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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인도네시아 금고시장 동향 | ||||
작성일 | 2012-07-06 | 작성자 | 이장희 ( jangheelee@kotra.or.kr ) | ||
국가 | 인도네시아 | 무역관 | 자카르타무역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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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금고시장 동향 - 높은 경제성장과 중산층 확산으로 금고 판매 호조 - □ 판매 현황 ㅇ 인도네시아 최대 DIY 전문 스토어인 Ace Hardware는 약 60개 매장에서 매일 약 800개의 금고 판매 실적을 올림. ㅇ 자카르타 중심부의 대표적 쇼핑몰인 Grand Indonesia에 입점한 ACE Hardware의 마케팅 메니저 Kik씨에 따르면, 금고는 ACE Hardware의 5대 인기 품목 중 하나이며, 불경기를 타지 않는 대표적인 효자상품이라고 밝힘. ㅇ 중산층 확산으로 보석, 현금 등 귀중품을 안전하게 보관하려는 가정용 금고 수요와 경제 활황에 따른 신규 회사 설립 증가로 사무실용 금고의 수요도 늘어남. ㅇ 한편, 금고의 대체재인 은행 대여금고 서비스가 안전성과 편리함으로 인기를 얻지만 비싼 가격과 공급 부족에 따른 오랜 대기시간 등의 제약요인으로 늘어나는 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함. 따라서 금고의 판매량에 큰 위협요인으로 작용하지 않음. ㅇ 약 100달러 내외의 연간 이용료, 6개월간의 이용 대기시간이 소요되는 은행 대여금고보다는 200달러 내외의 금고 구입을 소비자들은 선호함. Bank Central Asia의 은행 대여금고 사용비용 (단위: 달러)
자료원: Bank Central Asia □ 수입 동향 ㅇ 2009년 글로벌 금융위기로 약 400만 달러 수준으로 급감했던 금고 수입시장 규모는 2010년 약 700만 달러, 2011년 800만 달러로 꾸준히 성장 인도네시아 금고 수입시장 규모 (단위: 천 달러)
자료원: World Trade Atlas ㅇ 수입 금고시장은 중국산 제품이 48.8%의 시장 점유율로 1위를 차지하며, 미국(12.8%), 태국(11.8%), 한국(8.5%), 싱가포르(5.6%)의 순임. ㅇ 단순 기능의 저가 품목은 중국산이 석권하며, 방수기능, 이중 잠금장치 등의 고성능 제품은 미국산과 한국산 제품이 비교 우위 보유 상위 5대 수출국과 시장점유율 (단위: 천 달러, %)
자료원: World Trade Atlas ㅇ 한국-아세안 FTA 체결로 한국산 제품은 무관세며 부가가치세 10%만 부과되는 반면, 미국을 포함한 일반 국가 제품에는 관세 10%와 부가가치세 10%가 부과, 금고는 국가표준 인증제도(SNI) 강제인증 품목에 속하지 않으며 수입 시 특별한 규제는 없음. □ 유통구조: 수입상, 도매상, 소매상의 3단계 유통구조 ㅇ 일반적으로 외국산 금고는 수입상, 도매상, 소매상의 3단계 채널을 거쳐 시장에 유통됨. 수입상은 5~20%의 마진을 붙여 도매상에 판매하고 도매상은 소매상에 10~30%의 마진을 부과하는 것으로 알려짐. 외국산 금고의 유통 구조 ㅇ 물류와 재고 비용의 높은 부담으로 도매상 또는 소매상이 직접 수입하는 경우는 많지 않으나 일부 대형 업체는 수입을 병행 ㅇ 효과적인 인도네시아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수입상 또는 대형 도매상을 타깃으로 설정해 집중 공략하는 것이 바람직 ㅇ 한편 호텔, 병원과 같은 대량 구매 업체는 소매상을 거치지 않고, 도매상 또는 수입상에서 직접 구매하는 경우도 있음. □ 주요 유통업체
□ 인기품목과 바이어 의견 ㅇ ACE Hardware에서 가장 잘 팔리는 금고 브랜드는 미국의 Sentry Safe로 전체 판매량의 50%를 차지함. 디지털 잠금장치와 일반 잠금장치를 장착한 이중 Lock System으로 927도의 높은 열에도 견딜 수 있게 설계, 아울러 방수기능도 갖춰 화재 진압 시 사용되는 물에 의해 금고 내부의 보관물이 훼손되지 않도록 함. ㅇ 판매 후 평생 Warranty를 제공하고 화재로 금고가 훼손될 경우 제품을 교환해 주는 서비스를 통해 소비자의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를 높임. 소매 판매가격은 약 600만 루피아(645달러)임. ㅇ 이 밖에 인기리에 판매되는 브랜드로는 Krisbow가 있으며 ACE Hardeare 판매량의 약 30%를 차지함. Krisbow도 Life time Warranty를 제공하며 3번 이상 틀린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경보음이 울리는 기능을 보유한 것이 특징 ㅇ 대부분의 바이어는 한국산 제품에 가격과 품질 면에서 경쟁력을 갖췄다고 판단하나 새로운 디자인 개발, 알람 등 신기능 추가, 보증기간을 연장할 경우 판매량이 더욱 늘어날 것이라는 의견이 다수 ㅇ 일부에서는 한국 제품은 상대적으로 무겁기 때문에 고객에 배달하는 비용이 많이 드는 단점이 있다고 지적, 중국 등 다른 나라 제품과 경쟁하려면 가격을 좀 더 낮추기라는 의견도 있었음. 자료원: 코트라 자카르타 무역관 자료 종합 및 관계자 인터뷰 등 < 저작권자 ⓒ KOTRA & globalwindow.org 무단전재 - 재배포금지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