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33:50 공주야! 이스라엘에게 약속의 땅 가나안은 축복이고 선물이자 도전이며 유혹이다. 하나님은 약속의 땅을 마주하기 전에 백성을 준비시킨다. 유업으로 받게 될 땅의 경계를 정확히 알려주어 기대를 갖게 하신다. 그런데 지리적인 경계보다 더 중요한 것은 신학적인 경계였다. It's a princess! For Israel, Canaan, the Promised Land, is a blessing, a gift, a challenge, and a temptation. God prepares the people before facing the promised land. It accurately informs the boundaries of the land to be received by the dairy industry, raising expectations. But more important than geographical boundaries were theological boundaries. - 여호와 하나님은 어떤 우상과도 공존할 수 없다. 그 우상을 섬겨서 하나님 심판의 대상이 된 가나안 사람들과도 같이 살 수 없다. 만약 그대로 두면 그들은 이스라엘의 옆구리를 찌르는 가시가 될 것이다. 믿음으로 싸우고 하나님께서 선물로 주신 땅을 받든지, 원주민과 고통스럽게 동거하든지 이제 선택은 이스라엘이 할 수 있다. Jehovah God cannot coexist with any idol. You cannot live with the Canaanites who served the idol and became the subject of God's judgment. If left as it is, they will be a thorn in Israel's side. Whether you fight with faith and receive the land God gave you as a gift or live with the natives in pain, Israel can now make the choice. - 나는 지금 어떤 선택을 하고 있는가? 이 시대의 지배적인 이데올로기를 제거 할 수는 없더라도 내 삶에는 얼씬도 못하게 하고 있는가? 약속의 땅 경계를 정해주신다. 순종할수록 그 땅이 넓어질 것이라고 하지 않으신다. 처음부터 약속의 땅 경계는 정해져 있었다. What choice am I making now? Are you keeping me out of my life even if I can't get rid of the dominant ideology of this era? It sets the boundaries of the promised land. He does not say that the more obedient he is, the wider the land will be. From the beginning, the boundaries of the promised land were fixed - 크지 않지만 하나님 나라로 존재하기에 충분하고, 하나님의 위용을 과시 하기에 넉넉하다. 역사상 본문에 나타난 경계까지 다 점령한 때는 다윗과 솔로몬 시대를 제외하고는 없었다. 심지어 서쪽 접경의 블레셋 사람이 땅 마저 이스라엘 영토 안에 포함시키지 못했다. Although it is not big, it is enough to exist as a kingdom of God, and it is enough to show off God's greatness. There was no time in history when all the boundaries shown in the text were occupied except in the days of David and Solomon. Even the Philistines on the western border could not include the land in Israeli territory. - 이스라엘의 불신이 그 땅 점령을 가로막았고, 소수인 그 땅 사람들은 내내 이스라엘의 올무가 되었고, 결국 이스라엘을 우상숭배로 몰아 멸망시켜 버리고 말았다. 가나안 땅을 나눠줄 열 지파 반의 족장들 이름을 기록하고 있다. 민수기에는 족장들의 명단이 세 번 나온다. Israel's distrust blocked the occupation of the land, and a small number of people in the land became Israel's snare throughout, eventually destroying Israel by idolatry. It records the names of the chiefs of ten and a half tribes who will distribute the land of Canaan. The list of chiefs appears three times during the Minsu period. - 인구조사 감독관으로(1장), 열 두 지파 정탐꾼을 소개 할 때(13장), 그리고 땅의 분배를 감독하는 자들(34장)로 등장한다. 처음에는 하나님의 군대를 조직하여 약속의 땅으로 출발할 때, 두 번째는 불평과 반역의 주모자들로, 본문에서는 다시 새로운 땅을 받는 새 시대의 지도자들로 등장한다. It appears as a census supervisor (Chapter 1), when introducing the twelve tribes spy (Chapter 13), and as those overseeing the distribution of land (Chapter 34). At first, when you organize God's army and set out for the promised land, the second appears as the masterminds of complaints and treason, and in the text, the leaders of a new era who receive a new land again - 시대마다 다양한 목적을 위해 새로운 일꾼을 불러 사용하신다. 거룩한 경계를 지키기 위해 경계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 Each generation calls in new workers for various purposes. What should I be wary of in order to protect the holy boundary? - 가나안 정복 전쟁과 분배의 원칙(50-56) 약속의 땅의 경계(34:1-12) a.남쪽 경계:1-5 b.서쪽 경계:6 c.북쪽 경계:7-9 d.