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드넓은 크로아티아 평원의 해바라기밭이 너무도 인상적인 영화 이 영화가 우리나라에 들어온 시기는 80년대 였습니다 구소련에서 촬영했다는 이유와 해바라기가 구소련을 상징하는 꽃이라고 해서 반공을 국시로 하는 우리나라에 이영화가 들어오기란 어려운 일이었지만 이 영화는 서슬퍼런 5공시절 우여곡절끝에 수입됐다는 뒷얘기가 있습니다
소피아로렌과마르첼로 마스트로얀니가 주연한 이 영화에서 정신이상자로 위장해서 전장에 나가지 않고 버텨 볼려던 안토니오(마스트로얀니)와 지오반나(로렌)의 계획이 순진하다고나 할까요 바람둥이와 결혼한 지오반나는 신혼의 달콤함을 알기도 전에 시베리아 전선으로 남편을 떠나보냅니다
많은 날이 지나고 어느 상의군인의 외침으로 전쟁이 끝났음을 안 지오반나는 귀환병들이 탄 열차를 뒤지며 남편을 찾지만 그리운 얼굴은 보이지 않습니다 전선에서 남편이 보낸 편지와 함께 동봉된 사진뒤에 적힌 사랑한다는 짧은 메모를 보며 살아있음을 굳게 믿는 지오반나는 남편과 함께 돈강 근처에서 전투를 벌였다는 초라한 행색의 귀환병의 얘기를 듣고 더욱 용기를 얻습니다 그리고 남편의 사진한 장 달랑들고 러시아로 향합니다
좀 무모한 것 같지만 여러곳을 찾아 나서지요 그리고 남편이 살고 있는 집을 찾습니다 거기에는 젊은 러시아 여인이 빨래를 걷고 있습니다 이 젊은 여인은 오래전 겨울, 우크라이나 전선에서 죽어가는 한 이탈리안 병사를 구해줬고 그것이 인연이 되어 그와 결혼하여 지금 예쁜 딸아이까지 낳아 살고 있는 여자입니다 지오반나도 직감으로 그걸 알고 있습니다 이 젊고 아름다운 러시아 여인 앞에서 남편을 찾아온 자신이 어쩌면 초라하게 까지 느껴집니다 여기서 두 여인의 고결하고 고운 마음결에 개인적으로 사랑이 둘이 될 수도 있다고 최초로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아마 이런 기구한 만남이 남북으로 갈라진 우리나라에선 얼마나 많을까를 생각게하는 장면입니다 남편의 젊은 부인에게서 지난날들의 얘기를 들으며 결국, 자신이 모든 것을 포기해야겠다고 마음을 다지는 가련한 여자의 심정이 로렌의 표정연기에 잘 나타나 있습니다. 이 영화에서 안토니오는 꼭 그럴 수밖에 없었을까를 여러번 생각했지만 가슴아프지만 결론은 그럴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눈이 어두워지는 나이가 되고 보니 ...
