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양식※ - 타사 모고나 타 강사분의 교재나 수업 내용에 대한 질문은 받을 수 없습니다.
1. 인강 내용 질문일 때 ⊙ 수강 중인 강좌 이름 - 몇 강 관련 질문인지 예시) 독해알고리즘 - 6강 전개방식 질문입니다.
2. 교재 내용 질문일 때 ⊙ 교재 이름 - 몇 페이지인지 예시) 문법알고리즘 - 24쪽 ○○ 질문입니다.
3. 인강이나 교재 내용 밖의 질문일 때 ⊙ 제목에 질문의 키워드를 넣어주세요 예시) 품사 통용 질문입니다.
4. 모고 질문일 때 ⊙ 교재 이름 - 무슨 시즌 몇 회 몇 번인지 예시) 백일기도 시즌 1의 1회 1번 질문입니다.
.
1번 질문 있습니다! 작년 지7 문제인데요
1. 모시 + 겠 + 지마는
2. 모시 + 겠 + 지 + 마는(만)
연결 어미 ’지마는‘이 아니라 2번처럼 조사 ’마는‘의 준말 ’만‘이라고 생각했다가 틀렸는데요
(사실 ‘지마는’이라는 어미가 있는 줄도 몰랐어용…)
카페글 검색해서 보니까 형태소를 분석할 때 2번처럼 보는 것이 원칙이고 답이 없을 때는 1번처럼 볼 수 있다로 이해했는데 맞을까요??
그렇다면 8번 문제에서 정답인 3번이 옳은 선지로 나왔다면 상대적으로 1번이 답이 될 수도 있는 문제일까요?
(어근+ㄱ+ㄴ이 아닌 어근+ㄱ+ㄷ)
첫댓글 이 문제는 애초 형태소 분석 문제가 아닙니다.
원칙과 허용이 아니라
어미 종류별로 나누는 것인데
아예 어미가 아닐 가능성을 열고 생각하셨다는 게 문제입니다.
문제에 대해 다른 가정을 하셨는데 그럼 그냥 정답이 없는 문제인 것이지 1이 답이 되지는 않습니다.
'마는'이라는 조사 자체가 '-지마는'이라는 연결어미의 일부입니다.
종결 어미 ‘-지’, ‘-다’ 따위와 결합하여 확대된 연결 어미 ‘-지마는’, ‘-다마는’ 따위를 만들기도 한다.
-----------
마는 조사
「조사」 ((종결 어미 ‘-다, -냐, -랴, -지’ 따위의 뒤에 붙어))
앞의 사실을 인정을 하면서도 그에 대한 의문이나 그와 어긋나는 상황 따위를 나타내는 보조사. 종결 어미 ‘-지’, ‘-다’ 따위와 결합하여 확대된 연결 어미 ‘-지마는’, ‘-다마는’ 따위를 만들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