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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 21 : 16 - 21 길이와 너비가 같은지라
계 21 : 16 길이와 너비가 같은지라 - 그 성은 네모가 반듯하여 길이와 너비가 같은지라. 그 갈대 자로 그 성을 측량하니 만 이천 스다디온이요, 길이와 너비와 높이가 같더라. ( 그 성은 네모가 반듯하여 장광이 같은지라. 그 갈대로 그 성을 척량하니 일만 이천 스다디온이요 장과 광과 고가 같더라. )
금 갈대로 측량된 그 성은 네모가 반듯하고 너비와 길이가 같고 높이도 같다.
그 길이는 12,000스다디온(12x1000스다디온)이다.
1스다디온은 약 184미터이며 12,000스다디온은 약 2,210킬로미터이고, 그것은 우리나라의 함경북도 북쪽 끝에서 경상남도 남쪽 끝까지 거리의 약 2배가 조금 넘는다.
16. 성의 크기 - 그 성은 네모가 반듯하여 길이와 너비가 같은지라. 그 갈대 자로 그 성을 측량하니 만 이천 스다디온이요, 길이와 너비와 높이가 같더라.
1) 네모가 반듯하다 - 길이와 너비가 같은지라.
장광이 같다
하나님께서 백성들과 함께 거하시는 장소.
정방형 : 택함 받은 종들의 상징 수.
'길이와 너비가 같은지라'는 말은 성전과 재건하는 성전에 대한 에스겔의 묘사에도 나타난다.
* 겔 45: 2 - 그 중에서 성소에 속할 땅은 길이가 오백척이요, 너비가 오백척이니 네모가 반듯하며, 그 외에 사방 쉰 척으로 전원이 되게 하되
* 겔 48: 20 - 그런즉 예물로 드리는 땅의 합계는 길이도 이만 오천척이요, 너비도 이만 오천척이라. 너희가 거룩히 구별하여 드릴 땅은 성읍의 기지와 합하여 네모 반듯할 것이니라.
2) 일만 이천 스다디온
* 계 7: 5-8 – 5 유다 지파 중에 인침을 받은 자가 일만 이천이요, 르우벤 지파 중에 일만 이천이요, 갓 지파 중에 일만 이천이요, 6 아셀 지파 중에 일만 이천이요, 납달리 지파 중에 일만 이천이요, 므낫세 지파 중에 일만 이천이요, 7 시므온 지파 중에 일만 이천이요, 레위 지파 중에 일만 이천이요, 잇사갈 지파 중에 일만 이천이요, 8 스불론 지파 중에 일만 이천이요, 요셉 지파 중에 일만 이천이요, 베냐민 지파 중에 인침을 받은 자가 일만 이천이라.
'일만 이천 스다디온'은 1500마일(2,200km)이다. 이것은 12 X 1,000( 3x4x10x10x10 )에 해당되는 것으로 이에 대한 견해는 세 가지이다.
Ⓐ 하나님의 백성 전체를 나타내는 온전한 숫자이다(Morris).
Ⓑ 성이 12각형으로 되어 있어 12 X 12 X 1,000이 되어 이스라엘의 거룩한 수인 144,000을 가리킨다고 주장한다(Farrer).
Ⓒ 거룩한 성 예루살렘의 완전함과 거대함을 의미한다(Beckwith, Mounce, Ladd, Johnson).
세 견해 중 마지막 견해가 가장 타당한 듯하다.
3) 장, 광, 고가 같다
요한은 에스겔의 묘사를 상기했을 것이나 '길이와 너비와 높이가 같더라'와 같이 동일함을 기술하여 거룩한 성 예루살렘이 정 입방체로 되어 있음을 강조한다.
'정 입방체'는 성막 안에 있던 지성소의 크기가 10 X 10 규빗이며(J.Rouw) 성전 안의 지성소가 20 X 20 규빗이어서 정 입방체였던 사실을 상기시킨다.
* 왕상 6: 20 - 그 내소의 안은 길이가 이십규빗이요 너비가 이십규빗이요 높이가 이십규빗이라. 정금으로 입혔고 백향목 제단에도 입혔더라.
이는 거룩한 성 예루살렘이 성막이나 성전의 지성소와 마찬가지로 하나님께서 임재하시며 그의 완전한 통치가 실현되는 곳임을 의미한다. (Mounce, Morris, Johnson, Ladd).