남편의 젊은 부인과 함께 지오반나는 안토니오를 만나기 위해 플렛폼으로 나갑니다 두근거리는 마음을 진정하며 남편의 모습이 보이기를 기다리는 지오반나 앞에 초라한 소련 노동자로 변한 안토니오가 기차에서 내립니다 그토록 만나보기를 갈망했던 남편이 정작 그녀 앞에 나타났을 때 그녀는 한마디도 할 수 없었고 그냥 기차에 올라타버립니다 그리고 그 기차안에서 회한의 오열을 터뜨립니다 주위 사람들의 시선도 아랑곳없이... 집으로 돌아온 지오반나는 방마다 걸어 놓은 안토니오의 사진액자를 모두 방바닥에 내동댕이쳐 부수고 발로 짓밟습니다 찢어진 사진은 창밖으로 날립니다. 애증의 절정의 순간 이기도 하겠지요
다시는 생각하지 않으리라고 다짐하는 지오반나의 행동에서 그녀가 남편 안토니오를 얼마나 사랑했으며 그리워 했는지를 알수 있습니다 어떠한 이별이든 떠난 사람만 괴로운 건 아닙니다 한마디 말도 없이 가버린 그녀는 안토니오의 가슴에 깊은 그리움을 남기고 그 그리움은 옛 아내에 대한 죄의식과 함께 결국 이탈리아로 향하게 합니다 이 어색한 어둠속의 재회에서 서로를 으스러지도록 안아보아도 그 포옹과 키스가 다시 둘을 갈라 놓는 현실의 이별을 대신할수 없다는 것을 두사람은 잘 알고 있었기에 둘의 입맞춤이 그 토록 길었던 것은 아니었는지 ... 지금도 그 침묵과도 같은 키스가 아릿합니다
플렛폼을 미끄러지듯 떠나가는 기차는 안토니오를 싣고 점점 멀어져 갑니다 지오반나는 이별의 아픔을 이기지 못하고 어깨가 들석일 정도로 흐느끼며 영화는 막을 내리게 되는데 언제 보아도 이별의 장면은 슬프고 마음 아픈 일이라는 것을 느끼게 합니다.
< 2. 메디슨카운디다리 이후 나를 휘청하게 했던 영화" 해바라기" 가 생각나서 여기저기 검색하다 줄거리를 찾아 다듬고 기억을 더듬어 감상문을 써 보았습니다
하하하 두분 대화에 많이도 웃습니다 프란체스카와 킨케이드가 서로 만나 떠나기로 하던 날 차창밖으로 비는 내리고 내릴까 말까 발을 조금 내딛었다가 도로 넣고 했던 그 장면 ... 한마디로 누구나 이런 저런 감정에 솔직 할 수 없는 인간의 서글픈 고뇌 일 수 있지라 ^^ 제 자리로 돌아가는 여인의 모습에서 어쩜 이 영화는 높이 평가를 내리는지도 모르겠습니다
마져롸~~~ 마지막 비오던 차속 윈도우 부러쉬 사이로 비춰지는 두사람의 갈등하던 감정 표현이 압권이었지요. 안타까운 마음으로 서로 제자리로 찾아 갔기에 이영화가 명작으로 오래 남지 않았을까~~~ 그냥 통속적으로 프란체스카가 킨케이드의 차에 올라타 그 곳을 떠났다면 이 영화는 그냥 흔한 멜로영화 한편에 지나지 않았겠지요.
첫댓글 요즘 밤이 길어 한 숨자고 일어나 옛날에 메일에 저장 해 둔 글들을 쭉 읽다보니
역시 꿀꿀거리는 돼지 소리보다 사람사는 이야기가 참으로 아름답다는 것을 새삼 느껴
잠이 없는 지나가는 청춘여러분 보시라고 올려 봅니다 <4년전 쓴 것이니 재탕 일수도 있을 겁니다 >
오밤중에 청춘이 잠도 안자고 음악도 잔들음서 옴시롱 감시롱 디레다보고 가용~ㅎㅎㅎ
신갱써서 영판 잘정리된 영화평론입니다...그란디,으째 가심시런 영화 내용이네요이~
희망과 설레임으로 상봉했던 눈앞의 현실을 시대의 아픔이자 전쟁의 희생자인
안토니오 아제가 입장이 곤란항께 이녁 본심을 역불로 보다끼에 덮어 불라고 그랫는것 같은디롸?~ㅋㅋㅋㅋ
역불로 보다끼? 하하하 아이그 선배님땜시 내가 미쳐 ㅎㅎㅎ 그랬는갑소 그라믄
가슴 짠한 심야영화 한 편 보고 오십환 노코가요이~ㅋㅋ
올해도 으짜든지 돈이 므~자게 새끼쳤쓰믄하요야.
그래야 또 통화 한번이라도 더하실거 아니요이.ㅋㅋㅋㅋㅋㅋ
ㅎㅎ 두마리 새끼친 것보고 허리아픙게 따땃한 데서 잔 지질라고 왔그만
메디슨 카운티 다리에서의 크린트 이스트우드의 애수에 찬 그 눈빛..
