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날짜 : 2022년 6월 20일 월요일
2. 코스 : 박달나무쉼터-소간령-마장터-대간령-암봉-병풍바위-마산봉-원점회귀(약 18.5 km, 7시간-점심시간 제외)
3. 날씨 : 맑음
4. 누구와 : 홀로
5. 누적고도 : 940 m
6. 기타 : 마산봉은 강원도 고성군의 간성읍 토성면에 위치한 산이다(고도:1,052m). 군의 간성읍과 토성면의 경계를 이룬다. 산세가 말과 같이 생겨 마산(馬山)이라는 이름이 붙여진 것으로 전해지며 마산봉(馬山峰)으로 불리기도 한다. 금강산 1만 2천봉 가운데 하나로 설경이 뛰어나 건봉사(乾鳳寺) · 천학정(天鶴亭) · 화진포(花津浦) 등과 함께 고성 8경에 속한다. 남한 쪽 백두대간의 북단에 위치하여 신선봉에서 미시령으로 이어지는 대표적인 등산코스가 나타난다. 날씨가 좋을 때는 주위의 진부령과 향로봉 · 비로봉을 비롯한 금강산 일부까지 보이기도 한다. 마장터는 소나 말 뿐만 아니라 영동과 영서의 수산물, 농산물, 공산품 등을 교류하던 옛 장터였다.. (한국지명유래집 중부편)
▲ 네이버지도 고성 마산봉 및 마장터 등산 GPS 트랙
▲ 구글어스 고성 마산봉 및 마장터 등산 GPS 트랙 및 고도
▲ 박달나무쉼터 주차장에서 가야할 방향을 바라봅니다. 오른쪽 하얀색 건물은 화장실 입니다.
▲ 출발하면서 박달나무쉼터를 뒤돌아 봅니다. 주차장이 사유지라 5,000원의 주차료가 있습니다. (네비주소는 강원 인제군 미시령로 1607 입니다.)
▲ 철조망 왼쪽으로 돌아서 들어가면 됩니다. 평소에는 철조망이 없습니다.
▲ 등산로 오른쪽에 국유림 보호협약 체결 대상지 안내판이 있습니다.
▲ 박달나무쉼터 출발 4분 후, 인제천리길 이정표가 있습니다. 이정표 방향으로 좌회전하면 창암계곡 입니다.
▲ 좌회전 하면 창암계곡이 나오는데, 창암은 앞에 보이는 바위에 창이 있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입니다.
▲ 창암을 줌으로 당겨봅니다. 바위 가운데 구멍이 있습니다.
▲ 창암계곡을 건너서 지나온 길을 뒤돌아 봅니다.
▲ 소로의 길을 따라서 갑니다.
▲ 잠시 후, 군부대 훈련장 안내 경고판이 보이는데, 정상적인 등산로 이니, 진행하면 됩니다.
▲ 걷기 좋은 길이 보이다가
▲ 계곡을 따라가기도 하고
▲ 계곡을 건너기도 하고
▲ 대간령까지 많은 계곡을 건너가게 됩니다.
▲ 등산로 오른쪽에 산악구보 이정표가 있는데, 예전 이곳에서 군부대 훈련을 하였던 것 같습니다.
▲ 마장터까지 인제천리길 이정표 방향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 서어나무 군락지를 우회하여 진행하고
▲ 서어나무군락지 지나면서 계곡과 멀어지고
▲ 들머리 출발 39분 후, 샘터가 있습니다.
▲ 수질검사 확인서가 없는 샘터 입니다. 마장터에 살고 있는 분이 만들어 놓은 샘터라고 합니다.
▲ 샘터에서 잠시 올라서면 소간령 입니다.
▲ 소간령에 나무 성황당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