더 나아가 이러한 사실은 거룩한 성 예루살렘에는 성전이 없으며 성전은 전능하신 하나님과 어린 양이라는 사실과 연관되어 해석될 수 있다(Beasley-Murray).
* 계 21: 22 - 성 안에서 내가 성전을 보지 못하였으니 이는 주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와 및 어린 양이 그 성전이심이라.
(1) 하나님의 백성 전체를 나타내는 완전한 숫자를 말하며
하나님이 이 세상의 사람 가운데 구원하시기로 예정하셨던 신, 구약의 모든 택함받은 백성들을 의미하는 숫자이다.
(2) 거룩한 성 예루살렘의 완전함과 거대함을 의미하고 있다.
새 예루살렘은 하나님이 처음 창조하셨던 에덴동산과 같은 것으로 하나님의 선택을 받은 구원 백성들이 생활하는 데 조그마한 불편도 없이 흡족한 삶을 영위하도록 충분한 상태임을 입증하는 의미이다.
계 21 : 17 사람의 측량. 천사의 측량 - 그 성곽을 측량하매 백사십사 규빗이니 사람의 측량. 곧 천사의 측량이라. ( 그 성곽을 척량하매 일백 사십 사 규빗이니 사람의 척량 곧 천사의 척량이라. )
성곽의 높이는 144규빗(약 65미터)이지만, 그것도 12x12규빗, 즉 사람이 드나드는 문의 광대함은 완전한 높이라는 뜻일 것이다.
17 성곽의 측량 - 그 성곽을 측량하매 백사십사 규빗이니 사람의 측량. 곧 천사의 측량이라.
1) 일백 사십 사 규빗
신, 구약의 구원 받은 성도의 수를 말한다.
'일백 사십 사 규빗'이 성곽의 높이를 가리키는지 혹은 두께를 가리키는지 분명하지 않다.
그러나 그것이 높이이든 두께이든 간에 그 숫자는 상징적이다.
144는 12의 제곱으로서 거룩한 성 예루살렘에 있는 하나님의 백성들과 연관되어 완전함과 안전함을 시사한다. (Johnson, Morris, Mounce).
* 계 7: 4 - 내가 인침을 받은 자의 수를 들으니 이스라엘 자손의 각 지파 중에서 인침을 받은 자들이 십사만 사천이니
2) 사람의 측량 = 천사의 측량
'사람의 측량 곧 천사의 측량이라'는 말은 천사가 측량한 치수가 특수한 방법에 의한 계산된 치수가 아니라 사람이 측량하는 것과 동일한 방법으로 계산된 것임을 의미한다.
성을 측량하니 12,000 스다디온이요 성곽을 측량하니 '일백 사십 사 규빗'이었다.
이것이 사람의 측량이요 천사의 측량이라는 것은 예수님이 측량하신 것이요 다른 천사가 측량한 것이라는 말씀이다.
누가 측량하여도 새 예루살렘의 성곽은 144규빗이니 사도 선지자들의 진리와 똑같다는 것을 말하며 새 예루살렘 성전의 크기는 성경보다 더 크지도 작지도 않다는 것을 말하니 성경의 진리를 더하거나 제하여 버리지 말아야 한다는 것을 상징한다.
* 계 22: 18-19 – 18 내가 이 두루마리의 예언의 말씀을 듣는 모든 사람에게 증언하노니, 만일 누구든지 이것들 외에 더하면, 하나님이 이 두루마리에 기록된 재앙들을 그에게 더하실 것이요, 19 만일 누구든지 이 두루마리의 예언의 말씀에서 제하여 버리면, 하나님이 이 두루마리에 기록된 생명나무와 및 거룩한 성에 참여함을 제하여 버리시리라.
계 21 : 18 성곽은 벽옥으로 쌓였고 - 그 성곽은 벽옥으로 쌓였고, 그 성은 정금인데 맑은 유리 같더라. ( 그 성곽은 벽옥으로 쌓였고 그 성은 정금인데 맑은 유리 같더라. )
그 성은 아름답고 깨끗하고 귀하고 영광스럽다.
그것은 성도들이 장차 가질 영광을 보인다. 그것은 성도들의 부활체의 영광이며 천국의 영광이다.
특히 성곽의 기초석은 각색 보석으로 꾸며졌다.
