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한국, 대칠레 승용차 수출국 2위로 떨어져 | |||||||||||||||||||||||||||||||||||||||||||||||||||||||||||||||||||||||||||||||||||||||||||||||||||||||||||||||||||||||||||||||||||||||||||||||||||||||||||||||||||||||||||||||||||||||||||||||||||||||||||||||||||||||||||||||||||||||||||||||||||||||||||||||||||||||||||||||||||||||||||||||||||||||||||||||||||||||||||||||||||||||||||||||||||||||||||||||||||||||||||||||||||||||||||||||||||||||||||||||||||||||||||||||||||||||||||||||||||||||||||||||||||||||||||||||||||||||||||||||||||||||||||||||||||||||||||||||||||||
---|---|---|---|---|---|---|---|---|---|---|---|---|---|---|---|---|---|---|---|---|---|---|---|---|---|---|---|---|---|---|---|---|---|---|---|---|---|---|---|---|---|---|---|---|---|---|---|---|---|---|---|---|---|---|---|---|---|---|---|---|---|---|---|---|---|---|---|---|---|---|---|---|---|---|---|---|---|---|---|---|---|---|---|---|---|---|---|---|---|---|---|---|---|---|---|---|---|---|---|---|---|---|---|---|---|---|---|---|---|---|---|---|---|---|---|---|---|---|---|---|---|---|---|---|---|---|---|---|---|---|---|---|---|---|---|---|---|---|---|---|---|---|---|---|---|---|---|---|---|---|---|---|---|---|---|---|---|---|---|---|---|---|---|---|---|---|---|---|---|---|---|---|---|---|---|---|---|---|---|---|---|---|---|---|---|---|---|---|---|---|---|---|---|---|---|---|---|---|---|---|---|---|---|---|---|---|---|---|---|---|---|---|---|---|---|---|---|---|---|---|---|---|---|---|---|---|---|---|---|---|---|---|---|---|---|---|---|---|---|---|---|---|---|---|---|---|---|---|---|---|---|---|---|---|---|---|---|---|---|---|---|---|---|---|---|---|---|---|---|---|---|---|---|---|---|---|---|---|---|---|---|---|---|---|---|---|---|---|---|---|---|---|---|---|---|---|---|---|---|---|---|---|---|---|---|---|---|---|---|---|---|---|---|---|---|---|---|---|---|---|---|---|---|---|---|---|---|---|---|---|---|---|---|---|---|---|---|---|---|---|---|---|---|---|---|---|---|---|---|---|---|---|---|---|---|---|---|---|---|---|---|---|---|---|---|---|---|---|---|---|---|---|---|---|---|---|---|---|---|---|---|---|---|---|---|---|---|---|---|---|---|---|---|---|---|---|---|---|---|---|---|---|---|---|---|---|---|---|---|---|---|---|---|---|---|---|---|---|---|---|---|---|---|---|---|---|---|---|---|---|---|---|---|---|---|---|---|---|---|---|---|---|---|---|---|---|---|---|---|---|---|---|---|---|---|---|---|---|---|---|---|---|---|---|---|---|---|---|---|---|---|---|---|---|---|---|---|---|---|---|---|---|---|---|---|---|---|---|---|---|---|---|---|---|---|---|---|---|---|---|---|---|---|---|---|---|---|---|---|---|---|---|---|---|---|---|---|---|
게시일 | 2016-06-22 | 국가 | 칠레 | 작성자 | 김주영(산티아고무역관) | |||||||||||||||||||||||||||||||||||||||||||||||||||||||||||||||||||||||||||||||||||||||||||||||||||||||||||||||||||||||||||||||||||||||||||||||||||||||||||||||||||||||||||||||||||||||||||||||||||||||||||||||||||||||||||||||||||||||||||||||||||||||||||||||||||||||||||||||||||||||||||||||||||||||||||||||||||||||||||||||||||||||||||||||||||||||||||||||||||||||||||||||||||||||||||||||||||||||||||||||||||||||||||||||||||||||||||||||||||||||||||||||||||||||||||||||||||||||||||||||||||||||||||||||||||||||||||||||||
한국, 대칠레 승용차 수출국 2위로 떨어져 - 2016년 한국자동차 점유율 30%대 진입, 증가하는 추세 - - 일본, 프랑스 등 경쟁사 수출규모 증가로 우리 브랜드 자동차 시장점유율 하락 위험 -
□ 칠레 자동차 시장 수요 회복세로 전환
○ 우리 기업의 수출비중이 가장 높은 승용차 및 상용차 부문의 2016년 5월 판매량은 작년동월대비 13.3% 상승했음. 1~4월까지 누적 기준, 전년동기대비 8650대 초과판매로 8% 상승해 회복세가 뚜렷하게 나타남. - 그 외 트럭 및 버스 판매량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 시장침체가 장기화될 것으로 판단됨.
