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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차이나조이 2014’를 통해 본 중국 모바일 게임시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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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4-08-14 | 국가 | 중국 | 작성자 | 정안진(광저우무역관) | ||||||||||||||||||||||||||||||||||||||||||||||||||||||||||||||||||||||||||||||||||||||||||||||||||||||||||||||||||||||||
품목 | 디자인 기술 개발 | 품목코드 | 999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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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이나조이 2014’를 통해 본 중국 모바일 게임시장 - 2014년 상반기 게임시장 매출규모 동기 대비 50% 증가 - - 알리바바(阿里巴巴), 모바일 게임시장 공략 - □ ‘차이나 조이 2014’란?
□ 중국 모바일 게임시장 현황 및 매출 순위 ○ 발전 현황 - 2014년 상반기 기준, 중국의 게임 이용자 수는 4억 명 이상으로 추정됨. 그 중 중국 모바일 게임시장 이용자 수는 3억3000만 명으로 89.5%의 성장률을 보여줌. - 2014년 상반기 기준, 중국 모바일게임시장의 점유율은 25.2%로, 작년 동기 대비 17.7% 증가 중국 모바일게임 사용자 추이(2008~2014년) 자료원: GPC IDC & CNG - ‘2014 중국 게임산업 보고서’에 따르면 2014년 상반기 중국 게임시장 매출규모가 496억2000만 위안으로 동기 대비 무려 46.4% 증가함. - 클라이언트 기반 온라인 게임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9.8% 증가한 255억7000만 위안, 웹 게임은 71.9% 증가한 91억8000만 위안, 모바일 게임은 무려 394.9% 증가한 125억2000만 위안으로 초고속 성장률을 보여줌. 중국 모바일 게임시장 매출규모(2008~2014년) 자료원: GPC IDC &CNG ○ 중국 모바일게임 매출 순위(기준: 2014.6.) - 중국 모바일 게임 유형: 2014년 6월 말, 중국 IOS 100개의 게임 종류 조사 결과, 롤플레잉 게임류의 수량이 30.8%로 가장 많으며, 전략게임 19.8%, 액션게임 15.4% 카드게임 11.0%, 모의경영게임 4.4%를 차지함 매출별 중국 모바일 게임 순위
자료원: 199it □ ‘차이나조이 2014’에서 보여준 중국의 모바일시장 ○ 핫 한 아시아 모바일 게임시장 - 2013년 게임산업 10개 M &A 중 9건이 아시아 기업 주체임. 2013년 10월 소프트뱅크(일본)는 슈퍼셀(핀란드) 게임사의 지분을 51% 인수했으며 2014년 3월 턴센트(중국)는 한국 카카오톡에 720억 원, 넷마블에 5300억 원을 투자 - 2014년 5월 구글 플레이 최고 매출 10위권 중 GungHo의 'Puzzle &Dragons', 4:33의 'BLADE', Mixi의 'Monster Strike', COLOPL의 'The World of Mystic Wiz', SundayToz의 'Anipang2', LINE의 '포코팡'으로 총 6개의 아시아 기업이 순위권에 위치함. 세계 구글 플레이 게임 순위(기준: 2014.5.)
자료원: App Annie - 2014년 3월 통계에 따르면 구글 플레이에서 매출 1위가 일본, 3위가 한국, 6위가 대만, 8위가 홍콩으로 나타났으며 IOS 앱스토어의 매출은 2위 일본, 3위 중국, 10위 한국으로 나타남. 특히 중국이 IOS 매출에서 상위 3개국에까지 순위를 올림. 국가별 매출 랭킹(기준: 2014.3.)
자료원: App Annie - 결론적으로, 아시아는 매우 큰 시장이며, 그중 아시아에서 가장 큰 시장이라고 꼽힐 수 있는 중국에서 열리는 차이나조이에서 아시아의 트렌드를 한눈에 볼 수 있음. ○ 알리바바(阿里巴巴)의 모바일 게임시장 진출 선언 - 징화스바오(京華時報)에 따르면 '2014 차이나조이'에서 알리바바(阿里巴巴)가 미국 모바일 게임업체인 Kabam에 1억2000만 달러를 투자하기로 결정 - 알리바바(阿里巴巴)는 중국 최대 온라인 쇼핑몰 타오바오(淘寶)와 알리바바(阿里巴巴)가 개발한 자체 메신저 앱 '라이왕(来往)'에서 제공하는 모바일 게임 플랫폼을 이용해 Kabam의 게임을 서비스할 예정 - 거대한 자본력을 가진 알리바바(阿里巴巴)의 모바일 게임시장 투자는 지속적일 것이며, 타오바오(淘寶)가 이미 7억 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시너지 효과를 보일 전망 - 2014년 6월 알리바바(阿里巴巴)가 모바일 브라우저 업체 ‘UC웹(UC优视)’의 잔여지분을 모두 인수. UC 웹의 수익구조는 게임 관련 상품 판매 및 기타 서비스 25%로 제3자 안드로이드마켓 PP어시스턴트(PP助手)는 중국 내 최대 안드로이드 게임 다운로드 플랫폼이라 할 수 있음. 중국 모바일게임시장 다운로드 루트
자료원: StatCounter Global Stats □ 시사점 ○ 어디서든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스마트폰의 장점이 학습되면서 게임에 대한 플레이시간도 전반적으로 증가 ○ 2013년 게임시장규모는 클라이언트게임>웹 게임>모바일게임 순서였지만 2014년을 기점으로 클라이언트게임>모바일게임>웹게임 순으로 변화 ○ 미국 게임 연구기관인 Niko Partners에 따르면, 2014년엔 중국의 모바일 게이머 중 약 38%가 게임에 돈을 쓸 것이라고 예상함. ‘차이나조이 2014’에 참가한 대부분의 중국인은 두 개의 스마트폰을 소지하고 있다는 점에서 모바일 게임시장이 빠른 성장을 보일 것으로 전망 ○ IDC의 데이터에 따르면 2014년 4G 휴대폰의 점유율은 1분기의 6%에서 4분기에는 52%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측 ○ 중국 4G의 시작과 더불어 중국 모바일 게임시장에도 호황을 맞이할 것으로 보임. ○ 중국 모바일시장을 공략할 때 가장 중요한 요소는 현지화와 마케팅임. 식상함이 아닌 시장의 요구와 상황을 반영해 창의적인 게임 출시가 중요하며 단순한 신규 유저 유입이 목표가 아닌 게임이 하나의 사회 현상과 문화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함. 자료원: Niko, IDC &CNG, iResearch, (178产业, cgigc(游戏产业网), KOTRA 광저우 무역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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