18. 성곽의 모습 - 그 성곽은 벽옥으로 쌓였고, 그 성은 정금인데 맑은 유리 같더라.
1) 성곽 : 벽옥
성곽의 재질은 벽옥이다.
이 벽옥은 보좌에 앉으신 이의 모양과(계 4: 3) 거룩한 성 예루살렘에 임한 하나님의 영광의 빛을 나타내는데 사용되었다. (계 21: 11).
따라서 벽옥은 하나님의 임재를 통해서 나타난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를 의미한다. (Johnson, Beasley-Murray, Mounce).
2) 성 :
(1)정금
보배성과 불변성을 의미한다.
(2) 맑은 유리
숨김이 없고 겉과 속이 같음, 즉 동일성을 의미한다.
순결성을 나타낸다..
성의 재질은 맑은 유리와 같은 정금이다.
이것은 지성소와 성소의 나머지 전체가 금으로 되어 있던 솔로몬 성정을 상기시킨다.
* 왕상 6: 20-22 – 20 그 내소의 안은 길이가 이십규빗이요 너비가 이십규빗이요 높이가 이십규빗이라. 정금으로 입혔고 백향목 제단에도 입혔더라. 21 솔로몬이 정금으로 외소 안에 입히고, 내소 앞에 금사슬로 건너지르고, 내소를 금으로 입히고, 22 온 성전을 금으로 입히기를 마치고 내소에 속한 제단의 전부를 금으로 입혔더라.
'맑은 유리와 같은 정금'은 아무런 흠과 티도 없는 신부의 순결과 아름다움을 의미한다. (Beasley-Murray, Walvoord, Mounce, Johnson).
* 엡 5: 27 - 자기 앞에 영광스러운 교회로 세우사 티나 주름 잡힌 것이나 이런 것들이 없이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려 하심이라.
계 21: 19-20 기초석 - 19 그 성의 성곽의 기초석은 각색 보석으로 꾸몄는데, 첫째 기초석은 벽옥이요, 둘째는 남보석이요, 셋째는 옥수요, 넷째는 녹보석이요, 20 다섯째는 홍마노요, 여섯째는 홍보석이요, 일곱째는 황옥이요, 여덟째는 녹옥이요, 아홉째는 담황옥이요, 열째는 비취옥이요, 열한째는 청옥이요, 열두째는 자수정이라. ( 그 성의 성곽의 기초석은 각색 보석으로 꾸몄는데 첫째 기초석은 벽옥이요 둘째는 남보석이요 셋째는 옥수요 넷째는 녹보석이요 다섯째는 홍마노요 여섯째는 홍보석이요 일곱째는 황옥이요 여덟째는 녹옥이요 아홉째는 담황옥이요 열째는 비취옥이요 열한째는 청옥이요 열두째는 자수정이라 )
그것은 교회의 기초가 된 사도들이 각각 받은 은혜가 달랐지만, 귀한 하나님의 보배들이었음을 증언한다.
하나님께서는 택하신 모든 성도를 보석과 같이 귀히 여기신다.
그들은 대제사장의 의복의 어깨 견대의 두 호마노 보석과 같고(출 28: 9-12) 가슴의 판결흉패에 네 줄로 물린 열두 보석과 같다. (출 28: 17-21).
19-20. 성곽의 기초석 - 19 그 성의 성곽의 기초석은 각색 보석으로 꾸몄는데, 첫째 기초석은 벽옥이요, 둘째는 남보석이요, 셋째는 옥수요, 넷째는 녹보석이요, 20 다섯째는 홍마노요, 여섯째는 홍보석이요, 일곱째는 황옥이요, 여덟째는 녹옥이요, 아홉째는 담황옥이요, 열째는 비취옥이요, 열한째는 청옥이요, 열두째는 자수정이라.
1) 성곽의 기초석
각색 보석- 여러 모습의 교회 : 다양성과 귀중성.
(1) 벽옥 : 베냐민
* 창 35: 16-19 – 16 그들이 벧엘에서 길을 떠나 에브랏에 이르기까지 얼마간 거리를 둔 곳에서 라헬이 해산하게 되어 심히 고생하여 17 그가 난산할 즈음에 산파가 그에게 이르되, 두려워하지 말라. 지금 네가 또 득남하느니라. 하매 18 그가 죽게 되어 그의 혼이 떠나려 할 때에 아들의 이름을 베노니라 불렀으나 그의 아버지는 그를 베냐민이라 불렀더라. 19 라헬이 죽으매 에브랏 곧 베들레헴 길에 장사되었고
(2) 남보석 : 단
* 창 30: 6 - 라헬이 이르되, 하나님이 내 억울함을 푸시려고 내 호소를 들으사 내게 아들을 주셨다. 하고 이로 말미암아 그의 이름을 단이라 하였으며
(3) 옥수 : 레위.
