14:15-21)
두 번째 포인트
예루살렘에 있는 산헤드린 공회는 바리새인과 서기관들을 갈릴리로 파견해 예수님과 논쟁을 벌이게 합니다
예수님에 대한 소문이 유대 전역을 퍼져가자 헤롯 안티파스는 물론 예루살렘 있는 산헤드린 공회의 경계가 시작됩니다 그 이전까지는 주로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 개인적으로 예수님께 시비를 걸며서 질문을 하는 정도였는데 이제는 예루살렘으로부터 갈릴리까지 파견 나온 바리새인과 서기관들 즉 산헤드린 공회원들이 예수님께 대해 조사를 시작한 것입니다 예루살렘에서 갈릴까지 파견 나온 산헤드린 공회원들은 장로들의 전통에 관해 예수님과 논쟁을 시작합니다(마15: 1- 6)
세 번째 포인트
에수님께서는 병자를 치유하시며 긍휼의 마음 예수님의 신성 그리고 예수님의 손을 모두 사용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는 병자들을 치유하시는 데 잇어 다음의 세 가지 내용을 모두 사용하셨습니다
첫째 예수님의 긍휼의 마음입니다
이를 통해 예수님께서는 인생들을 회복시키고 치유하셨습니다
둘째 예수님의 신성입니다
하나님의 능력으로 병자들을 치유하셨습니다
셋째 예수님의 손으로 병자들을 치유하셨습니다
한번은 예수님께서 이방 지역인 두로와 시돈으로 가셨을 때 그곳에서 한 가나안 여인의 믿음을 칭찬하셨습니다 그때 그 여인의 딸은 어머니의 믿음으로 고침을 받았습니다 예수님께서는 가나안 여인의 딸을 고쳐주신 후에도 계속해서 많은 병자를 고치십니다(마15:21-31)
예수님께서는 가나안 여인의 딸을 고쳐주신 후에도 계속해서 많은 병자를 고치십니다(마15:21-31)
네 번째 포인트
바리새인들과 사두개인들은 서로 다른 부류였는데 예수님과 맞설 때에는 공동전선을 펼칩니다
바리새인들과 사두개인들은 원래 서로 함께하지 않는 각각의 두 부류였습니다
먼저 사두개인들은
첫째 경제적 상류층입니다
둘째 부활이 없다고 믿습니다
셋째 오직 모세오경만 경전으로 여깁니다
넷째 오직 예루살렘 성전 중심주의자들입니다
다섯째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은 주도 세력입니다
반면 바리새인들은
첫째 경제적 중산층입니다
둘째 부활 천사 영이 있다고 믿습니다
셋째 구약 39권을 경전으로 여깁니다
넷째 오직 자기 의를 내세우는 자들입니다
다섯째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박은 주도 세력입니다
이들의 공통점은 위선자들이라는 것입니다
그 위선을 가지고 바리새인들과 사두개인들은 예수님과 맞설때에는 뜻을 함깨 했습니다 이는 이후 마태복음 26장에서 자세히 살려볼 것입니다
다섯 번째 포인트
예수님께서는 베드로의 신앙고백 이후 공개적으로 십자가 사역을 말씀하십니다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마16:16)라는 베드로의 신앙 고백을 들으시고 예수님께서는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마16:18)라고 말씀하십니다
이 말씀은 베드로의 신앙고백 위에 교회를 세우신다는 말씀입니다 베드로의 신앙고백을 들으신 예수님게서는 예수님의 수난을 예고하십니다 앞서 몇 차레 수난을 예고하셨지만 이때부터 공개적으로 예수님의 수난을 예고하기 시작하십니다(마16:21)
예수님의 수난 예고를 들은 베드로가 예수님의 수난을 만유하자 예수님께서 베드로를 책망하십니다 이는 예수님께서 광야에서 사탄이 시험할 때 하셨던 말씀과 동일한 말씀으로 베드로를 책망하신 것입니다 (마 4:10,16:22-23)
베드로에게 예수님을 넘어지게 하는 걸림돌이 되지 말 것을 경고하신 것입니다 그리고 예수님의 제자들은 자기 십자가를 지고 예수님을 따르는 사람들임을 다시 말씀해주십니다(마10:38-39,16: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