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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기점 |
문산기점 |
기사 | ||
북 |
개성역 |
73.3km |
27.3km |
증축 |
북 |
손하역 |
68.0km |
22.0km |
신설 |
북 |
봉동역 |
65.6km |
19.6km |
폐역상태 (재개설 공사중) |
북 |
판문역 |
62.5km |
16.5km |
신설, 북측CIQ |
- |
MDL |
58.0km |
12.0km |
- |
남 |
장단역 |
57.8km |
11.8km |
폐역상태 |
- |
NLL |
56.6km |
10.6km |
- |
남 |
도라산역 |
55.7km |
9.7km |
신설, 남측CIQ |
남 |
임진강역 |
52.0km |
6.0km |
신설 |
남 |
문산역 |
46.0km |
0.0km |
노란색 바탕은 6.25 이전까지 존재했던 역들이며,
붉은색으로 쓰여진 역은 분단이전에는 존재했으나 현재 폐역상태로 흔적만 남아있는 역들입니다.
즉 현 시점에서 경의선 노선은 문산-임진강-도라산-판문-봉동(공사중)-손하-개성 이 됩니다.
화물열차는 판문역까지 운행하고 있습니다.
장단역의 경우 6.25 이전까지는 존재하였고 나름대로 규모가 있었던 역으로 알려집니다만
현재 위치가 DMZ 비무장지대 안쪽인 고로 재개설될 일은 없을 듯 합니다.
(2) 사진 자료
개성역
+ (신축역사) http://static.panoramio.com/photos/original/5572403.jpg
+ 개성역 (구역사) http://www.panoramio.com/photos/original/5572212.jpg
손하역
판문역
장단역, 도라산역
장단역 사진 ⓒ 파주시
개성공단 조감도 ⓒ현대아산
첫댓글 일제시대에 간이역으로 임진강역 존재했습니다. 저희학교 철도대학원에서 자료를 찾아서 확인한겁니다.
임진강이 아니라 임진 아닙니까?
자료에 임진강으로 되어있었습니다. 참고로 1933년에 임진강역은 거의 모든 열차가 통과하였고, 경성발 토성행 완행열차 3편, 토성발 경성행 완행열차 3편만 정차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