* 창 29: 34 - 그가 또 임신하여 아들을 낳고 이르되, 내가 그에게 세 아들을 낳았으니 내 남편이 지금부터 나와 연합하리로다. 하고 그의 이름을 레위라 하였으며
(4) 녹보석 : 스불론
* 창 30: 20 - 레아가 이르되, 하나님이 내게 후한 선물을 주시도다. 내가 남편에게 여섯 아들을 낳았으니 이제는 그가 나와 함께 살리라. 하고 그의 이름을 스불론이라 하였으며
(5) 홍마노 : 납달리
* 창 30: 8 - 라헬이 이르되, 내가 언니와 크게 경쟁하여 이겼다. 하고 그의 이름을 납달리라 하였더라
(6) 홍보석 : 르우벤
* 창 29: 32 - 레아가 임신하여 아들을 낳고 그 이름을 르우벤이라 하여 이르되, 여호와께서 나의 괴로움을 돌보셨으니 이제는 내 남편이 나를 사랑하리로다. 하였더라.
(7) 황옥 : 시므온.
* 창 29: 33 - 그가 다시 임신하여 아들을 낳고 이르되, 여호와께서 내가 사랑받지 못함을 들으셨으므로 내게 이 아들도 주셨도다. 하고 그의 이름을 시므온이라 하였으며
(8) 녹옥 : 유다
* 창 29: 35 - 그가 또 임신하여 아들을 낳고 이르되, 내가 이제는 여호와를 찬송하리로다. 하고 이로 말미암아 그가 그의 이름을 유다라 하였고 그의 출산이 멈추었더라.
(9) 담황옥 : 갓
* 창 30: 11 - 레아가 이르되, 복되도다. 하고 그의 이름을 갓이라 하였으며
(10) 비취옥 : 요셉
* 창 30: 24 - 그 이름을 요셉이라 하니 여호와는 다시 다른 아들을 내게 더하시기를 원하노라. 하였더라.
(11) 청옥 : 아셀
* 창 30: 13 - 레아가 이르되, 기쁘도다. 모든 딸들이 나를 기쁜 자라 하리로다. 하고 그의 이름을 아셀이라. 하였더라.
(12) 자정 : 잇사갈
* 창 30: 18 - 레아가 이르되, 내가 내 시녀를 내 남편에게 주었으므로 하나님이 내게 그 값을 주셨다. 하고 그의 이름을 잇사갈이라 하였으며
2) 그 성의 성곽의 기초석은 각색 보석으로 꾸몄는데 첫째 기초석은 벽옥이요...열둘째는 자정이라.
'성곽의 기초석'은 앞서 언급된 바와 같이 열두 사도의 이름이 새겨져 있는 열두 개의 보석으로 이루어져 있다(14절).
이 열두 개의 보석에 대한 견해는 세 가지이다.
Ⓐ 두로 왕의 옷에 치장된 보석으로 이해하는 견해가 있다.
* 겔 28: 13 - 네가 옛적에 하나님의 동산 에덴에 있어서 각종 보석. 곧 홍보석과 황보석과 금강석과 황옥과 홍마노와 창옥과 청보석과 남보석과 홍옥과 황금으로 단장하였음이여 네가 지음을 받던 날에 너를 위하여 소고와 비파가 준비되었도다.
히브리 성서 본문(MT)에는 아홉 가지 보석만 나오나 70인 역에는 열두 가지 보석으로 나타나고 있다.
Ⓑ 필로(Philo)와 요세푸스(Josephus)가 언급한 것처럼 황도대(黃道帶)를 이루고 있는 12궁(宮)을 의미한다(Charles, Morris, Caird).
이들은 요한이 황도대와 순서를 거꾸로 기술하여 이교도의 예배의식을 비난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 출 28: 17-20에 나타난 대제사장의 흉배를 가리킨다(Johnson, Beasley-Murray, Mounce, Swete, Ford).