동쪽 경계:10-12 땅 분배 원칙과 책임자 임명(13-29) - 여리고 맞은편(50a) 요단 가 모압 평지에서(50b)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50c)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그들에게 이르라(51a) - 너희가 요단을 건너(51b) 가나안 땅에 들어가거든(51c) 그 땅 거민을 너희 앞에서 다 몰아내고 (52a) 그 새긴 석상과 부어 만든 우상을(52b) - 다 파멸하며 산당을 다 훼파하고(52c) 그 땅을 취하여 거기 거하라(53a) 내가 그 땅을(53b) 너희 산업으로 너희에게 주었음이라(53c) - 너희의 가족을 따라서(54a) 그 땅을 제비 뽑아 나눌 것이니(54b) 수가 많으면 많은 기업을 주고(54c) 적으면 적은 기업을 주되 (54d) - 각기 제비 뽑힌 대로 그 소유가 될 것인즉(54e) 너희 열조의 지파를 따라 기업을 얻을 것이니라(54f) 너희가 만일 그 땅 거민을(55a) 너희 앞에서 몰아내지 아니하면 (55b) - 너희의 남겨둔 자가(55c) 너희의 눈에 가시와 너희의 옆구리에 찌르는 것이 되어(55d) 너희 거하는 땅에서 너희를 괴롭게 할 것이요(55e) 나는 그들에게 행하기로 생각한 것을(56a) - 너희에게 행하리라(56b)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1)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하여 그들에게 이르라(2a) 너희가 가나안 땅에 들어가는 때에(2b) - 그 땅은 너희의 기업이 되리니(2c) 곧 가나안 사방 지경이라(2d) 너희 남방은 에돔 곁에 접근한 신 광야니(3a) 너희 남편 경계는 동편으로 염해 끝에서 시작하여(3b) - 돌아서 아그랍빔 언덕 남편에 이르고(4a) 신을 지나 가데스 바네아 남방에 이르고(4b) 또 하살아달을 지나 아스몬에 이르고(4c) 아스몬에서 돌아서(5a) - 애굽 시내를 지나(5b) 바다까지 이르느니라(5c) 서편 경계는 대해가 경계가 되나니(6a) 이는 너희의 서편 경계니라(6b) - 북편 경계는 이러하니(7a) 대해에서부터 호르산까지 긋고(7b) 호르산에서 그어 하맛 어귀에 이르러(8a) 스닷에 미치고(8b) - 그 경계가(9a) 또 시브론을 지나 하살에난에 미치나니(9b) 이는 너희 북편 경계니라(9c) 너희의 동편 경계는(10a) - 하살에난에서 그어 스밤에 이르고(10b) 그 경계가 또 스밤에서 리블라로 내려가서(11a) 아인 동편에 이르고(11b) 또 내려가서 긴네렛 동편 해변에 미치고(11c) - 그 경계가 또 요단으로 내려가서(12a) 염해에 미치나니(12b) 너희 땅의 사방 경계가 이러하니라(12c) 모세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하여 가로되(13a) - 이는 너희가 제비 뽑아 얻을 땅이라(13b) 여호와께서 이것을(13c) 아홉 지파와 반 지파에게 주라고 명하셨나니(13d) 이는 르우벤 자손의 지파와(14a) - 갓 자손의 지파가 함께(14b) 그들의 종족대로 그 기업을 받았고(14c) 므낫세의 반 지파도 기업을 받았음이라(14d) 이 두 지파와 반 지파가(15a) - 여리고 맞은편 요단 건너편(15b) 곧 해 돋는 편에서 그 기업을 받았느니라(15c) 여호와께서 또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16) 너희에게 땅을 기업으로(17a) - 나눌 자의 이름이 이러하니(17b) 제사장 엘르아살과 눈의 아들 여호수아니라(17c) 너희는 또 기업의 땅을 나누기 위하여(18a) 매 지파에 한 족장씩 택하라(18b) - 그 사람들의 이름은 이러하니(19a) 유다 지파에서는 (19b) 여분네의 아들 갈렙이요(19c) 시므온 지파에서는(20a) - 암미훗의 아들 스므엘이요(20b) 베냐민 지파에서는(21a) 기슬론의 아들 엘리닷이요(21b) 단 자손 지파의 족장(22a) - 요글리의 아들 북기요(22b) 요셉 자손 중(23a) 므낫세 자손 지파의 족장(23b) 에봇의 아들 한니엘이요(23c) - 에브라임 자손 지파의 족장(24a) 십단의 아들 그므엘이요(24b) 스불론 자손 지파의 족장(25a) 바르낙의 아들 엘리사반이요(25b) - 잇사갈 자손 지파의 족장(26a) 앗산의 아들 발디엘이요(26b) 아셀 자손 지파의 족장(27a) 슬로미의 아들 아히훗이요(27b) - 납달리 자손 지파의 족장(28a) 암미훗의 아들 브다헬이니라 하셨으니(28b) 여호와께서 명하사(29a) 가나안 땅에서 이스라엘 자손에게(29b) 기업을 나누게 하신 자들이 이러하였더라(29c) - 여호와와 공존할 수 없는 우상_ an idol who cannot coexist with Jehovah 미리 정해진 약속의 땅 경계_ the boundaries of the promised land boundaries 미리 정해진 땅을 분배할 족장들_ chiefs to distribute pre-determined land - 미지의 땅이지만 땅을 기업으로 주시겠다고 하셨고 구체적으로 나눌 자의 이름을 제시해 주신 것을 감사하나이다. 하맛 어귀에서부터 애급 하수까지 경계를 정한 것은 아브라함에게 주셨던 약속이 이제 성취를 눈앞에 두고 있다는 것이 아닙니까? 반면에 요단 동편은 두 지파 반이 그 곳에 정착할 수 있도록 허락은 했으나 온전한 뜻이 아닌 줄 압니다. 주님, 새로 12지휘관을 세워 유다가 선두지파로 등장하고 갈렙이 지파 장을 맡게 하신 것은 우리가 그리스도와 함께 가나안을 기업으로 받게 하시려는 뜻으로 받겠나이다. 땅이 아니라 거룩한 삶이 목적인 것을 되새기겠나이다. Although it is an unknown land, I am grateful that you said you would give the land as a company and presented the name of the person who will share it in detail. Isn't it that the promise you gave Abraham is now on the verge of fulfillment that you set the boundary from the mouth of Hamat to the loving sewage? On the other hand, the east side of Jordan allowed the two and a half tribes to settle there, but they knew it wasn't meant to be. Lord, will we take the reason that Judah appeared as the leader of the tribe and Caleb took over as the leader of the tribe in order to receive Canaan as a company with Christ. Will you reflect on the purpose of holy life, not the land. 2023.5.23.tue. Cl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