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 정도의 장거리는 표준궤 고속형 동차가 알맞을 것 같습니다만.. 경상도 지역의 특성상-골짜기를 따라 좁고 길게 분포한 시가지-3호선 모노레일 연장은 아주 큰 효과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3호선은 도시철도 성격의 노선이지만 동명 이북을 따라 길게 연장하여 광역전철 성격으로 운행하고, 연선의 장거리 버스를 모두 대구권 3호선 역 중심의 "짧은 배차간격" 지선노선으로 돌리면 좋을 것입니다.
생각해보니 동명쪽 연장뿐만아니라 범물동 종점에서도 월드컵경기장을 지나 경산까지의 연장이 장기적으로 계획되어있는걸로 아는데요. 도시철도의 기능만 따지자면 지금의 모노레일 시스템이 문제가 안되겠지만 광역전철로 기능이 확대된다면 모노레일 시스템으로 경쟁력이 있을지 모르겠네요..
첫댓글 장기적으로 구미국가5단지가 활성화되면 가능할까요???동명 다음이 산악지대라서 아쉽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충분히 동명-다부-천평-인동-해평 -고아-선산으로 연결이가능했는데..........
추후 동명 연장 계획은 있는 것으로 압니다 그리고 모노레일이 구미까지 운행 할려면 힘들겁니다 뭐 지금처럼 기존 지하철이면 몰라두요 지금 대구지히철 정도면 3호선 구미까지 충분히 연장 가능하지만 모노레일이라 힘들것으로 보입니다만 일단 동명연장계획은 있습니다
구미 정도의 장거리는 표준궤 고속형 동차가 알맞을 것 같습니다만.. 경상도 지역의 특성상-골짜기를 따라 좁고 길게 분포한 시가지-3호선 모노레일 연장은 아주 큰 효과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3호선은 도시철도 성격의 노선이지만 동명 이북을 따라 길게 연장하여 광역전철 성격으로 운행하고, 연선의 장거리 버스를 모두 대구권 3호선 역 중심의 "짧은 배차간격" 지선노선으로 돌리면 좋을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3호선이 광역형태로 연장되는게 경쟁력이 있을까 의심스럽습니다. 일단 모노레일이라는 시스템상 속도경쟁력에서 우위를 점하기 힘들단 생각이 듭니다. 기본적으로 칠곡,구미로의 연장은 장기적으로 잡혀있는것 같기는 하지만 기대하기는 힘들지 않을까 합니다.
3호선 학정동쪽 차량기지에 동명연장고려해서 설계되었습니다....대구2호선처럼 하빈,성주간 연장고려 한거 처럼요.
일단 동명방향까지는 가능하겠지만, 구미까지 연장을 바라기에는 아직 칠곡구역이 저개발지역이라... 저도 연장이되어 김천역님처럼 연장이 되었으면 합니다.
생각해보니 동명쪽 연장뿐만아니라 범물동 종점에서도 월드컵경기장을 지나 경산까지의 연장이 장기적으로 계획되어있는걸로 아는데요. 도시철도의 기능만 따지자면 지금의 모노레일 시스템이 문제가 안되겠지만 광역전철로 기능이 확대된다면 모노레일 시스템으로 경쟁력이 있을지 모르겠네요..
대구시가 계속해서 지금같은식으로 광역연장을 할거라면 1,2호선은 말할가치도없고, 3호선역시 경전철이더라도 대피선공사를 함께하는게 그나마라도 선견지명이 되리라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