* 출 28: 17-20 – 17 그것에 네 줄로 보석을 물리되, 첫 줄은 홍보석 황옥 녹주옥이요 18 둘째 줄은 석류석 남보석 홍마노요 19 셋째 줄은 호박 백마노 자수정이요 20 넷째 줄은 녹보석 호마노 벽옥으로 다 금 테에 물릴지니
이것은 하나님의 모든 약속이 거룩한 성 예루살렘에서 성취됨을 의미한다.
* 요 4: 21 - 예수께서 이르시되, 여자여 내 말을 믿으라. 이 산에서도 말고 예루살렘에서도 말고 너희가 아버지께 예배할 때가 이르리라.
구약 시대에 오직 대제사장에게만 주어졌던 권한들이 거룩한 성 예루살렘에서는 하나님의 백성들에게도 주어지고 있음을 암시한다.
이러한 세 가지 견해와 본문의 보석을 연결하여 도표로 만들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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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문 두로왕 옷의 보석 황 도 대 의 12 궁 대 제사장의 흉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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벽 옥 홍보석(sardius) 자수정(Ram) - 백양궁 홍보석
남보석 담황옥(topaz) 청옥(Bull) - 금우궁 황 옥
옥 수 녹보석(emerald) 비취옥(Twins) - 쌍자궁 녹주옥
녹보석 석류석(carbuncle) 담황옥(Crab) - 거해궁 석류석
홍마노 남보석(sapphire) 녹옥(Lion) - 사자궁 남보석
홍보석 벽옥(jasper) 황옥(Virgin) - 처녀궁 홍마노
황 옥 히아신스석(ligure) 홍보석(Balance) - 천칭궁 호 박
녹 옥 마노(agate) 홍마노(Scorpion) - 전갈궁 백마노
담황옥 자수정(amethyst) 녹보석(Archer) - 인마궁 자수정
비취옥 황옥(chrysolite) 옥수(Goat) - 마갈궁 녹보석
청 옥 녹옥(beryl) 남보석(Water Carrier) - 보병궁 홍마노
자 정 줄마노(onyx) 벽옥(Fishes) - 쌍어궁 벽 옥
세 견해 중 마지막 견해가 가장 타당한 듯하다.
왜냐하면 첫째 견해의 경우 사탄을 상징하는 두로 왕과 거룩한 성 예루살렘의 기초석을 비교하는 것은 적합하지 않으며(Feinberg, Gaebelein), 둘째 견해의 경우 이교도의 예배의식을 비난하기 위하여 당시의 점성학에서 비롯된 황도대를 이용했다는 것 역시 불확실하기 때문이다.
열두 보석이라는 것은 12 지파와 12 사도들이 하나님께로부터 받았던 생명은 너무나 값진 생명이기에 땅에서는 그 어떤 것으로도 표현될 수 없지만 세상에서 가장 값진 12보석으로 비유하고 있다.
새 예루살렘의 성곽이 열두 보석으로 꾸며져 있다는 것은 어린 양의 신부가 12 보석으로 단장하고 있다는 것을 말한다.
12 보석으로 단장이 되었다는 것은 사도 선지자들이 가지고 있는 진리의 말씀들을 모두 소유하고 있다는 것을 말한다.
새 예루살렘이요 어린 양의 아내는 모든 순교자들의 생명으로 만들어진 성전이요 육체라는 것을 말한다.
그 안에는 사도 선지자들의 각종 모든 진리의 보화가 가득함을 말하며 하나님의 지혜와 지식의 모든 보화가 감추어져 있다는 것을 말한다.
* 골 2: 3 - 그 안에는 지혜와 지식의 모든 보화가 감추어져 있느니라.
계 21 : 21 문 - 그 열두 문은 열두 진주니 각 문마다 한 개의 진주로 되어 있고, 성의 길은 맑은 유리 같은 정금이더라. ( 그 열 두 문은 열 두 진주니 문마다 한 진주요 성의 길은 맑은 유리 같은 정금이더라. )
열두 문에는 이스라엘 열두 지파 이름들이 새겨졌었다.
또 그들은 주께서 마태복음 13장의 천국 비유에서 말씀하신 밭에 감추인 값진 보화나, 극히 값진 진주와 같다. (44-46절).