○ 지역 기준, 승용차 판매량이 크게 증가한 지역은 전체 칠레 인구의 50%가량이 집중된 칠레 중부의 수도 산티아고(9.6%)를 포함한 주변지역으로, Maule(38.3%), Los Rios(34.1%), Valparaiso(31.5%), Biobio(25.9%) 순으로 집계됨.
2013~2016년 승용차 및 상용차 판매실적 (단위: 대, %)
2013~2016년 화물자동차 판매실적 (단위: 대, %)
2013~2016년 버스 판매실적 (단위: 대, %)
자료원: 칠레 자동차협회(ANAC)
□ 한국 자동차 점유율 30%대 진입
○ 2016년 5월 기준, 승용차 브랜드별 판매실적을 보면 현대자동차(9.4%)와 기아자동차(9.3%)가 나란히 1, 2위를 차지. 3위 Chevrolet(9.3%)의 경우도 한국산 차량이 다수인 점을 고려할 때 한국산 자동차가 높은 시장점유율(33.8%)을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음. - 한국산 자동차의 주요 경쟁사로 일본 자동차 브랜드(TOYOTA, SUZUKI, NISSAN, MITSUBISHI, MAZDA)가 10위권 안에 무려 5개가 포함됨.
○ 트럭 및 버스 시장에서는 미국 및 유럽산 자동차에 대한 선호도가 높으며, 한국산으로는 현대자동차가 유일하게 전체 시장에서 4.4% 점유율 차지했으며, 전년대비 크게 변화 없음.
2016년 1~4월 누적 집계 승용차 브랜드별 판매실적 (단위: 대, %)
자료원: 칠레 자동차협회(ANAC)
□ 일본, 대칠레 1위 수출국(HS Code 8703 기준)으로 부상
○ 2016년 2016년 5월 기준, 1~4월 누적 수입규모를 비교해보면 한국의 승용차 수출규모는 꾸준히 감소하는 추세인 반면, 일본과 프랑스 기업의 수출규모는 증가하고 있음. 2010년 이후 처음으로 일본이 대칠레 1위 수출국으로 부상함. - El mercurio(칠레 일간지)에 따르면, 한국자동차는 타 브랜드에 비해 디자인 및 가격이 다양하지 않아 소비자 선택의 폭이 좁다는 의견 - 또한, 전체적으로 경차 종류가 다양한 일본, 프랑스 자동차에 대한 수요가 높은 것으로 나타남. 게다가 일부 브랜드 및 색상(흰색, 검은색 등 무채색)에 집중됐던 과거 구매패턴에서 벗어나 다양한 색상과 디자인을 선호하는 추세
○ 가격대가 낮은 중국산 자동차와의 경쟁이 심화될 것이라는 예상과는 달리 중국의 대칠레 수출규모는 크게 변화가 없는 것으로 나타남.
○ 통계상 국가별 대칠레 수출규모로 각 국가의 브랜드별 수출규모를 파악하기는 어려운 실정. 태국(MITSUBISHI, TOYOTA), 멕시코(PORSCHE, MAZDA, NISSAN, HONDA, FORD), 브라질(FORD, HONDA, PORSCHE 등), 콜롬비아(RENAUT) 등 제 3국에서 제조하는 자동차 브랜드 수출통계가 포함되지 않음. - 자동차 브랜드별 수출통계를 집계할 경우, 제 3국 생산비율이 높은 일본차의 수출규모가 더 클 것으로 예상됨.
연도별 1~4월 누적기준 수입규모 (단위: 천 달러,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시사점
○ 새로운 소비자층에 대한 이해 및 조사가 필요한 시점. 시장 트렌드를 놓칠 경우 수출 효자품목(대칠레 1위 수출품목)의 시장점유율이 큰 폭으로 하락할 것으로 보임. - 무채색 계열을 선호했던 과거 소비층과 달리 최근에는 밝은 색상 및 특색있는 디자인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남. - 위의 트렌드를 주도하는 젊은 소비자층의 수요가 높은 새로운 시장을 주목할 필요가 있음. - 특히 최근 자동차 튜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추세로, 관련 자동차 부품시장 혹은 서비스 영역으로의 진출도 긍정적 - 자동차부품, 타이어 등 연관산업 제품의 경우 현지 유통망의 다변화를 통한 대칠레 수출전략을 수립해야 할 것으로 보임.
자료원: 칠레 자동차 협회(ANAC), Global Trade Atlas, El mercurio(일간지) 및 KOTRA 산티아고 무역관 자료 종합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