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패기 (클리앙)
2024-03-03 17:48:54 수정일 : 2024-03-03 21:48:00
조국 혁신당 창당 대회에 조정식 민주당 사무총장이 참여했네요.
조정식 의원이 비명이니 반명이니 하는 소리는 정치 조금만 보셔도 안 나올듯 하고요. 본인도 친노/친손학규계를 이어오면서 5선한 의원입니다. 정책통이기도 하고요.
조정식 사무총장이 창당 대회에 방문했다는건, 관계를 우호적으로 가져가겠다는 민주당의 의사 표시이기도 합니다. 그냥 개인적인 친분 관계로 갈 수 있는게 아니거든요.
총선 시즌에 조국혁신당이 민주당 지원 유세를 돌게 되는 모습을 볼 수 있을거 같습니다. 애시당초 구호 자체가 지역 민주 / 비례 조국이니까 이상하지도 않겠고요.
추가로, 노총쪽에서는 조국신당 이야기가 나왔을 때에는 큰 반응이 없었는데 신장식 합류와 더불어 사민주의 노선을 명확히 하고, 정의당을 대체하겠다고 하니 표가 갈리기 시작한거 같네요.
첫댓글 댓글 중---
잣을까잡숴요
조국혁신당으로 정의당 소멸의 효과를 기대합니다 꼭!
박패기
@잣을까잡숴요님
실제로 한국의 사민주의자들에게 어필이 제대로 될거 같습니다.
이들이 한국의 교차 투표자들이었는데, 한국에는 7~12% 정도 있는걸로 보이거든요. 여기에 조국이나 신장식등의 인지도가 합해지면 15% 정도 나올거 같고요.
이 과정에서 정의당 표는 물론이고, 진보당 표도 꽤 가져올거 같네요. 조국과 신장식 모두 노회찬과 깊은 관계가 있고, 강령도 완전 사민주의거든요.
WindBlade
조국 교수님이 창당 과정에서 말했지요. 즈엉이당의 자리를 차지할거라 합니다. 원래 조국 교수님은 이전 정의당 노회찬 의원의 후원회장(정확한 직책은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만 암튼 굉장히 긴밀한 관계였습니다.)이었습니다. 민주당보다 더 개혁적인 포지션으로 나가고 이번 총선에서 정의당 치워버려야죠. 제대로 된 개혁진보민주계 정당이 필요합니다. 즈엉이당은 이제 역사적 소명을 다했으니 사라져야 하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