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로 8회째를 맞는 “2022 포르투갈 영화제”는 포르투갈의 거장과 젊은 감독들이 만든 신작들, 그리고 포르투갈 영화사의 대표적인 고전을 새롭게 만날 수 있는 귀중한 자리입니다. 서울아트시네마와 주한포르투갈대사관이 공동으로 주최하고 12월 14일(수)부터 22일(목)까지 열리는 이번 포르투갈 영화제에서는 미구엘 고메스의 신작인 <더 트스거오 다이어리>(2021), 히타 아세베두 고메스의 <내림 마장조 삼중주>(2022), 올해 세상을 떠난 철학자이자 미술 비평가인 장 루이 셰페르가 참여한 <죽음의 무도, 해골 그리고 환상들>(2019) 등 최근 포르투갈 영화의 경향 및 성취를 확인할 수 있는 다섯 편의 영화를 상영합니다. 또한 최근 디지털로 새롭게 복원한 포르투갈 영화사의 고전 영화 두 편도 함께 상영합니다. 레이탕 드 바로스의 <바다의 마리아>(1930), 파울루 호샤의 <사랑의 섬>(1982)을 통해 포르투갈의 고유한 정취를 지닌 아름다운 세계를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1952년생인 히타 아세베두 고메스는 절제되고 단정한 영화 스타일 속에 감정의 복잡한 타래를 섬세하게 풀어놓는 감독입니다. 에릭 로메르의 연극 각본을 원작으로 한 신작 <내림 마장조 삼중주>(2022) 역시 일상의 공간과 두 명의 배우라는 기본적인 요소들로 연인들의 마음 속 잔잔한 물결을 그려냅니다. 철학자 장 루이 셰페르의 예리한 지적 성찰을 확인할 수 있는 다큐멘터리 <죽음의 무도, 해골 그리고 환상들>도 함께 감상할 수 있으니 더 많은 관심을 바랍니다.
<알마 비바>(2022)와 <수퍼 내추럴>(2022)은 지금 포르투갈에서 가장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두 신인 감독의 장편 데뷔작입니다. <알마 비바>는 한 어린아이의 조금은 특이한 성장담을 통해 현재 사회를 다른 관점에서 낯설게 바라보기를 주문하는 강렬한 작품입니다. ‘실험 영화’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는 <수퍼 내추럴>은 처음부터 끝까지 낯선 이미지들의 독특한 몽타주를 통해 세계를 지각하는 우리의 오래된 방식에 질문을 던집니다.
새롭게 디지털로 복원을 마친 포르투갈 영화사의 고전도 만날 수 있습니다. 2015년 서울아트시네마에서도 35mm 필름으로 상영한 적 있는 파울루 호샤의 <사랑의 섬>(1982)은 ‘이국적인 정서’를 영화로 어떻게 표현할지 고민한 야심찬 작품이며, 포르투갈 영화사를 이야기할 때 빠지지 않는 <바다의 마리아>(1930)는 영화의 이미지가 관객에게 어떤 아름다움과 감동을 줄 수 있는지 새삼 일깨워주는 필견의 작품입니다.
“2022 포르투갈 영화제”의 상영작들에는 <트스거오 다이어리>, <내림 마장조 삼중주> 등 코로나 격리라는 힘든 조건 속에서 만든 영화들이 있어 의미가 더욱 특별합니다. 2022년을 마무리하고 새로운 한 해를 준비하는 시기, 여전히 또다른 희망을 꿈꾸고 있는 포르투갈의 영화들과 함께 따뜻한 시간 보내시길 바랍니다.
상영작 목록
1 | 내림 마장조 삼중주 | 히타 아세베두 고메스 | 2022 | 포르투갈 | 127min | Color |
2 | 죽음의 무도, 해골 그리고 환상들 | 피에르 레온, 히타 아세베두 고메스, 장 루이 셰페르 | 2019 | 포르투갈, 프랑스, 스웨덴 | 110min | Color |
3 | 더 트스거오 다이어리 | 미구엘 고메스, 모린 파젠데이루 | 2021 | 포르투갈, 프랑스 | 102min | Color |
4 | 알마 비바 | 크리스텔레 알베스 메이라 | 88min | 포르투갈, 벨기에, 프랑스 | 88min | Color |
5 | 수퍼 내추럴 | 호르헤 제이콤 | 2022 | 포르투갈 | 85min | Color |
6 | 바다의 마리아 | 주제 레이탕 드 바로스 | 1930 | 포르투갈 | 108min | B&W |
7 | 사랑의 섬 | 파울루 호샤 | 1982 | 포르투갈, 일본 | 170min | Colo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