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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美 재료시험협회, 캡슐형 세제 포장 표준 제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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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9-23 | 국가 | 미국 | 작성자 | 이성수(달라스무역관) | ||||||||||||||||||||||||||||||||||||||||||||||||||||||||||||||||||||||||||||||||||||||||||||||||||||||||||||||||||||||||||||||||||||
美 재료시험협회, 캡슐형 세제 포장 표준 제정 - 자발적인 참여를 권하지만 규정 미준수 시 제품 회수 가능 - - 액체 캡슐형 세제 시장 증가세 -
□ ASTM 캡슐형 세제 포장기준 제시
○ 미국재료시험협회(American Society of Testing and Materials; 이하 ASTM)는 캡슐 세제 남용에 따른 어린이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포장 세제 안전 기준을 제시함. 이는 ① 세제 포장에 경고 표시 추가 ② 어린이들이 개봉하기 어려운 잠금장치 요구 ③ 제품을 볼 수 없도록 불투명한 용기 교체 등을 주요 가이드로 제시하고 있음. - 9월 15일 ASTM은 위와 같은 표준 사항을 공지했고, 업체의 자발적인 참여를 권장하고 있음. - 또한, ASTM은 세제 제조업체에 세제를 봉합하는 수용성 필름에 쓴 맛을 첨가해 어린이들이 먹는 것을 방지하고, 수용성 필름이 쉽게 분해되지 않는 재질로 제품 제조를 권장함.
캡슐형 세제 포장 경고 표시 자료원: New York Times
○ 미국소비자제품안전위원회(Consumer Product Safety Commission;이하 CPSC)는 ASTM의 자발적인 참여를 권하는데 반해 위의 규정을 따르지 않는 제품은 회수를 요구할 것이라고 밝힘. - 2014년에 캡슐형 세제로 인해 6세 이하의 어린이 1만1862명이 독극물 중독사고가 발생했기에 제품 보관 및 사용에 주의를 기울려야 한다고 주장함. - 이는 2013년에 1만273명에 비해 8428명이 많은 숫자로 캡슐형 세제 시장규모가 증가됨에 따른 사고 건수는 증가될 것으로 예상함.
□ 캡슐형 세제 시장 규모 증가세
○ Euromonitor에 따르면, 2014년 캡슐형 세제 시장규모는 8억5760만 달러임. 액체 캡슐형 세제 시장은 8억1970만 달러, 가루 캡슐형 세제는 3790만 달러의 시장규모임. - 미 전체 세제 시장규모는 전년 대비 3% 감소했으나, 캡슐형 세제 시장은 28.5% 증가함. - 또한, 가루 캡슐형 세제 시장은 전년 대비 10.3% 감소했으나 액체 캡슐형 세제시장은 31.1% 증가해 캡슐형 세제 시장 성장을 주도하고 있음.
캡슐형 세제 시장 규모 (단위: 백만 달러)
자료원: Euromonitor
○ 2013년 1월 미국세척협회(American Cleaning Institute)가 제시한 캡슐형 세제의 보관 및 관리법 안전 기준에 따라 일부 업계에서는 이미 자발적으로 제품 포장 및 라벨 표시를 실시하고 있음. - 시중에 판매되는 제품들은 포장의 앞, 뒤, 뚜껑에 까지 라벨을 표시해 안전사고 예방에 주의를 기울이고 있음.
시중에 판매되는 캡슐형 세제 자료원: KOTRA 달라스 무역관
□ 세제 수입 현황
○ 미국의 2014년 세제 수입시장 규모는 11억 달러 규모로 전년 대비 1.34% 증가했으며, 주요 수입국으로 멕시코가 24.92%, 캐나다가 20.91%, 독일이 12.45% 점유하고 있음.
○ 한국으로의 2014년 수입규모는 전년 대비 25.80% 성장, 2251만 달러를 기록함.
미국 세제 수입 현황(HS Code 3402) (단위: 천 달러,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시사점
○ 미국의 대형 마켓인 K의 관계자에 따르면, 현재 마켓에서 판매되는 세탁 세제 중 액체 캡슐형 세제가 50% 이상을 차지하고, 소비자들의 대부분은 액체 캡슐형 세제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 따라서, 한국에서 미국으로 세제를 수출 우리 기업들은 캡슐형 세제 시장의 성장을 주목하고, 캡슐형 제품으로 미국 시장을 공략하는 것이 필요함.
○ 세제 제품을 수출하는 한국 기업들은 의무사항은 아니지만 자발적인 참여를 권하는 ASTM의 캡슐형 세제 포장 표준에 따라 제품 라벨표기, 디자인, 포장에 대한 규정에 맞는 제품을 수출해야 미 소비자 및 바이어들에게 신뢰를 얻을 수 있음. - 미국소비자제품안전위원회(CPSC)의 규정에 따르지 않는 제품에 대한 회수 요청 또한 주의해야 함.
자료원: American Society of Testing and Materials, Consumer Product Safety Commission, New York Times, Euromonitor, 무역관 자체 인터뷰 및 KOTRA 달라스 무역관 자료 종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