21. 성곽의 모습 - 그 열두 문은 열두 진주니 각 문마다 한 개의 진주로 되어 있고, 성의 길은 맑은 유리 같은 정금이더라.
1) 열두 문 -열두 진주
열두 개의 진주로 이루어진 열 두 문은 열두 지파의 이름이 새겨져 있는 것으로 사 54: 12을 반영한다.
* 사 54: 12 - 홍보석으로 네 성벽을 지으며 석류석으로 네 성문을 만들고, 네 지경을 다 보석으로 꾸밀 것이며
랍비의 글에 따르면 가로와 세로가 30 규빗이 되는 진주와 보석들로 예루살렘의 문을 만들 것이라고 전해지고 있다(Baba Bathra 75a).
이러한 진주는 당시에 부요와 풍요를 상징하는 것으로 인간의 상상을 초월한 거룩한 성 예루살렘의 장관을 묘사한다(Mounce).
2) 성의 길.
맑은 유리 같은 정금
* 왕상 6: 30 - 내외 성전 마루에는 금으로 입혔으며
'맑은 유리 같은 정금'으로 이루어진 길은 18절에서 언급된 성의 재질과 동일한 것으로 어떠한 흠도 찾을 수 없는 신부의 순결성과 아름다움을 나타낸다(Johnson).
3) 열 두 보석.
(1) 여러 견해.
① 제사장의 열두 보석의 흉패를 말한다.
이스라엘의 열두 지파의 이름이 새겨진 열두 보석을 가슴의 흉패에 붙였던 기록에 근거한다.
* 출 28: 17-20 – 17 그것에 네 줄로 보석을 물리되, 첫 줄은 홍보석 황옥 녹주옥이요 18 둘째 줄은 석류석 남보석 홍마노요 19 셋째 줄은 호박 백마노 자수정이요 20 넷째 줄은 녹보석 호마노 벽옥으로 다 금 테에 물릴지니
② 열두 궁의 열두 보석이다.
애굽과 아랍의 비석에 있는 황도대의 열두 궁의 열두 보석과 일치 한다.
열 두 궁 : 수양[백양궁] : 수소[금우궁] : 쌍둥이[쌍자궁] : 게[거해궁]
열 두 보석 : 자정[자수정] : 청옥 : 비취옥 : 담황옥
열 두 궁 : 사자[사자궁] : 처녀[처녀궁] : 저울[천칭궁] : 전갈[전갈궁]
열 두 보석 : 녹옥 : 황옥 : 홍보석 : 홍마노
열 두 궁 : 궁술가[인마궁] : 염소[마갈궁] : 물장수[보병궁] : 물고기[쌍어궁]
열 두 보석 : 녹보석 : 옥수 : 남보석 : 벽옥
③ 두로 왕의 옷에 부착된 보석으로 본다.
④ 성도들의 고귀함을 나타낸다.
새 하늘과 새 땅에 나타나는 하나님의 영광과 그 성에 들어갈 성도들의 순결함과 고귀함을 상징한다.
렌스키[R. C. H. Lenski] : 새 세상에서 하나님과 성도들의 연합은 사도들의 말씀에 기초한다[엡 2: 20]. 말씀은 영원한 것이다[마 24: 35]. 하나님과 연합이 기초석으로 상징한다면 성도들은 보석이어야 한다. [렌스키, 성경주석 계시록, p508].
(2) 저자의 견해
본문은 새 예루살렘을 이 땅의 어떤 보석으로도 형용할 수 없는 고귀함으로 설명하고 있다.
열두 기초석 위의 열두 보석은 성도들의 모임인 교회의 보배성을 상징하고 있다.
① 신, 구약의 터 위에 세워졌다.
기초석은 어린 양 되신 그리스도의 열두 사도들의 이름이 새겨져 있고, 이스라엘의 열두 지파를 상징하는 보석 이름으로 채워져 있기 때문이다.
② 구원받은 성도들이다.
새 예루살렘이 어린 양의 아내요, 신부로 단장한 모습으로 표현되었기 때문이다.
③ 구원의 완전성을 상징한다.
열두 기초석 위에 열두 보석들로 완전하게 채워져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그리스도의 보혈로 구속함을 받은 성도들의 가치가 얼마나 고귀한 것인가를 상징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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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설교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거룩한 성에 들어가는 축복을 누립시다.
설교 감사합니다.
거룩한 성에 들어가는 축복을 누립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