그 이후로 크린트면 무조건 좋았던 그 기억에 잔잔했던 마음에 일렁임이 입니다.
당대 명배우 소피아 로렌..
글래머 몸매에 커다란 눈 얼굴 깊숙히 들어간 눈매가 가물거립니다.
아 그 눈빛 너무 그윽하지요? 참 갑장은 산에를 댕겨서 긍가 사람이 참 깊어졌습디다 사진으로 본 느낌이 ...
마져롸~~
아까 댓글 씀서 그 그윽하다는 말이 입에서는 뱅뱅돈디 생각 날뚱말뚱 해 가꼬
그냥 아서라~~하고 말았는디..ㅎㅎㅎ
인자 뇌세포가 하나 둘씩 죽어가나 봅니다. 정말로~~
산행기를 쓰다가도 먼 말이 생각 날뚱말뚱해서 자꾸 곱씹어봐도 뱅뱅 돌기만하고..
며칠 지나서여 그 글귀가 생각나곤 하요야~~~
이것도 큰 빙이지롸??ㅋㅋ
날이 여간 추운것이 아닙니다..건강 조심허시씨요~~
ㅎㅎㅎ 나도 그럽니다 그래서 엇그제 치매 보험을 들까하고 보험회사에 문의 한적이 있지요
좋은 영화 한편 보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글 기럭지가 죔 길어서 바쁘신 분은 그냥 지나쳤도 될것인디요>
그윽한 그 눈빛......끄서 왔습니당~ㅎㅎ
애잔한 영화 스또리...껍떡 백게서..묵기좋게 볼가 주셔서...멍충한 저도..감동스럽게~생키고..갑니다.
아따~~ 아니랑께 해바라기에서 나오는 소피아 로렌의 눈빛은 빨려들어갈 것 같은 강렬한 눈빛이고
그윽한 눈빛은 소피아로렌의 눈빛이 아니고
메디슨 카운티의 다리에서 보여준 프란체스카(메릴 스트립)를 바라보는 킨케이드(클린트 이스트우드)의
우수에 찬 눈빛 이랑께 ~~~
때 늦은 사랑은 가슴에 담아둬야만 더 애틋하고 아름다운 법이지...
다시봐도 머찌다~~
하하하 두분 대화에 많이도 웃습니다
프란체스카와 킨케이드가 서로 만나 떠나기로 하던 날
차창밖으로 비는 내리고 내릴까 말까 발을 조금 내딛었다가 도로 넣고 했던 그 장면 ...
한마디로 누구나 이런 저런 감정에 솔직 할 수 없는 인간의 서글픈 고뇌 일 수 있지라 ^^
제 자리로 돌아가는 여인의 모습에서
어쩜 이 영화는 높이 평가를 내리는지도 모르겠습니다
마져롸~~~
마지막 비오던 차속 윈도우 부러쉬 사이로 비춰지는 두사람의 갈등하던
감정 표현이 압권이었지요.
안타까운 마음으로 서로 제자리로 찾아 갔기에 이영화가 명작으로 오래 남지 않았을까~~~
그냥 통속적으로 프란체스카가 킨케이드의 차에 올라타 그 곳을 떠났다면
이 영화는 그냥 흔한 멜로영화 한편에 지나지 않았겠지요.
다시 한번 보고잡네요..
오래된 옛날 영화 한편의 이야기 꺼내서 잔잔한 내가슴에 새금파리를 던져
파문을 일으키는 갑장 돼지엄니~~~ 채금지시씨요야~~~
에이~ 잔잔해지려고 산에 많이 댕기는 것이 보이드만 ㅎㅎ
우린 이제 이런 감정조차도 사그라져감이 서글픈 현실이지요
아녀라~~~갑장
옛날에는 우리 나이면 중년이었지만 지금은 중년이 될라면 60 넘어야 중년이랍니다.
지금은 한참 청년.ㅎㅎㅎ