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 말씀입니다.
잠수교가 바로 앞에 있는 곳에서 15년을 살았습니다. 그 잠수교는 일 년에 한번 이상, 많게는 두 번이나 세 번 정도 잠길때도 있습니다. 잠수교가 잠겼다가 다시 그 모습을 들어내게 되면, 부러진 나무와 나뭇가지와 잡풀 그리고 자동차 타이어, 냉장고, 세탁기, 전기밥솥 등등 수많은 생활 쓰레기들로 산을 이룬 것을 보게 됩니다.
잠수교가 없으면, 강을 배로 건너거나 아니면 먼 거리를 우회하여야 하지만, 잠수교가 있으므로 아주 유용하게 사용되게 됩니다. 이런 잠수교가 하는 역할이 생각지도 못한 것이지만, 잠수교는 어마어마한 쓰레기들을 걸러 내주는 필터 역할을 한다는 사실입니다.
하나님의 말씀도 읽는 이들과 듣는 이들에게 필터가 되어줍니다. 첫째는 내 안의 죄를 걸러내줍니다. 그리고 흘러 떠내려보낼 은혜와 복을 내 안에 머물게 해 줍니다. 그래서 오늘은 시편 백육 편, 13절.14절 말씀으로 내 안에있는 불신앙을 걸러내며 아울러 떠내려 보낼 뻔한 은혜와 복을 붙잡도록 하겠습니다.
13절 : 그러나 그들은 그가 행하신 일을 곧 잊어버리며 그의 가르침을 기다리지 아니하고
14절 : 광야에서 욕심을 크게 내며 사막에서 하나님을 시험하였도다. 아멘
'건망증을 고치는 비결' 이라는 제목으로 말씀을 봅니다.
건망증은 일을 잘 잊어버리는 기억장애를 말합니다. 건망증을 우리 말로는 잊음증이라 표현하기도 합니다.
건망증은 행동 규칙을 정하여 노력하면 예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외출 후에야 현관문을 닫지 않은 것 같아서, 다시 집에 돌아가서 확인하게되는 경험들이 있을 것입니다. 이런 경우를 대비하여 외출 시에 현관문을 바라보면서 " 문 닫았다 " 하고 손가락으로 문을 가리키면서, 세 번 정도 복창을 하는 것도 건망증을 예방하는 한 방법이 된다 합니다.
자동차 키를 어디에 두었는지 생각이 나지 않아 온 집을 뒤질 때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를 대비하여 자동차 키를 두는 일정한 장소를 정하고 외출에서 돌아오면, 자동차 키를 두는 장소에 키를 올려둔 후에 " 자동차 키를 여기 두었다 " 하고 세 번 정도 복창을 하는 것도 건망증을 예방하는 한 방법이 될 수 있다 합니다.
현관문을 닫지 않은 것 같은 건망증은 다시 돌아와 확인하게 되기 때문에 별문제가 없습니다. 자동차 키를 어디에 두었는가 잊어버리게 되는 건망증은, 그렇다고 자동차를 잃게 되는 것은 아니지 않습니까? 보통은 키를 다시 찾게 됩니다. 아니면 열쇠 수리기사를 불러 차 문을 열게 됩니다.
그런데 일어나서는 안되는 건망증이 있습니다. 그것은 하나님이 주신 구원의 은혜를 잊어버리는 것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이 애굽에서 구원해 주신 사실을 잊어버리는 건망증에 걸려 있었습니다.
430년 동안 애굽의 노예로 살던 이스라엘 백성들을 하나님이 인도해 가실때에, 홍해바다가 가로막았으나, 하나님은 홍해를 꾸짖어 바다에 길이 열리게하시고, 바다를 마르게 하여, 이스라엘 백성들로 하여금, 바다 건너가기를 마치 광야를 지나감 같게 해 주심으로, 붙잡으려고 추격해오는 원수의 손에서 구원하여 주셨습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의 대적자들을 바닷물로 덮어 버려 주셨습니다.
그래서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을 찬양하는 노래를 불렀습니다. 그러나 오래가지 못하여 그들은 하나님이 행하신 일을 곧 잊어버렸습니다. 하나님이 기적을 베풀어 구원해 주신 것을 잊어버리고, 그들은 하나님의 가르침을 기다리지 아니하고, 광야에서 욕심을 크게 내며 사막에서 하나님을 시험하기조차 하였습니다.
하나님은 이처럼 건망증에 빠진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너희들을 광야에 엎드러지게 할 것이며 너희들의 후손을 뭇 백성 중에 엎드러뜨리며 여러 나라로 흩어지게 하리라 하셨습니다.
우리 역시 건망증에 빠지지 말아야 합니다. 건망증에 빠지지 않으려면, 첫째는 하나님의 말씀을 들으려 해야 합니다. 그리고 썩어지거나, 쇠하여지는 것에 대한 탐욕을 버려야 합니다. 이런 것들을 얻지 못하였다 하여 원망이 나올 때에 원망 대신 감사할 수 있도록 받은 은혜들을 상기하면서 기도하며 찬송하려고 해야 할 것입니다.
하나님에 대한 건망증에도 걸리지 않아야 하듯이, 부모님으로 부터 받은 사랑도, 아내로 부터 받은 사랑도, 선생님으로 부터 받은 은혜도..., 그 외에도 누군가로부터 커피 한 잔이라도 받은 것이 있다면 그 은혜를 잊어버리는 건망증에 빠지지 않도록, 추억의 앨범을 들춰보듯이, 받은 사랑과 은혜를 들추어 보면서, 은혜베푼 이들과 사랑을 주신 분들을 위하여 기도로 함께 하도록 합시다.
기도합시다.
하나님 아버지, 하나님이 주신 은혜들을 잊어버리지 않도록 항상 말씀을 가까이하며 감사하며 찬양하는 삶을 살도록 은혜 주시기를 우리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 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