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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 게시글
③ 도시/광역철도 생각 [제안]신 과천선
하이츄 추천 0 조회 1,066 08.11.24 21:20 댓글 11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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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08.11.24 21:50

    첫댓글 3안의 경우 분당선 아래 또는 고가로 위에(?) 건설해야 하니 공사의 난이도가 클것 같습니다.

  • 작성자 08.11.24 22:40

    조금 잘못 이해하신듯 한데 도곡역 부근에서 분기를 하여 도곡역이북은 선로공용을 하는 것을 제안하였습니다. 물론 지하분기선 설치도 결코 난이도 낮은 공사가 아니지만 말입니다.

  • 08.11.25 00:05

    그렇군요. 분당선과 직결... 좋은 생각인듯 합니다. 그럼 9호선 7호선과 환승할수 있고 강북으로 이어지고 좋습니다.

  • 08.11.24 22:24

    괜찮은 안인 듯 합니다. 그런데, 뭔가 끊어져 있다는 인상을 받습니다. 1안의 경우 고심도로 뚫어 북측으로 연장해 신사역에서 신분당선과 환승한후에 한남대교 밑을 건넌 후 남산을 뚫어 광화문까지 간다면 좋을 것 같고요, 2안 역시 논현로 북쪽으로 더 연장해 압구정역까지 가고, 3안의 경우 분당선과 직결하여 왕십리까지 간다면 강북지역 접근성 향상까지 잡을 수 있을 것으로 봅니다. 분당선 직결 역시 교류에 ATC라는 공통점이 있으므로 가능할 듯 합니다.

  • 작성자 08.11.24 22:39

    우선 신과천선(가칭)의 1차구간만 저렇게 표기해놓았습니다. 중심도시 외곽or교외에서 중심도시로 접근하는 노선의 1차목표는 우선 순환철도로의 접근이니깐 말이죠 ㅎㅎㅎ 논현로를 이용하는 2안의경우 그대로 북진하여 압구정역까지 충분히 연장할 여지가 있으며, 3안의경우 링크시켜둔 지난번 제안글에서 밝혔듯이 분당선직통으로 왕십리까지 열차를 투입할 수 있습니다. 다만 3안은 분당선과 복선으로 노선을 공유하므로 시간당 투입할 수 있는 열차가 한정된다는 단점이 있기에 안산-과천-신과천선-분당선을 연계하는 좌석급행열차를 투입하여 고급교통수요를 노려도 괜찮을 듯 합니다.

  • 08.11.25 00:03

    2안과 3안이 괜찮을 것 같습니다.더불어 과천 이남의 배차간격도 조밀해지는 효과가 있어서 수요를 대거 흡수할 수 있을 듯 합니다.다만 2안의 경우 3호선과 환승이 안된다는 아쉬움이 있겠네요.

  • 08.11.25 00:10

    이 노선은 수원(병점)-과천-3안-왕십리간 운행하면 어떨까요? 경부라인 수원, 병점, 동탄 방향에서 강남과 서울 동북부 방향으로 교통수단 제공하고 수원에 전철을 좀더 조밀하게 운영할수 있죠. 분당선이 있다지만 개통하려면 몇년 더 기다려야 하고 용인 서부를 한참 돌아가니 소요시간을 따지면 오래걸릴것 같고 신분당선도 화서쪽 연장구간 공사, 개통이 불투명하죠,.

  • 08.11.25 11:17

    인덕원-병점 선도 구상하고 있는 듯 하니 그것과 연결시켜서 만들어 보는 것도 좋을 듯 한데요. 그러자면 인덕원과 과천 간 구간은 어떻게 할 것인가 하는 문제가 생기겠네요. 저도 2안 또는 3안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 08.11.25 16:21

    생각해보니 서울시이던가 국토부인던가.. 어째든 위례신도시와 과천간 철도 계획이 있지 않았나요? 자기부상열차였는지 기존 철도방식인지는 정확하지는 않으나 그 계획 뉴스를 본 기억이 있습니다. 기존 철도식이라면 일부 선로를 공유할수 있겠군요.

  • 08.11.27 10:14

    좋은 생각입니다. 얼마 멀지 않은 구간이라 적은 건설비용으로 접근 편의성과 만성 정체구간인 사당-강남구간의 큰 혼잡완화 효과가 기대됩니다.

  • 11.01.29 10:06

    관문동을 지나 선바위역과 환승하는게 좋지 않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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